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그로운 헤어' 생기는 이유...제모 후 '이것' 안 해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모를 한 후 다리나 겨드랑이의 피부가 가렵고 제모한 자리가 불룩 튀어나와 있다면 제모 후 불청객 '인그로운 헤어(Ingrown Hair, 매몰모)'가 찾아왔다는 신호다.
인그로운 헤어는 말 그대로 피부 안 쪽으로 털이 자라난 상태를 말한다.
제모 후에는 각질제거 및 보습이 중요한데, 이를 소홀히 하면 각질이 쌓이면서 인그로운 헤어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모를 한 후 다리나 겨드랑이의 피부가 가렵고 제모한 자리가 불룩 튀어나와 있다면 제모 후 불청객 '인그로운 헤어(Ingrown Hair, 매몰모)'가 찾아왔다는 신호다. 인그로운 헤어는 말 그대로 피부 안 쪽으로 털이 자라난 상태를 말한다. 대개 볼록 튀어나온 피부 부위를 자세히 보면 피부 안에 말린 체모를 확인할 수 있다.
인그로운 헤어는 털의 일부가 각질층을 뚫지 못한 채 표피 밑에서 자라나는데, 이 과정에서 우리 몸은 털을 이물질로 인식해 면역반응을 일으킨다. 그리고 그 결과로 염증, 통증, 가려움, 피부 손상 등의 증상을 유발한다.
왜 피부 속에 털이 자랄까?
인그로운 헤어가 생기는 이유는 뭘까. 이는 제모 후 관리가 잘못되었을 때 발생한다. 제모 후에는 각질제거 및 보습이 중요한데, 이를 소홀히 하면 각질이 쌓이면서 인그로운 헤어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 제모 시 털이 자란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면도기를 밀거나 털이 곱슬거리는 사람, 제모를 자주 하는 사람들도 인그로운 헤어가 생길 확률이 높다.
제모 시 핀셋 등을 이용해 털을 뽑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모근까지 제대로 뽑지 못하고 털이 끊어지면 남은 털이 피부 안쪽으로 파묻히면서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인그로운 헤어, 어떻게 제거할까?
인그로운 헤어는 시간을 두고 지켜보면 대부분 저절로 해결된다. 따뜻한 물을 적신 수건으로 피부를 부드럽게 마사지하고. 각질제거제로 인그로운 헤어가 생긴 부위와 그 주변의 각질을 제거하면 더 빨리 해결할 수 있다.
인그로운 헤어가 밖으로 삐져나와 있다면 소독된 바늘이나 핀셋 등으로 제거해 볼 수 있다. 하지만, 털이 튀어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해당 부위를 긁거나 짜는 행동은 삼가야 한다. 이는 상처를 유발하고, 더 나아가 감염, 흉터를 일으킬 수 있어서다.
만약 이러한 노력에도 통증, 염증이 심하다면 이때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피부과에서는 의료용 주사침을 이용하여 주변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털을 제거할 수 있으며, 인그로운 헤어가 주기적으로 생기는 경우라면 레이저 제모를 이용해 털뿌리를 파괴하는 시술을 진행할 수 있다.
김가영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목주름 필러나 레이저 시술, 리프팅 효과 낮은 이유는?
- 추석 연휴 일평균 81건 화재 발생… 화재 예방 및 대처 방법은?
- 우리 잡곡으로 만드는 추석 음식, 맛·멋·건강 모두 잡아
- 얼굴에 옅은 갈색의 구진들…알고 보니 HPV로 인한 ‘편평 사마귀’?
- 달걀 먹다가 호흡곤란이?...알레르기 유발 식품 3
- 심장에 좋다는 ‘비타민 D’, 혈압·혈당에는 어떤 효과가?
- 한방 재료로 만든 환, 건강한 다이어트 가능할까?
- “위 속 균이 치매까지…” 헬리코박터균 제균치료 중요성 커져
- 만성질환자에게 위험한 “명절 술 한잔”…피할 수 없다면?
- 장거리 운전으로 뻑뻑한 눈...'안구건조증' 완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