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주권 확보' mRNA 개발 본격화…보건의료산업 수출 목표 상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상반기 보건의료산업 수출이 호실적을 기록함에 따라 정부가 당초 목표치를 상향했다.
mRNA 백신 개발 지원 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 받아 내년부터 본격 추진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정부는 2025년부터 2028년까지 mRNA 백신 플랫폼 확보를 목표로 백신 개발 지원 사업 추진 계획을 마련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수출 122억 달러…올 목표치 51.9%
기업 펀딩, 정책 금융…시장 확대, 인력 교육
mRNA 백신 개발 예타 면제…내년 본격화
[서울=뉴시스] 구무서 기자 = 올해 상반기 보건의료산업 수출이 호실적을 기록함에 따라 정부가 당초 목표치를 상향했다. mRNA 백신 개발 지원 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 받아 내년부터 본격 추진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13일 제4차 바이오헬스혁신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mRNA 백신 주권 확보 방안, 보건의료산업 하반기 수출 확대 방안, 바이오헬스 규제장벽 철폐 및 법령정비 등에 대해 논의했다.
올해 상반기 보건의료산업 수출은 122억 달러로 올해 목표치 235억 달러 대비 51.9%를 달성했다. 특히 제약바이오와 화장품 분야는 반기 실적 기준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이에 정부는 올해 수출 목표치를 기존 235억 달러에서 250억 달러로 상향하고 범부처가 연계해 총력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K-바이오 메가펀드'를 연내 6000억원 규모로 조성하고 4조2000억원 규모의 다양한 정책 금융을 지원한다.
숙련된 바이오 전문 인력 집중 육성, 국내외 기업 및 연구기관간 협력, 유망 수출 상대국 허가 간소화, 최신 정보 및 기술 지원 서비스 제공 등을 추진한다.
한편 백신 주권 확보를 위한 mRNA 백신 개발 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가 됐으며 이에 따라 총사업비 등 구체적 사업계획이 적정성 검토를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정부는 2025년부터 2028년까지 mRNA 백신 플랫폼 확보를 목표로 백신 개발 지원 사업 추진 계획을 마련했다.
질병관리청이 백신 개발 전 주기 전략을 수립해 사업을 총괄하고 정부는 비임상부터 임상3상까지 연구개발을 지원하며 다부처 협력을 통해 인허가, 특허 등 규제의 신속한 해소를 지원한다. 또 국립감염병연구소 등을 중심으로 mRNA 백신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지원 패키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복지부는 "이 사업을 통해 검증된 mRNA 백신 플랫폼을 활용해 다음 팬데믹이 오더라도 100~200일 이내에 신속하게 백신을 개발하고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mRNA 백신이 인체 내 세포에서 바이러스 항체를 생성하도록 하는 유전정보(mRNA)를 제공해 세포가 이 유전정보를 읽어낸 후 바이러스 혹은 바이러스 단백질의 일부를 생성하도록 해 인체 내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체계를 형성하도록 하는 방식의 백신이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백신으로 개발되고 있음.
아울러 이번 회의에서는 바이오헬스 규제 장벽 철폐 및 법령 정비 방안을 논의했다. 위원회 산하 규제개혁마당에서 106개 신규 과제를 발굴하고 67개 과제를 접수해 38개 과제에 대해 검토를 완료했다. 이중 6개를 킬러 규제로 선정해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현재 의사나 약사는 중소기업 연구인력 인건비 지원사업을 통해 인건비 지원을 받을 수 없는데 지원 대상에 의약학 전공자를 포함하는 방향으로 사업 지침을 개정하고 인건비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김영태 바이오헬스혁신위원회 부위원장은 "바이오헬스 산업은 제2의 반도체 산업이자 국민 건강과 국가 안보 확보를 위해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는 분야"라며 "논의된 내용이 정부 정책에 반영돼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혁신위 차원에서 점검하고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owest@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머스크 '정부효율부 수장' 발탁…정책·예산 최고실세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
- 용준형♥현아, 달달한 신혼 일상…日서 데이트
- 배우 송재림 39세 사망…경찰 "유서 발견 돼"(종합2보)
- "생명보험 가입만 수십개"…김병만, 전처 폭행 부인
- 조민 "남편과 아빠, 서로 관심사 달라…논쟁 전혀 없다"
- "저거 사람아냐?"…망망대해서 19시간 수영 '기적 생존'
- 벤, 출산 6개월 만에 이혼 "전 남편 거짓말로 신뢰 무너져"
- '사기 의혹' 티아라 출신 아름, 딸 출산 "아이들 많이 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