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박사 기자의 스포츠용어 산책 1207] 양궁에서 왜 ‘릴리스’라고 말할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양궁 용어 중 릴리스는 화살을 놓을 때의 동작을 의미하는 말이다.
다른 종목에서도 릴리스라는 말을 쓴다.
미국야구용어사전인 폴 딕슨의 '딕슨야구사전'에 따르면 야구에서 릴리스는 1880년대부터 사용했으며, 선수 엔트리에서 빼거나 2군리그로 방출하거나 또는 투수나 야수가 볼을 뿌리는 동작 등을 의미했다.
네이버 뉴스라이브러리에 따르면 양궁에서 릴리스라는 말이 등장한 것은 1970년대 후반부터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어용어사전에 따르면 ‘Release’의 어원은 라틴어 ‘Relaxare’이며, 프랑스어 ‘Relesser’을 거쳐 중세 영어로 차용됐다. ‘Release’의 어근은 임대한다는 의미인 ‘lease’이며, 접두사 ‘re’는 다시라는 뜻을 갖는다. 어근인 ‘lease’가 의미하는 임대라는 말은 한 당사자가 다른 당사자에게 특정 기간 동안 재산을 사용할 권리를 부여하는 계약적 합의를 가리킨다. ‘lease’에 접두사 ‘re’를 추가하면 이는 이전에 보유하거나 구속되었던 것을 해방하거나 놓아주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무언가를 다시 자유롭게 하거나 놓아주는 행위라는 의미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Release’가 현재 놓아준다는 의미로 발전한 어원적 과정이다.
스포츠 용어로는 1800년대부터 쓰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야구용어사전인 폴 딕슨의 ‘딕슨야구사전’에 따르면 야구에서 릴리스는 1880년대부터 사용했으며, 선수 엔트리에서 빼거나 2군리그로 방출하거나 또는 투수나 야수가 볼을 뿌리는 동작 등을 의미했다.
네이버 뉴스라이브러리에 따르면 양궁에서 릴리스라는 말이 등장한 것은 1970년대 후반부터이다. 경향신문 1978년 12월25일자 ‘스포츠’78 (1) 豫備(예비)스타들‘ 기사에는 예천여고 2년생 신인 김진호를 소개하면서 ’그녀는 자세가 정확하고 시위를 놓는 릴리스가 일품이다‘라고 소개했다.
양궁에서 릴리스는 중요한 동작이다. 양팔의 힘의 균형을 잃지 않은 채로 손과 줄을 분리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릴리스 동작이 좋아야 좋은 기록을 세울 수 있어 선수들은 많은 연습을 통해 자신만의 자세를 갖추고 경기에 출전한다.
[김학수 마니아타임즈 기자 / kimbundang@maniareport.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report@maniareport.com
Copyright © 마니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