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無人전쟁]③ 감시·정찰·공격… 해양 전황 바꿀 ‘바다 유령’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과 유럽 등 군사 선진국들은 유·무인 복합운용체계(MUM-T·Manned-Unmanned Teaming)를 발전시키고 있다.
대한민국 해군도 해양 유·무인 복합체계인 '네이비 씨 고스트(Navy Sea Ghost)'를 추진 중이다.
이 중 무인수상정(USV·Unmanned Surface Vehicle)은 항만, 해상 등의 감시, 정찰, 해상 플랫폼 보호 등을 위해 개발된 무기다.
전 세계 해군도 무인체계의 실전 배치를 서두르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 등 군사 선진국들은 유·무인 복합운용체계(MUM-T·Manned-Unmanned Teaming)를 발전시키고 있다. 대한민국 해군도 해양 유·무인 복합체계인 ‘네이비 씨 고스트(Navy Sea Ghost)’를 추진 중이다. 네이비 씨 고스트는 인명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함전·대잠전·대기뢰전 등에 활용되는 미래 전장의 핵심 전략으로 분류된다.
이 중 무인수상정(USV·Unmanned Surface Vehicle)은 항만, 해상 등의 감시, 정찰, 해상 플랫폼 보호 등을 위해 개발된 무기다. 특히 북방한계선(NLL)를 관리해야 하는 한국에는 꼭 필요한 장비로 꼽힌다. 육군에 많은 자원이 편중되는 특성상 만성적인 해군 인력부족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최근 해군의 정찰용 USV 체계개발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LIG넥스원은 2015년부터 USV 해검(海劍)을 해군과 개발해 왔다.
해검-Ⅱ는 수중에서 자동으로 진수와 회수(LARS·launch and recovery system)가 가능한 수중 플랫폼(ROV·emotely Operated Vehicle) 모듈을 함미에 탑재하고, 해검-Ⅲ는 전방에 12.7㎜ 중기관총과 2.75인치 유로로켓(비궁) 발사대를 탑재하고 있다. 해검-Ⅴ는 함 탑재 전용 USV로, 의심 표적 발생 시 모함에서 분리돼 표적을 식별하고 즉각 대응하는 해양전략이다.
한화오션은 ‘고스트커맨더’라는 이름의 무인전력지휘통제함(6000t)급을 지난해 공개했다. 고스트커맨더는 다양한 형태의 무인항공기(UAV), 무인수상함(USV), 무인잠수정(UUV)을 함내에 탑재해 해상에서 작전을 수행한다.
전 세계 해군도 무인체계의 실전 배치를 서두르고 있다. 미 해군은 운용 중인 USV 마리너와 레인저를 7함대 사령부가 있는 일본 요코스카 해군기지에 지난해 배치했다. 미 해군이 아시아 지역에 USV를 전개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레인저에는 적 미사일을 요격하거나 군함을 타격할 수 있는 SM-6 모듈을 탑재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 해군은 이란 해군을 감시하기 위해 소형 USV를 중동 해역에 배치하기도 했다. 사우디아라비아·이스라엘과 공조한 태스크포스 59 프로젝트다.
중국은 최근 사우디에서 열린 방산 박람회 WDS 2024에 새 전투 무인 수상함 썬더러(Thunderer) A2000을 공개했다. 능동위상배열(AESA) 레이다로 지상·공중 감시를 하며, 8셀 수직발사시스템(VLS)을 갖춰 중단거리 지대공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다. 또 수직이착륙기(VTOL) 등을 위한 플랫폼도 마련해 두고 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0兆 전기차 공장 지었는데… 현대차, 美 시장에 드리워진 ‘먹구름’
- [르포] 전기차 하부 MRI하듯 안전 검사… 속도별 배터리 온도 체크하는 시험 현장
- [인터뷰] “韓 저출생 해소, 대통령보다 아이돌이 잘할 것”… 美 유명 경제학자의 아이디어
- “박사급 정예 인력인데 성과급 걱정”… 뒤숭숭한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 직원들
- [르포] 인구 1억 기회의 땅 베트남, 한국 의료가 간다
- 고려아연 폭풍 속으로… 긴장한 미래, 그나마 안도의 한숨짓는 KB, 웃고 있는 한투
- 출고도 안 했는데… 기아 EV3, 독일 자동차 어워드서 ‘4만유로 미만 최고車’
- 12인치 화면 쭉 당기니 18인치로... LG디스플레이, 세계 첫 개발
- [르포] 반도체·우주산업 수출의 공신, 경주 양성자가속기
- “전화가 끊이지 않는다”… 트럼프와 가까운 로비스트 大호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