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대구, ‘서울진격작전’ 의병장 허위 다큐 제작
[앵커]
구한말 서울진공작전으로 항일 독립운동 도화선에 불을 당긴 의병장 '왕산 허위' 선생을 아는 분 많지 않은데요.
KBS가 조명받지 못한 왕산 허위의 삶과 정신을 다룬 다큐멘터리를 제작해 방송합니다.
류재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군, 진격하라!"]
짚신을 신은 채 몽둥이와 칼을 든 의병들.
화력과 군사력이 앞선 일본군과 맞서기엔 역부족입니다.
1907년, 10개월 동안 목숨을 잃은 의병은 만 3천445명, 일본군 한 명에 희생당한 의병만 116명입니다.
희망 없는 전쟁에서 이미 확실해진 죽음.
그러나, 일본의 노예가 아니라 자유민으로 살고자 그들은 초라한 무기를 뜨거운 의기로 들어 올렸습니다.
구한말 일제에 맞서 서울과 경기를 거점으로 전국의 의병 만 명을 결집한 왕산 허위, 통감부를 장악하고 황제를 옹립하기 위한 서울진공작전은 실패로 끝났지만 항일 독립운동의 도화선이 됩니다.
[박민영/독립기념관 전 수석연구위원 : "대한광복회가 조직될 수 있는 그 연원이 왕산에서 나오는 거죠."]
KBS가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의병장 왕산 허위의 삶과 정신을 조명한 다큐멘터리를 제작했습니다.
1년여에 걸쳐 중앙아시아와 러시아, 미국 등에 흩어진 왕산 허위의 뿌리를 찾고, 처절했던 서울진공작전도 생생하게 재현했습니다.
[이형일/'왕산 허위' 연출 : "굉장히 중요한 독립운동가예요. 그런데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과서를 보면 단 두 줄로 요약돼 있습니다. 그래서 보여드릴 것이 무엇일까, 고민하다가 그분의 삶의 이야기를 드라마로 만들어서."]
불의에 굴하지 않았던 왕산 허위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 다큐멘터리 <왕산 허위>는 오늘(14일)과 추석 당일(17일) KBS 1TV를 통해 방송됩니다.
KBS 뉴스 류재현입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류재현 기자 (jae@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미 토론 직후 공개, 북 노림수는?
- ‘양손 가득’ ‘웃음꽃’ 고향길…터미널·기차역 ‘북적’
- 추석에 문 여는 응급실·병원 어디?…‘경증’은 동네 병원으로
- “소액주주는 찬밥” 이러니 국장 떠난다
- [단독] ‘추석 응급실 대비’ 군의관 파견 따져 보니…또 복귀자 속출
- “연휴 맞이 가족과 여행 가요”…인천공항 120만 명 이용
- KBS 대기획 올 추석엔 ‘딴따라 JYP’…박진영 사단 ‘총출동’
- 민희진도 반격 “해임 못 받아들여” 가처분 신청…전속계약 해지 수순?
- 막을 새 없이 ‘돌진’…보행자 보호 대책은?
- 주차 시비 말리던 60대 경비원 폭행당해 뇌사 빠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