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택배 사칭 피싱·스미싱···통신 3사, 주의 당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보이스피싱(전화사기)·스미싱(문자 메시지 사기) 범죄가 기승을 부릴 것이란 우려가 커지면서 이동통신 3사가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통신 3사는 스미싱 문자 주의를 안내하는 문자 메시지를 발송하거나 모니터링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등 기존 서비스를 강화하고 나섰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T, AI 결합 스팸 위험도 문자 서비스 개발
LG U+, 사이버 사기 대응 요령 안내
추석 연휴를 앞두고 보이스피싱(전화사기)·스미싱(문자 메시지 사기) 범죄가 기승을 부릴 것이란 우려가 커지면서 이동통신 3사가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통신 3사는 스미싱 문자 주의를 안내하는 문자 메시지를 발송하거나 모니터링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등 기존 서비스를 강화하고 나섰다.
17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SKT는 방통위·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와 협력해 지난 9일부터 가입자를 대상으로 ‘스미싱 문자 주의 안내’ 문자 메시지를 발송하고, 연휴 기간 중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한다. 안내문자에는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에 대한 주의를 당부하면서 스마트폰 보안 설정 강화,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신청 등 피해 예방을 위한 대처 방법이 담겨 있다. 연휴를 맞아 디도스 공격 등 해킹 시도가 늘어날 것에 대비해 실시간 감시도 강화한다. 관련 공격에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집중 분석할 예정이다. 추석 선물 택배나 소포를 사칭한 스미싱(문자 사기)에 대비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도 강화한다.
KT는 올 하반기 AI와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결합해 문자의 스팸 위험도를 알려주는 ‘스팸 위험도 문자 내 표시’ 서비스를 출시해 피싱 위험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문자나 카카오톡 등 메신저로 수신 되는 불법 웹사이트 링크(URL)를 차단하고 주의 여부를 알려주는 ‘스미싱 지킴이’ 서비스도 개발한다. LG유플러스는 추석 명절을 맞아 사이버 사기 대응 요령을 문자 메시지나 고객 채널로 안내한다. 고객이 요청하지 않은 광고 목적의 문자 메시지를 받지 않도록 자동으로 차단해 주는 무료 부가서비스 ‘ 유플러스 스팸차단’과 ‘고객 피해 방지 분석 시스템’도 강화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청에 따르면 최근 정부기관을 사칭하거나 지인 사칭, 택배 배송 등 스팸·스미싱 유형 중 정부기관을 사칭한 사기 유형이 전체의 71%를 차지한다. 지인사칭유형의 신고·차단 건 수의 경우 지난 해 5만 9000여건에서 1년 만(8월 기준)에 21만여건으로 약 3배 이상 급증했다. 과기부가 분석한 ‘최근 3년 간 스미싱 피해 현황’ 자료에 따르면 택배 배송 사칭이 65%(약 28만 건)로 가장 많았으며, 공공기관 사칭(25%·약 11만 건), 지인 사칭(7%·약 3만 건) 순이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옷도 완판각?' 정용진 회장 승진 반년 만에 SNS에 올린 티셔츠 사진
- '우리 조상 묘인 줄' 남의 묘 발굴해 화장까지 한 60대…법원 판단은?
- 김도영, 2홈런 폭발로 40-40 희망 살려… KIA 한국시리즈 '매직넘버 1'
- '18관왕 기염' '쇼군' 에미상 휩쓸어…'박찬욱 작품 출연' 로다주 수상은 불발
- '골반괴사' 고백 故최진실 딸 '나 한국 안 돌아갈래' 밝은 근황
- 25년 만에 새로운 해리포터 뽑는다…'영국 거주 중인 9~11세 어린이'
- ‘황희찬 교체 출전’ 울버햄프턴, 뉴캐슬에 역전패
- LG트윈스 소속 현직 프로야구 선수, 음주사고로 적발
- 1000만 '먹방 스타'였는데…'쯔양, 잘 먹지않고 체중 2~3㎏ 빠져'
- '6만 전자는 못 참지'…2년 전 주가에 혼자 4억 원 쓸어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