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1번지] '쟁점 3법' 본회의 처리…도돌이표 대치 정국 되나
<출연 : 서정욱 변호사·장현주 변호사>
추석 연휴가 끝나자마자 여야가 강하게 충돌하는 모습입니다.
오늘 본회의 상황 포함한 정치권 이슈들 서정욱, 장현주 변호사와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더불어민주당이 오늘 오후 본회의에서 김건희 여사 특검법에 이어 해병대원 특검법을 단독 처리했고, 지역화폐법 등 쟁점법안들도 연이어 처리했습니다. 민주당이 추석 연휴가 끝나자마자 쟁점법안 처리에 나서는 배경을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2> 국민의힘은 민주당 주도로 열리는 본회의에 불참하기로 했습니다. 당초 법안 처리를 막기 위해 안건마다 무제한 토론, 이른바 필리버스터로 대응하는 방안도 검토했지만, 의총 토론 끝에 결국 본회의를 보이콧하기로 했는데요?
<질문 3> 국민의힘은 이들 법안이 통과되면 윤석열 대통령에게 거부권 행사를 요청할 것으로 보이는데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3-1> 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가 예상되는데도 쟁점법안을 계속해서 추진하는 배경은 뭐라고 보십니까? 민주당은 오는 26일 예정된 본회의에서는 대통령 거부권으로 국회로 돌아온 법안(25만 원법·노란봉투법·방송4법) 재표결도 추진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는데요?
<질문 4> 이렇게 여야 간 대치로 정국이 다시 경색되면서 11년 만의 여야대표 회담 성과로 거론됐던 민생 공통 공약 협의기구 운영 등이 불발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는데요?
<질문 5> 긴 추석 연휴가 끝났는데요. 여야가 전한 '추석 밥상 민심'은 완전히 엇갈렸습니다. 두 분께서는 추석 민심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6> 민생 이슈 최대의 화두였던 응급실 운영 문제와 의대 증원 문제를 두고도 여야가 청취한 민심은 엇갈렸습니다. 여당에선 "의료 대란이라고 했지만 실제로는 큰 우려가 없었다"고 전했지만, 야당은 "의사 증원에는 공감하지만, 이렇게 거칠고 불안하게 할 줄 몰랐다는 게 민심"이라고 했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7> 이런 가운데, 한 차례 미뤄졌던 윤 대통령과 한동훈 대표 등 여당 지도부와의 만찬 회동이 오는 24일로 잡혔습니다. 윤 대통령이 체코 공식 방문 일정을 끝낸 뒤 곧바로 여당 지도부와 만나는 건데요. 이번 만찬의 의미를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8> 한동훈 대표는 추석 연휴에도 여야의정 협의체 구성을 위해 중재에 나섰지만, 정부와 의료계의 간극은 좁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한 대표는 "골든타임이 지나고 있다"고 있다며 협의체 구성을 거듭 촉구했는데요. 이번 만찬 회동에서 협의체 구성에 물꼬를 틀 수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달리기에서도 사람 넘본다…중국서 세계 첫 로봇 마라톤 대회
- 일본 '독도 부당 주장' 전시관 재개관…정부 "즉시 폐쇄 촉구"
- '억'소리 나는 보이스피싱 기승…예방·대처 이렇게
- 식약처, 몽고간장 제품 회수 조치…"3-MCPD 초과 검출"
- [지구촌톡톡] 베네치아 올해도 관광객에 입장료…예매 안 하면 2배 外
- [지구촌톡톡] “새끼를 지켜라”…지진 순간 코끼리들의 행동은?
- [지구촌톡톡] 블루오리진, 첫 ‘여성들만의 우주여행’ 성공…'뒷말’도 무성
- [지구촌톡톡] 태국 물의 축제 '송끄란'…엘살바도르의 붉은 악마
- 백종원 착취·불화 논란에…연돈 사장 "큰 도움 받고 있어"
- SK브로드밴드, 지역채널 통해 K리그2 생중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