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상도 시대따라 변한다?… 간소화 차례의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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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틀은 대동소이한데 후손과 가장 가까운 앞줄은 과일, 둘째 줄은 포와 나물, 셋째 줄은 탕, 넷째 줄은 적과 전, 다섯째 줄은 메와 갱(밥과 국)으로 구성된다.
조금 더 전통적인 방법을 따르길 원한다면 아래의 방법을 원칙으로 음식을 배치하면 된다.
▲홍동백서: 붉은색 과일은 동쪽, 흰색 과일은 서쪽에 배치한다.
▲어동육서: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에 배치한다.
▲동두서미: 집사를 중심으로 포는 왼쪽 젓갈은 오른쪽에 배치한다.
▲좌포우해: 집사를 중심으로 포는 왼쪽 젓갈은 오른쪽에 배치한다.
▲반서갱동: 밥은 서쪽 국은 동쪽으로 산 사람의 상차림과 반대로 배치한다.
▲고서비동: 신위, 밥, 국은 아버지가 서쪽이고 어머니는 동쪽에 배치한다.
▲적전중앙: 적은 술을 올릴 때마다 바꿔 올리는 제수로 상의 중앙이 오게 제3열 중심에 올린다. 자연스럽게 탕이 2열로 가고 어류, 육류의 적을 동서에 배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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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균관에서 발표한 차례상 간소화 방안을 보면 추석 차례상의 기본 음식은 송편, 나물, 구이(적), 김치, 과일, 술 등 6가지다. 여기에 좀 더 여유가 된다면 육류, 생선, 떡을 올려 음식 가짓수를 최대 9가지로 구성한다.
기존 차례상은 '홍동백서' '조율이시' 등 여러 가지 차림 방법을 고려해야 했지만 이는 예절과 큰 관계가 없어 규율에 상관없이 편하게 음식을 놓아도 상관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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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차례는 다음의 순서에 따른다.
■참신: 모두가 두 번 절한다.
■초헌: 집사가 잔을 제주에게 주고 술을 부어주며 제주는 잔을 향불 위에 세 번 돌리고 집사에게 준다. 이어 집사가 술을 올리고 젓가락을 음식 위에 놓으면 제주가 두 번 절한다.
■독축: 모두가 꿇어앉고 제주가 축문을 읽는다. 다 읽으면 모두 두 번 절한다.
■아헌: 두 번째로 술을 올리는 것으로 제주의 부인 혹은 고인과 제주 다음으로 가까운 사람이 진행하며 3번 초헌과 같은 방법이다.
■종헌: 세 번째 술을 올리는 것으로 제주의 자식 등 고인과 가까운 사람이 7부로 따라서 첨잔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유식: 제주가 제상 앞에 꿇어앉고 집사는 남은 술잔에 첨잔하며 제주의 부인이 밥뚜껑을 열고 숟가락은 꽂고 젓가락은 시접 위에 손잡이가 왼쪽을 보게 둔다. 그다음 제주가 두 번 부인이 네 번 절한다.
■합문: 과거에는 문밖에 나가서 기다렸지만 최근에는 모두 무릎 꿇고 기다린다.
■헌다: 국을 물리고 숭늉을 올리며 밥을 숭늉에 세 번 말아 놓고 수저를 숭늉 그릇에 놓는다. 잠시 무릎을 꿇고 기다린다.
■사신: 숭늉의 수저를 거두고 밥그릇을 닫으며 일동 두 번 절한다. 지방과 축문을 불사른다. 신주는 사당으로 모신다.
■철상 및 음복: 제사를 물리고 난 후 다 같이 음식을 나눠 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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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소화된 차례 지내는 법의 예시는 아래와 같다.
■강신: 제주가 향을 비우고 집사가 잔에 술을 부어준 뒤 두 번 절한다.
■참신: 모든 사람이 두 번 절한다.
■헌주: 제주가 술을 올리고 제주가 직접 상 위에 바로 술을 따른다.
■삽시 정저: 떡국에 숟가락을 시접에 젓가락을 올려둔다.
■시립: 모든 사람이 잠시 공손하게 서 있는다.
■사신: 수저를 거두고 뚜껑이 있다면 덮어둔다. 이후 모든 사람이 두 번 절하고 지방을 불태운다.
■철상 및 음복: 상을 치운 뒤 음식을 나눠 먹는다.
차례 음식에도 정답이 없듯이 차례 방법도 집안의 분위기와 상황에 맞춰 자유롭게 진행하면 된다. 성균관에서 말하 듯 차례의 핵심은 어떤 음식이냐 규칙에 잘 맞췄는가가 아닌 조상에게 감사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박정은 기자 pje4545@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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