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이면 완벽분해 끝” 환경호르몬 주범…친환경 가소제 상용화 눈앞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환경호르몬 주범으로 꼽히는 화학첨가제 형태의 플라스틱 가소제를 대체할 수 있는 생분해성 가소제가 개발돼 본격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20일 안전성평가연구소에 따르면 친환경·의료 소재 전문기업 ㈜메디폴리머는 각종 플라스틱 소재 합성 기술을 바탕으로 친환경 가소제인 'MEDIPOLY-PLAST'를 개발, 제조 공정 구축 등 본격적인 사업화 단계에 돌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환경호르몬 주범으로 꼽히는 화학첨가제 형태의 플라스틱 가소제를 대체할 수 있는 생분해성 가소제가 개발돼 본격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20일 안전성평가연구소에 따르면 친환경·의료 소재 전문기업 ㈜메디폴리머는 각종 플라스틱 소재 합성 기술을 바탕으로 친환경 가소제인 ‘MEDIPOLY-PLAST’를 개발, 제조 공정 구축 등 본격적인 사업화 단계에 돌입했다.
찢어지기 쉬운 플라스틱을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첨가되는 가소제는 프탈산계와 트리멜리트산계, 포스파이트계, 에폭시계, 폴리에스터계, 알리파틱계, 항염소계 등의 화학첨가제다. 플라스틱에 혼합 사용된 후 배출돼 자연계와 인체에도 흡수되어 각종 문제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환경 호르몬 물질로 알려져 있다.
이에 반해 메디폴리머가 개발한 친환경 가소제는 생분해 소재로 알려진 폴리락타이드(PLA) 등을 함유한 폴리에스터 소재를 주원료로 기존 가소제와 동등하게 각 플라스틱의 특성은 부드럽게 하면서도 자연계에 배출된 후에 토양과 하천, 바다에서 분해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원료의 조성 비율 조절을 통해 생분해 기간을 1개월에서 6개월 이상으로 조절 가능할 뿐만 아니라 비닐 봉투 또는 포장재 등 물성 조절이 요구되는 품목에도 적용이 가능해 다양한 형태의 플라스틱 제품 개발이 가능하다.
메디폴리머에 따르면 ‘MEDIPOLY-PLAST’는 국내 공인 시험기관의 시험결과 30일 내에 완벽하게 생분해돼 20마이크로 이상의 미세플라스틱이 전혀 검출되지 않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 주어진 시험 환경외에도 토양과 수용액, 바닷물 시험에서도 완벽하게 생분해 되는 반면, 국내 전문 시험기관 시험결과 독성이 거의 없는 소재로 확인됐다.
메디폴리머는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친환경 소재에 대한 파일롯 생산 시설을 구축하고, 제조 품질관리 공정화를 진행 중”이라며 “국내는 물론 세계적인 과제인 ‘썩지 않는 플라스틱’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메디폴리머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진행하는 초격차 분야 유망창업기업 지원 프로젝트인 ‘초격차 신산업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의 바이오헬스 소재분야 참여기업으로 지난해 선정된 바 있다.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양재웅 '환자 사망 사고' 입 열었다… "의도적 방치 아니야"
- 볼수록 예쁘다며 머리 넘겨주고 엉덩이 토닥…“시아버지 스킨십 불편해요”
- 진태현 "딸 2주기, 카시트 앉혀보고 싶었는데"…오열
- '300억 건물주' 된 유재석, 세무조사 탈탈 털렸다…결과는
- 4m 대형 비단뱀에 먹힐뻔한 태국 여성, 2시간 만에 극적 구조
- "곽튜브, 이걸로 나락 간다고?"…'이나은 옹호 논란' 일파만파
- 성심당 만 빵이냐, 대전 빵축제, 김희재 출격 해미읍성 잔치..가을 축제는 충남이쥬~[함영훈의 멋
- "이혼안했다" 황재균·지연, 헌팅포차에 또 이혼설 불거졌지만…
- 10월1일 임시공휴일까지 지정했는데…국민 22%, 황금연휴 불만 왜?
- "해외계좌로 53억원 은닉" 장근석 모친 연예기획사, 2심도 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