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식 후 찾아오는 위식도역류 증상, 원인이 수면무호흡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추석 연휴가 지나면 과식으로 인한 위식도 역류질환 환자가 급격히 늘어난다.
미국 소화기학회에 따르면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 중 위식도 역류를 동반하는 환자는 74%에 달했고, 양압호흡기치료(CPAP) 후 65% 정도 위식도 역류 증상이 개선됐다고 발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해도 재발한다면, 수면무호흡증 의심 해 봐야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추석 연휴가 지나면 과식으로 인한 위식도 역류질환 환자가 급격히 늘어난다. 이 질환은 섭취한 음식물이 위나 식도로 역류해 가슴쓰림이나 위산 역류 등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증상이 호전과 악화를 반복되는 질환이다. 위와 식도 경계부위의 근육인 하부식도괄약근이 정상적으로 조절이 안되거나 위에서 장으로 배출하는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에 발생하게 된다.
또 다른 위식도 역류의 주요원인으로 구강호흡과 수면무호흡증이 있다. 미국 소화기학회에 따르면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 중 위식도 역류를 동반하는 환자는 74%에 달했고, 양압호흡기치료(CPAP) 후 65% 정도 위식도 역류 증상이 개선됐다고 발표했다. 실제로, 수면 전에 많은 양의 식사는 수면무호흡증을 악화시킬 수 있고, 이로 인해 식도 역류 질환이 발생 할 수 있다.
서울수면센터 한진규 원장은 “간혹 식도 및 위압의 변화를 동반하는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해 위액이 역류해서 속이 쓰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이로 인해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 할 수 있다. 반대로 식도염 때문에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다.”도 말했다. 이어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발생하면 보통 내과에 가서 진단을 받고 약을 복용하기 시작하지만, 호전이 잘 되지 않고 장기간 치료가 되지 않는다면 수면무호흡증 때문은 아닌지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면무호흡증으로 복압이 상승하면서 위장을 압박해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구강호흡이나 수면무호흡증이 의심된다면 수면다원검사가 필요하다. 수면다원검사는 병원에서 1박2일 동안 자면서 이뤄지는 수면에 대한 종합검사로 수면무호흡증 뿐만 아니라 수면의 질, 깨는 횟수, 수면자세 등 수면전반에 대한 것을 알 수 있다. 수면무호흡증 관련 수면다원검사는 건강보험이 적용이 가능하다. 사전 진료를 통해 확인하고 검사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생활습관으로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우선 과음, 과식을 피해야 한다. 특히 복부 비만은 복압을 증가시켜서 역류성 식도염을 촉진시킨다. 요즘 유행하는 달라붙는 옷이나 스타킹도 증상을 더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바로 눕거나 자는 것은 절대 피해야 한다.
이순용 (syle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화 '공공의적' 모티브된 최악의 존속살해[그해 오늘]
- ‘4분의 기적’ 버스서 심정지로 고꾸라진 男, 대학생들이 살렸다
- "술만 마시면 돌변..폭력 남편 피해 아이들과 도망친 게 범죄인가요"
- "임영웅과 얘기하는 꿈꿔...20억 복권 당첨으로 고민 해결"
- '공룡 美남' 돌아온 김우빈, 황금비율 시계는[누구템]
- 경찰, 오늘 '마약 투약 혐의' 유아인에 구속영장 신청
- 2차전지 미련 못 버리는 개미군단 '포퓨'로 진격…포스코그룹株 주가는 글쎄
- '최고 158km' 안우진, 6이닝 2실점 역투...키움, 3연패 탈출
- "보증금, 집주인 아닌 제3기관에 묶는다고"…뿔난 임대인들
- 상간소송 당하자 "성관계 영상 유포하겠다" 협박한 20대 여성[사랑과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