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기 띄운 이스라엘, 헤즈볼라 공습

2024. 9. 20. 19:05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방송 : 채널A 뉴스 TOP10 (17시 20분~19시)
■ 방송일 : 2024년 9월 20일 (금요일)
■ 진행 : 김종석 앵커
■ 출연 : 구자홍 동아일보 신동아팀 차장, 박상수 국민의힘 대변인, 양욱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장현주 전 더불어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김종석 앵커]
일단 양욱 교수님. 레바논을 이스라엘이 대규모로 공습했어요. ‘소닉붐’이라는 이야기도 나오던데, 소닉붐 공격이 무엇이길래 지금 갑자기 전면전 양상으로 이야기가 나오는 것입니까?

[양욱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소닉붐이라는 것이 대단한 것이 아니라, 보통 초음속 항공기가 아음속에서 초음속으로 넘어갈 때 엄청난 충격파를 일으킵니다. 이 소리가 굉장히 커요. 마치 폭탄이 터지는 것과 같이 엄청난 굉음이 들리는데, 이렇게 항공기들이 저공으로 날면서 소닉붐을 일으키면서 계속 가게 되면 위압감을 느끼게 됩니다. 사실은 실제 적이라든가, 상대방을 물리적으로 공격하지 않고 심리적으로 압박하는 전술 중에 하나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태섭 인턴

Copyright © 채널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