또 해즈볼라는 100여개 로켓 날리고 이스라엘은 200여곳 강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레바논의 무장정파 헤즈볼라는 22일(일) 새벽 하이파까지 이르는 이스라엘 북중부에 100개가 넘는 로켓을 발사해 공격했다.
5시간 전인 21일 밤 이스라엘은 레바논 남부의 헤즈볼라 로켓 발사시설 등 290여 곳의 타깃을 전투기 공습했다.
이스라엘 군은 지난 8월25일 선제공격 때처럼 헤즈볼라의 북부 공격 계획을 사전탐지해서 공격 준비의 로켓발사대를 많이 파괴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베이루트 표적공습에 45명 사망
[서울=뉴시스] 김재영 기자 = 레바논의 무장정파 헤즈볼라는 22일(일) 새벽 하이파까지 이르는 이스라엘 북중부에 100개가 넘는 로켓을 발사해 공격했다.
5시간 전인 21일 밤 이스라엘은 레바논 남부의 헤즈볼라 로켓 발사시설 등 290여 곳의 타깃을 전투기 공습했다.
지난해 10월8일부터 거의 매일 로켓과 공습을 주고받은 양측이지만 제한되고 계산된 대치전에 그쳤으나 이번주 들어 확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날 헤즈볼라의 로켓 공격은 이번 가자 전쟁 양측 대치 중 가장 깊숙하게 이스라엘 안까지 펼져진 것이나 상대의 효과적인 방공망 요격과 기민한 사전 대피로 큰 피해는 없었다.
헤즈볼라는 이스라엘의 라마트 공군기지를 때렸다고 강조했으나 이스라엘은 가옥 수 채가 망가지고 4명이 다치는 데 그쳐 사망자는 없다고 말했다.
이스라엘 군은 지난 8월25일 선제공격 때처럼 헤즈볼라의 북부 공격 계획을 사전탐지해서 공격 준비의 로켓발사대를 많이 파괴했다고 말했다.
당시 헤즈볼라는 7월30일 군사지도자 푸아르 슈크르의 베이루트 암살에 대한 보복으로 이스라엘에 300대가 넘는 로켓과 미사일을 날렸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그 30분 전에 100대의 전투기 공습으로 로켓 발사대를 파괴했다고 발표했다. 먼저 때려 공격전력을 반 가량을 못쓰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헤즈볼라의 이날 새벽 이스라엘 북부 공격은 46시간 전에 이 군이 수도 베이루트 내 헤즈볼라 거점 타깃을 상대로 펼쳤던 표적 공습에 대한 첫 보복이다.
헤즈볼라 측은 20일(금) 오후의 이스라엘 베이루트 공습으로 전투요원 16명 포함 45명이 사망했다고 말했다. 사망 전투요원 중에는 미국의 테러 수배범인 이브라힘 아킬이 들어 있었다.
금요일 공격을 당하기 3시간 전에 헤즈볼라는 이스라엘의 통신기 원격공격 이후 처음으로 이스라엘 북부에 140발의 로켓을 쏘았다. 단 이 공격은 통신기 공격 보복이 아니고 남부 마을 공격에 대한 응징이라고 말했는데 얼마 후 이스라엘로부터 대대적 공습을 받아 40여 명이 죽은 것이다.
헤즈볼라가 요원들에게 지급했던 호출기와 무전기가 17일(화) 및 18일 차례로 원격조종에 의해 동시에 폭발해 소지자들이 손목이 잘리고 눈과 얼굴을 크게 다쳤다. 부상자는 3500명에 가까우며 사망자도 39명에 이르렀다. 이스라엘은 시인하고 있지 않으나 이스라엘 정보기관에 의한 공격으로 판단되고 있다.
이로써 레바논의 헤즈볼라는 이번 주에 39명과 45명 등 모두 84명이 이스라엘 공격에 목숨을 잃었다. 가자전쟁 발발 다음날부터 시작된 이스라엘과 헤즈볼라 간의 싸움에서 이번주 직전까지 헤즈볼라는 민간인 포함 600여 명이 이스라엘에 의해 목숨을 잃었다고 말했다.
여기에 이번주 84명이 추가되어 헤즈볼라가 이스라엘과 싸워 크게 패했던 2006년 전쟁 때의 750명 사망자 규모를 넘어서게 되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kjy@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