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24 인도네시아 문화예술교육 공적개발원조(ODA) 성료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박은실, 이하 교육진흥원)이 지난 2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인도네시아 문화예술교육 공적개발원조(이하 문화예술교육 ODA)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문화예술교육 ODA는 개발도상국의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국제개발협력 사업이다. 수원국의 국가개발전략과 현지 문화예술교육 수요를 반영, 한국의 우수 콘텐츠와 현지의 매개자를 연결하여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협력 개발 및 보급한다.
교육진흥원은 2013년 베트남을 첫 시작으로 2018년 인도네시아, 2023년 필리핀·몽골로 협업 국가를 확대해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지난 11년간 개발도상국 4개국에서 예술가와 교사 900여 명, 현지 아동‧청소년과 지역주민 2,300여 명 등 총 3,300여 명에게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왔다.
교육진흥원은 인도네시아 치르본 지역에서 현지 교사, 학생, 정부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연수, 워크숍, 성과공유회 등을 선보이며 한국의 문화예술교육 경험과 지식을 공유했다.
먼저 2일부터 8일까지 인도네시아 문화예술교육 관계자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예술로 탐구생활 연수 경험을 보유한 전문가 공모를 통해 선발된 이미림 외 연수강사 3인을 파견하여 ▲신규 참여 교사를 위한 기본 연수, ▲기존 2022~2023년 연수 참여 교사를 위한 심화 연수, ▲한국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사업에 대해 소개하는 강연형 연수 등 주제별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 노하우를 전수했다. 이중 심화 연수는 현지 전통 문화예술 ‘치르본 가면극’을 연극, 미술, 음악, 무용 등 장르로 융합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며 문화예술교육 연수의 현지화를 도모했다.
이어 10일부터 13일까지 현지 교사가 연수에서 학습한 내용을 치르본 5공립학교와 9공립학교 학생 200여 명을 대상으로 직접 선보이는 워크숍이 개최됐다.
워크숍 현장은 인도네시아 유명 유튜버인 ‘유나TV’뿐만 아니라 다이알로그 인도네시아 등 현지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14일에는 학생, 교사, 정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연수 결과를 발표하는 성과공유회가 열렸다.
치르본시 교육청 카디니(Kadini) 교육청장은 “2018년부터 이어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치르본시의 ODA 프로그램은 현지 교사의 문화예술교육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풍부한 문화예술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교육진흥원과의 지속적인 협력 의사를 전했다.
교육진흥원 박은실 원장은 “인도네시아는 2018년부터 현재까지 교육진흥원과 가장 오랜 교류를 이어 나가고 있는 국가로 다양한 형태의 문화교류를 지속 발전시켜왔다”며 “앞으로도 교육진흥원은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아시아 각국과 현지 문화예술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K-문화예술교육 현지화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손봉석 기자 paulsohn@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스경X이슈] 반성문 소용無, ‘3아웃’ 박상민도 집유인데 김호중은 실형··· ‘괘씸죄’ 통했다
- ‘마약투약·운반 의혹’ 김나정, 경찰에 고발당했다
- [전문] 홍석천 송재림 애도 “형 노릇 못해 미안해”
- [스경X이슈] “잔인하게 폭행” VS “허위 고소” 김병만, 전처와의 폭행 논란…이혼 후 재발한
- 한지민♥최정훈, 단풍 데이트 ‘딱’ 걸렸네…이제 대놓고 럽스타?
- 빈지노♥미초바 득남, 옥택연·로꼬·김나영 등 축하 물결
- [스경X이슈] 김광수가 되살린 불씨, 티아라·언니 효영에도 붙었다
- 최동석 ‘성폭행 혐의’ 불입건 종결···박지윤 “필요할 경우 직접 신고”
- [전문] 아이유, 악플러 180명 고소…“중학 동문도 있다”
- 홍현희, ♥제이쓴과 결혼하길 잘했네 “인생 완전 달라져” (백반기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