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체코 고속철도·우크라 재건 협력…원전 수주 계기 항공기 직항 확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토교통부가 체코의 고속철도 분야와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협력하기로 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체코 방문을 수행 중인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지난 20일 마틴 쿱카(Martin Kupka) 체코 교통부 장관과 면담하고, 체코 교통부와 고속철도 및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을 위한 2건의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페트로 피알라 체코 총리 임석
"韓 기업 유럽 철도시장 진출 교두보 삼을 것"
[서울=뉴시스] 홍찬선 기자 = 국토교통부가 체코의 고속철도 분야와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협력하기로 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체코 방문을 수행 중인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지난 20일 마틴 쿱카(Martin Kupka) 체코 교통부 장관과 면담하고, 체코 교통부와 고속철도 및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을 위한 2건의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윤석열 대통령과 페트르 피알라(Petr Fiala) 체코 총리도 임석했다.
이 자리에서 박 장관은 "유럽 철도망과의 연계를 위한 체코 정부의 고속철도 사업 추진의지를 잘 알고 있다"며 "설계, 건설, 운영, 금융조달 등 전 분야의 경험 공유 및 기술협력 강화"를 제안했다.
이에 쿱카 장관은 "체코 고속철도의 효율적 건설을 위해 한국 측과 폭넓은 협력 확대를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이날 양국 부처 간 철도 협력 MOU는 체코 고속철도 사업의 성공적 추진과 우리기업의 체코 고속철도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체결됐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체코 교통부와 ▲고속철도 분야에 특화한 정책, 법령 및 기술 기준 교류 ▲고속철도 사업계획, 건설, 운영 및 유지보수에 대한 기술 협력 및 철도협력회의 개최 등을 통해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국토부는 이날 체코 교통부와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양국 간 협력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양국 정부와 기관, 민간기업 등이 참여하는 실무회의를 통해 철도, 공항 등 교통 인프라 분야에서 공동 프로젝트 발굴 및 수행을 지원할 예정이다.
쿱카 장관은 "체코는 우크라이나 난민 수용, 언어적 동질감 등을 기반으로 우크라이나와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140여개의 체코기업들이 우크라이나에 진출해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등 현지 노하우가 풍부해, 체코가 한국의 우크라이나 재건시장 진출에서 ‘교량’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양국 장관은 한국-체코 간 직항편 확대를 신속하게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는 한국수력원자력의 체코 원전 수주를 계기로 증대될 인적·물적 교류 확대 및 관광 활성화를 뒷받침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 7월 체코 교통부와 항공회담을 통해 26년 만에 양국 간 운수권을 주 4회에서 주 7회로 증대하는 데 합의한 바 있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번 체코 교통부 장관 면담 및 MOU 체결을 계기로 한국과 체코 간 고속철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Fast & Safe’라는 명성을 쌓아온 한국의 철도 기업들이 체코 및 유럽의 철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체코는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참여를 추진 중인 우리 기업들의 훌륭한 파트너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체코 교통부와 실무회의를 통해 협력방안을 계속 구체화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mania@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승차감 별로"…안정환 부인, 지드래곤 탄 트럭 솔직 리뷰
- '동방신기 출신' 시아준수, 女 BJ에 협박당해…8억 뜯겼다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