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1호 신디케이트론 나온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저축은행업권에서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연착륙을 위한 1호 신디케이트론(공동 대출)이 실행될 전망이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금융저축은행 등 저축은행과 캐피털사가 최근 경·공매에서 수의 계약으로 낙찰된 남양주 브릿지론 사업장에 대해 지난 11일 우리은행에 신디케이트론을 신청했다.
신디케이트론은 경·공매를 진행하는 PF 사업장에 대해 경락자금 대출, 부실채권(NPL) 매입 지원, 일시적 유동성 지원 등의 역할을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웰컴저축·OK저축銀 등 경공매 낙찰 속속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금융저축은행 등 저축은행과 캐피털사가 최근 경·공매에서 수의 계약으로 낙찰된 남양주 브릿지론 사업장에 대해 지난 11일 우리은행에 신디케이트론을 신청했다. 신디케이트론은 경·공매를 진행하는 PF 사업장에 대해 경락자금 대출, 부실채권(NPL) 매입 지원, 일시적 유동성 지원 등의 역할을 한다.
저축은행 PF 사업장으로는 첫 신디케이트론으로 낙찰 가액은 975억원으로 알려졌다. 저축은행이 800억원, 캐피털사가 50억원 등을 차지한다. 당초 이 사업장의 감정평가액은 1830억원, 여신총액은 1240억원이었다.
이 사업장은 6월 말 기준 PF 사업성 평가에 따라 ‘보통’으로 분류됐지만 지난 7월부터 연체가 발생했고, 이달 1회차 공매가 시작되면서 기한 이익이 상실(EOD)됐다. 기한 이익 상실이란 채무자가 이자나 원금을 갚지 못하거나, 부동산 가격이 내려가 담보 가치가 부족해질 경우에 채권자가 만기 전에 대출금 회수에 나서는 것을 의미한다.
개별 저축은행에서 경·공매 낙찰 사례도 나오고 있다. 월켐저축은행은 경·공매 물건 23건 중 3건이 최근 낙찰됐다. 대출 원금이 347억원이었던 부산 오피스텔 사업장은 349억원에 최종 낙찰됐다. OK저축은행의 경우 경·공매 물건 30건 중 최근 2건의 수의계약이 체결됐다. 1건은 대출채권 매각 형태였다. 서울 종로구 생활숙박시설, 대전 아파트, 서울 서초구 아파트 등이 대출 원금 수준으로 매각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국배 (vermeer@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머니! 요새 누가 잡채 만들어요"…MZ 아들딸이 산다는 이것 [먹어보고서]
- “갈비탕서 휴지 나왔다” 돈 안 낸 3명…CCTV엔 입 닦다 ‘퐁당’
- 육아휴직 다 못 쓴다면.. 하루 2시간 일찍 퇴근하세요
- "체면 구겼어" 술병 내려쳐 고향 후배 살해한 50대.. 징역 4년
- 추석날 음주 운전한 20대, 경찰 피하다 ‘쾅쾅쾅’…7명 중경상
- 5000만원이나 올려달라니…가을 이사철, 폭등 전셋값 걱정
- "하늘 높이 솟는 불"...비둘기 화형식에 전 세계 ‘경악’ [그해 오늘]
- 김우빈, 비인두암 6개월 시한부 선고에… "차라리 꿈이었으면"
- '이혼' 함소원 "전 남편과 동거 중… 스킨십? 많아요"
- 추석에 이것저것 먹었더니 명치가 답답.. 이게 문제였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