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지구당 살펴보니…英·獨 등 선진국도 풀뿌리 조직 운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해외 선진 민주주의 국가에도 지구당은 존재한다.
2019년 한국정치학회가 발간한 생활정치 활성화와 정당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정당제도 개선안:당원협의회를 중심으로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 독일, 스웨덴, 덴마크, 핀란드 등 유럽 주요국의 정당들도 우리의 지구당과 같은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정치학회 연구팀은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과 지역 생활 정치 활성화를 위해 지구당이나 그에 준하는 지역 조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英, 의회 선거구와 동일 구성
獨, 1만2500개 동연합 운영해
"풀뿌리 민주주의 위해 지역조직 필요"
[이데일리 김한영 기자] 해외 선진 민주주의 국가에도 지구당은 존재한다.
영국 보수당은 의회 선거구와 동일하게 구성된 지구당(local association)이 있다. 노동당도 국회의원 선거구를 기반으로 분류된 지구당(Constituency Labour Party:CLP)을 두고 있다.
독일의 사회민주당(SPD, 사민당)은 국가의 행정 구역과 별도로 동 차원의 풀뿌리 조직인 1만 2500개 동연합(Ortsvereine)과 350개 하급지구(Unterbezirke), 20개의 지구(Bezirke)로 구성된다. 독일의 기독교민주연합(CDU, 기민연) 조직은 연방당을 중심으로 행정구역에 따라 주지부, 군지부, 도시·시읍면 지부, 도시구지부 단위, 동지부로 구성돼 있다.
스웨덴의 사회민주당(사민당)은 9만 명의 당원, 2500개의 당원 협의회, 290개 지부, 26개 지구당, 집행위원회, 전당대회로 구성된다. 주 차원 조직인 주 지구당은 단수 혹은 복수의 의회 선거구 단위로 구성돼 있다
덴마크 사회민주당도 4만 명의 당원, 5개 주 조직, 244개의 지구당, 98개 지자체 조직, 92개 당회로 구성된다. 지구당은 당원 가입과 지역 당원 및 자원봉사자들로 중심이 되는 당의 풀뿌리 조직이다.
한국정치학회 연구팀은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과 지역 생활 정치 활성화를 위해 지구당이나 그에 준하는 지역 조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다만 연구팀은 “온라인 국민청원, 유튜브, 팟캐스트 등 정당을 통한 오프라인 정치참여와는 다른 새로운 방식의 정치 참여 경로가 생기고 있다”며 “생활정치 활성화와 당원-유권자-정당 간 소통을 위해 지구당 체제로 반드시 회귀해야 하는지는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해볼 필요는 있다”고 부연했다.
김한영 (kor_eng@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화 '공공의적' 모티브된 최악의 존속살해[그해 오늘]
- ‘4분의 기적’ 버스서 심정지로 고꾸라진 男, 대학생들이 살렸다
- "술만 마시면 돌변..폭력 남편 피해 아이들과 도망친 게 범죄인가요"
- "임영웅과 얘기하는 꿈꿔...20억 복권 당첨으로 고민 해결"
- '공룡 美남' 돌아온 김우빈, 황금비율 시계는[누구템]
- 경찰, 오늘 '마약 투약 혐의' 유아인에 구속영장 신청
- 2차전지 미련 못 버리는 개미군단 '포퓨'로 진격…포스코그룹株 주가는 글쎄
- '최고 158km' 안우진, 6이닝 2실점 역투...키움, 3연패 탈출
- "보증금, 집주인 아닌 제3기관에 묶는다고"…뿔난 임대인들
- 상간소송 당하자 "성관계 영상 유포하겠다" 협박한 20대 여성[사랑과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