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원전 시장 교두보"…두산스코다파워 존재감 커진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팀 코리아'가 체코 두코바니 원전 건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가운데 국내 최대 원자력 발전기업인 두산에너빌리티(034020)의 터빈 제조 자회사 두산스코다파워의 존재감이 커지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 등 국내 원전 업계는 체코 측과 '원전 전 주기 협력 협약'을 맺었고, 두산스코다파워는 한수원, 두산에너빌리티와 체코 원전용 증기터빈 공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두산에너빌, 두산스코다파워 앞세워 유럽 원전시장 공략
(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 = '팀 코리아'가 체코 두코바니 원전 건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가운데 국내 최대 원자력 발전기업인 두산에너빌리티(034020)의 터빈 제조 자회사 두산스코다파워의 존재감이 커지고 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두산스코다파워가 체코뿐 아니라 향후 확대가 예상되는 유럽 원전시장에서 첨병 역할을 해줄 것으로 예상된다"며 "한국의 유럽 원전시장 진출에 교두보 역할 것"이라고 22일 밝혔다.
앞서 체코를 공식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0일(현지시간)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와 함께 체코 플젠에 있는 두산스코다파워 본사를 찾은 바 있다.
한국수력원자력 등 국내 원전 업계는 체코 측과 '원전 전 주기 협력 협약'을 맺었고, 두산스코다파워는 한수원, 두산에너빌리티와 체코 원전용 증기터빈 공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체코 두코바니 원전 계약이 최종 체결되면 두산스코다파워는 증기터빈을 두코바니 원전에 공급하게 된다. 그 밖의 원전 주기기는 한국에서 생산·공급된다.
두산에너빌리티는 현재 폴란드·루마니아·네덜란드·슬로베니아 등 다수 국가들이 신규 원전을 추진하거나 건설 계획을 세우고 있는 만큼, 두산스코다파워를 통해 유럽 원전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두산스코다파워는 체코, 슬로바키아, 핀란드에 원전용 증기터빈 26기를 납품하는 등 현재까지 540기 이상의 증기터빈을 전 세계에 공급해 왔다.
특히 두산스코다파워는 두산에너빌리티로부터 발전기 기술을 2000억 원에 이전받을 예정이라 원전 사업 역량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양사는 지난 6∼7월 발전기 기술 이전과 공장·설비 투자를 위한 내부 검토를 실시하기도 했다.
박지원 두산에너빌리티 회장은 "원전 사업은 건설, 운전, 가동 연장을 감안하면 100년에 걸쳐 진행되는 장기 프로젝트"라며 "두산스코다파워의 기술 확보로 양국 원전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dongchoi89@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바람난 아내 따귀 때렸더니,이혼 요구하며 문중 땅 절반 달라네요"
- 고현정 "연하 킬러? 남자 배우 막 사귄다?"…연예계 루머에 입 열었다
- "'난 여자 생식기 감별사, 넌 중3때 첫경험' 남편 말에 화내자 예민하다고"
- "평생 모은 4억, 아내가 주식으로 날려 공황장애 와…이혼 사유 되나요"
- "성관계하듯 해 봐"…안산 사이비 목사, 의사 꿈꾸던 13세 감금 '음란죄 상담'
- "마약 자수합니다" 횡설수설…김나정, 결국 경찰 고발당했다
- 12억 핑크 롤스로이스에 트럭 '쾅'…범퍼 나갔는데 "그냥 가세요" 왜?
- 김혜수, 가려도 가려지지 않는 미모…세월은 역행 중 [N샷]
- 동덕여대 강의실 '알몸남' 음란행위 재소환…"공학되면 이런 일 많을 것"
- "'난 여자 생식기 감별사, 넌 중3때 첫경험' 남편 말에 화내자 예민하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