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체코 외교장관, ‘북 핵·미사일’ 위협 공동우려 표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20일(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의 체코 공식 방문을 수행 중인 가운데, 프라하에서 얀 리파브스키 체코 외교부 장관과 회담하고 양국 외교부 간 '전략대화'를 신설하기로 합의했다.
양측은 경제공동위원회, 사이버정책협의회 등 세부 분야 협의체도 정례화·활성화하기로 했다.
또 국방·방산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해 내년 중 제2차 한-체코 방산 군수공동위원회 개최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20일(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의 체코 공식 방문을 수행 중인 가운데, 프라하에서 얀 리파브스키 체코 외교부 장관과 회담하고 양국 외교부 간 ‘전략대화’를 신설하기로 합의했다.
양측은 경제공동위원회, 사이버정책협의회 등 세부 분야 협의체도 정례화·활성화하기로 했다. 또 국방·방산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해 내년 중 제2차 한-체코 방산 군수공동위원회 개최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양국 장관은 유럽과 인도태평양 지역 안보가 상호 연계돼 있다는 인식을 같이하고 우크라이나 전황, 북러 군사협력,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등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시했다.
김규태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검은 물이 코와 입에서 흘러내려” …전자담배 뻐끔대던 30대 女에게 무슨 일이
- [속보]‘의료계 블랙리스트’ 작성 사직 전공의, 양복 재킷 뒤집어쓰고 영장 심사 출석
- 800m 미행 후 ‘입틀막’…노원서 20대女 납치시도 30대 형제
- “곽튜브 모자이크 처리해라”… 광고·예능 줄줄이 역풍
- 임종석 “통일하지 말자” 파문 커지자 야권도 찬반 균열
- “아이 등하교 때 ‘과즙세연’룩 괜찮나” 논쟁 불 붙었다
- 곽튜브, 광고·방송에서 퇴출되나? “모자이크 처리하라” 비난 거세
- 홍대 앞 여성 비명에 20대 남성들 달려왔다…붙잡힌 몰카범
- “현수막 줄에 목 잘리는 느낌”…불법 현수막에 걸려 머리 깨졌는데 책임은?
- [속보] 200㎜ 폭우에 부산서 대형 땅꺼짐…차량 2대 빠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