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오너도 탄다… 럭셔리 세단 넘보는 ‘다목적車'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외 기업 최고경영자(CEO)를 비롯한 고위 임원들의 의전차 수요가 럭셔리 세단에서 MPV(Multi-Purpose Vehicle·다목적차량)로 불리는 미니밴으로 옮겨가고 있다.
지난 2022년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올해 3월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가 의전차로 이용한 현대차 스타리아도 법인차 수요가 많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아 카니발, 그랜저·G90 세단 인기 제쳐
넓은 공간·주행 편의 등 MPV 실용성 부각
국내외 기업 최고경영자(CEO)를 비롯한 고위 임원들의 의전차 수요가 럭셔리 세단에서 MPV(Multi-Purpose Vehicle·다목적차량)로 불리는 미니밴으로 옮겨가고 있다. 실내 공간이 넓어 실용성이 높고 세금 감면 혜택도 받을 수 있다.
LS그룹의 오너 3세인 구본규 LS전선 대표는 최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첫 공식 외부 행사 ‘LS전선 밸류업 데이’를 마치고 밖에서 대기 중인 도요타 알파드 차량에 탑승했다. 알파드는 지난해 9월 국내에 출시된 도요타의 프리미엄 미니밴이다.
도요타 알파드의 가격은 1억원에 육박하지만, 법인용 차량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 알파드는 국내 출시를 앞두고 실시한 사전 계약에서 초도 물량이 완판됐다. 출고 대기 기간이 6개월에서 1년으로 길어지면서 중고차 가격이 신차 가격을 웃돌기도 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1~8월 도요타의 국내 법인차 등록대수는 118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998대)보다 약 18.2% 늘었다. 올해 법인차로 등록된 도요타 알파드는 329대로 전체의 약 28%를 차지했다.
알파드가 국내 진출에 성공하자 렉서스는 지난 7월 ‘LM 500h’를 선보였다. 알파드를 기반으로 개발한 LM 500h는 지난 6월부터 한 달간 500여건의 사전예약을 받았다. 이 중 절반은 법인 고객으로 알려졌다. 지난 두달간 법인차로 등록된 LM 500h는 81대다.
국산차 중에서는 기아 카니발의 인기가 높다. 카니발은 기존에 패밀리카(가족 단위로 주로 이용하는 차)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기업 고위 임원을 비롯한 VIP 의전차로 쓰임새가 확장됐다. 국토교통부와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법인차 등록대수 1위는 카니발이 차지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최창원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을 비롯한 재계 주요 인사들은 업무용 차량으로 카니발을 자주 이용한다. 지난 2022년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올해 3월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가 의전차로 이용한 현대차 스타리아도 법인차 수요가 많다.
9인승 미니밴은 법인 명의로 등록하면 부가가치세 10%를 환급받을 수 있고, 유지비도 비용으로 처리해 세금을 줄일 수 있다. 고속도로에서 6명 이상이 탑승할 경우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할 수 있고 공영주차장 이용 요금도 할인된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TSMC, 美 공장 ‘미국인 차별’로 고소 당해… 가동 전부터 파열음
- 정부효율부 구인 나선 머스크 “주 80시간 근무에 무보수, 초고지능이어야”
- 5년 전 알테오젠이 맺은 계약 가치 알아봤다면… 지금 증권가는 바이오 공부 삼매경
- [절세의神] 판례 바뀌어 ‘경정청구’했더니… 양도세 1.6억 돌려받았다
- 반도체 업계, 트럼프 재집권에 中 ‘엑소더스’ 가속… 베트남에는 투자 러시
- [단독] 中企 수수료 더 받아 시정명령… 불복한 홈앤쇼핑, 과기부에 행정訴 패소
- 고려아연이 꺼낸 ‘소수주주 과반결의제’, 영풍·MBK 견제 가능할까
- 무비자에 급 높인 주한대사, 정상회담까지… 한국에 공들이는 中, 속내는
- 역대급 모금에도 수백억 원 빚… 선거 후폭풍 직면한 해리스
- 금투세 폐지시킨 개미들... “이번엔 민주당 지지해야겠다”는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