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신카 연회비, 지난해보다 36%↑"…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상반기 신용카드 연회비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6%가량 높아졌는데 이는 프리미엄 카드가 다수 출시된 영향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전체 연회비가 상반기보다 줄어든 이유는 하반기 1~2만원대의 카드가 다수 출시된 영향이다.
하지만 올 상반기 연회비 10만원 이상의 프리미엄 카드가 다수 출시, 리뉴얼되면서 연회비는 재차 상승세를 보였다.
올 상반기 연회비 10만원 이상의 신용카드를 가장 많이 출시한 곳은 현대카드로, 총 5종을 출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남정현 기자 = 올해 상반기 신용카드 연회비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6%가량 높아졌는데 이는 프리미엄 카드가 다수 출시된 영향으로 분석된다.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는 '2024년 상반기 출시 신용카드 분석 데이터'를 22일 발표했다.
올 상반기 출시된 주요 신용카드 44종의 연회비 평균은 11만3225원으로 지난해 전년동기(8만3453원) 대비 36% 증가했다.
지난 한 해(6만9583원)에 비해선 63% 급증했다.
지난해 전체 연회비가 상반기보다 줄어든 이유는 하반기 1~2만원대의 카드가 다수 출시된 영향이다.
하지만 올 상반기 연회비 10만원 이상의 프리미엄 카드가 다수 출시, 리뉴얼되면서 연회비는 재차 상승세를 보였다.
올 상반기 연회비 10만원 이상의 신용카드를 가장 많이 출시한 곳은 현대카드로, 총 5종을 출시했다. '아멕스 현대카드 시리즈'의 리뉴얼, 단종됐던 'MX 블랙(Black)'의 재출시, 새로운 프리미엄 카드 '써밋(Summit)' 출시 등이 이뤄졌다.
하나카드 또한 새로운 프리미엄 브랜드 '제이드(JADE)'를 선보이며 클래식(Classic), 퍼스트 센텀(First Centum), 퍼스트(First), 프라임(Prime) 등 총 4종의 프리미엄 카드를 출시했다.
한편 상반기 신규 신용카드를 혜택별로 살펴보면 '적립형'이 전체의 54.5%를 차지하며 가장 많았다.
할인형 카드가 뒤를 이어 19종(43.2%)이 출시됐고, 마일리지형 카드는 1종(2.3%)에 그쳤다.
가장 많이 탑재된 글로벌 브랜드는 '비자'로, 26종(59.1%)이 비자 브랜드로 출시됐다.
'마스터카드'는 20종(45.5%), '아멕스'는 13종(29.5%), '유니온페이'는 3종(6.8%) 출시됐으며 'JCB'는 출시되지 않았다.
카드고릴라 관계자는 "최근 해외여행 등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높고, 프리미엄 카드 라인업도 다양해지며 프리미엄 카드에 대한 심리적 장벽이 비교적 낮아진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이어 "카드사 또한 수익성 악화 등의 이슈로 프리미엄 카드 리뉴얼, 신규 출시 등을 통해 수익성을 늘리고 우량 고객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보인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nam_jh@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헉 빼빼로 아니었네"…실수로 콘돔 사진 올린 男 아이돌
- 류효영 "동생 화영, 티아라서 왕따…나쁜 선택할까 겁났다"
- '의사♥' 이정민 아나, 시험관 시술 10번 "노산·건강악화 탓"
- "교실서 女학생이 男사타구니 문질러…스킨십 지적했다 학부모 항의"
- '환승연애2' 김태이, 음주운전 행인 쾅 "깊이 반성"
- 주식 빚 생기고 父 쓰러졌지만…"애견 미용 배운다"
- '송종국 딸' 송지아, 키가 170㎝?…모델해도 되겠네
- 아이유, 현재 악플러 180명 고소…"'중학교 동문' 추정도 포함"
- 눈·코·허벅지 '하루 6번' 수술…퇴원하다 숨진 中 여성
- 로버트 할리 동성애 루머에… "너무 황당…여자 좋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