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 칼럼]충격에 척추가 부서진다?...척추 압박골절에 척추체성형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골다공증은 뼈가 약해지면서 가벼운 충격에도 쉽게 부러질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손상 부위가 적거나 나이가 젊다면 약물치료와 안정, 보조기 착용 등으로 치료하지만 골절 이후 2주가 지나도 통증이 감소하지 않거나 고령일 경우 척추체 성형술을 할 수 있다.
주입된 시멘트가 척추뼈 속에서 굳어지면서 골절된 부위가 채워지면서 척추체의 형태를 복원하고 안정시키는 수술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윌스기념병원 척추센터 장재원 부병원장] 골다공증은 뼈가 약해지면서 가벼운 충격에도 쉽게 부러질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뼈가 단단한지 아닌지는 골밀도에 의해 결정되는데, 골밀도는 30세를 전후로 최고에 도달한 뒤 5년마다 2%씩 감소하다가 폐경 이후에는 이보다 3배 정도 빠른 속도로 감소하게 된다. 골밀도가 떨어졌다는 것은 작은 충격에도 쉽게 골절이 발생할 수 있다는 말이면서 뼈가 쉽게 붙지 않을 거라는 말이기도 하다. 또한 예전에는 가볍게 했던 동작들이 부상을 부를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재채기를 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척추 압박골절이 있다.
척추뼈 하나하나는 원통 모양으로 이뤄져 있다. 외부로부터 강한 충격을 받으면 깡통이 찌그러지는 것처럼 척추뼈도 찌그러지거나 부서질 수 있다. 뼈가 단단하지 않다면 찌그러지는 정도가 더 크다. 골밀도가 낮아 골다공증이 진행되고 있는 중장년층 여성에게서 압박골절이 많이 나타나는 이유이다.
한번 골절이 일어나 척추체가 찌그러지면 원래대로 회복되지 않는다. 또 한 번 손상된 부위는 다시 쉽게 손상될 수 있다. 손상 부위가 적거나 나이가 젊다면 약물치료와 안정, 보조기 착용 등으로 치료하지만 골절 이후 2주가 지나도 통증이 감소하지 않거나 고령일 경우 척추체 성형술을 할 수 있다. 척추체 성형술은 골절이 일어난 척추체에 주사바늘을 사용해 인체용 시멘트를 넣는다. 주입된 시멘트가 척추뼈 속에서 굳어지면서 골절된 부위가 채워지면서 척추체의 형태를 복원하고 안정시키는 수술이다.
수술 전에는 MRI 촬영을 통해 골절 범위와 발생 시점을 파악하고 혈액검사나 골밀도 검사로 환자의 골다공증 유무와 정도를 알아야 한다. 약 30분 정도의 비교적 짧은 수술 시간이지만 추가적인 골절을 막기 위해 2~3주 정도는 충분한 안정을 취하고 이동 시 보조기를 착용해야 한다.
척추압박골절은 평소 예방이 중요하다.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을 하면서 칼슘 및 비타민 섭취, 산책으로 비타민D 흡수, 금연과 금주, 저염식이 등으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또한 65세 이상 여성과 70세 이상의 남성은 1년마다 골밀도 검사를 통해 골다공증을 관리하며 치료해야 한다.
눈이나 빙판길이 있는 겨울은 물론 비가 많이 오는 여름에도 낙상을 주의해야 한다. 굽이 낮고 잘 미끄러지지 않은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좋고, 수영장이나 화장실에서도 미끄러지지 않도록 조심하도록 한다. 노년층은 가볍게 넘어져도 골절의 위험성이 크다. 통증이 심하지 않더라도 병원에 내원해 골절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이순용 (syle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추석되니 '424만원' 따박따박"...직장인은 '못' 받는다
- “나쁜 짓 절대 안 해” BJ 세야, 거짓말했나…마약 혐의로 구속
- 3세 아이 순장.. 금동신발 나온 무덤의 주인은?
- 복권 21억 당첨된 男 “고생한 아내 생각나…대출 상환할 것”
- “회사 때문에 20kg 쪘다”…다이어트 위해 퇴사한 여성
- “‘최후통첩’ 뉴진스, ‘하이브 탈퇴’ 위약금 얼마냐고요?”…업계도 긴장
- 대학병원 코앞에서 넘어진 70대…18시간 헤매다 '의식불명'
- ‘신데렐라 탄생’ 절반 뚝…생애 첫 우승자 8명→4명, 왜
- “광고라고? 액션영화 아냐?”…역대급 퀄리티에 '깜짝'
- '사랑 후에 오는 것들' 사카구치 켄타로 "국제 연애 경험 있냐고?"[인터뷰]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