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24시] 화성특례시 정체성 담은 ‘시민헌장’ 시민이 만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화성시는 내년도 특례시 출범을 앞두고 '시민헌장' 제정을 추진 중인 가운데 시민 의견 수렴을 위한 '시민헌장 작성 워크숍'을 지난 12일 개최했다.
13일 화성시에 따르면 이번 워크숍은 특례시민으로서의 새로운 정체성을 확립하고, 시민들의 참여를 통해 '시민의,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헌장을 제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민의,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헌장 내년초 선포
(시사저널=서상준 경기본부 기자)
경기 화성시는 내년도 특례시 출범을 앞두고 '시민헌장' 제정을 추진 중인 가운데 시민 의견 수렴을 위한 '시민헌장 작성 워크숍'을 지난 12일 개최했다.
13일 화성시에 따르면 이번 워크숍은 특례시민으로서의 새로운 정체성을 확립하고, 시민들의 참여를 통해 '시민의,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헌장을 제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워크숍은 한경국립대 이원희 총장의 '특례시 출범에 따른 시민헌장 제정 방안' 특강을 시작으로 △그룹 토의 및 헌장 초안 작성 △핵심 키워드 교육 △조문 작성 △작성안 발표 및 공유 순으로 진행됐다.
시는 워크숍 결과를 바탕으로 시민헌장 초안을 검토하고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최종안을 확정해 조례를 제정할 계획이다.
이진수 특례시추진단장은 "시민헌장 작성 워크숍은 단순한 행사가 아닌 우리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특별한 이야기의 시작"이라며 "특례시민으로서의 자긍심을 높이고 서로 존중하며 함께 성장하는 아름다운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종 확정된 시민헌장은 내년 1월 3일 화성특례시 출범식에서 선포될 예정이다.
◇ 화성시, 정기분 재산세 4만여건 2307억원 부과
화성시는 9월 정기분 재산세 40만 1152건, 2307억원을 부과·고지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전년대비 3.7%, 84억 원이 증가한 금액으로 토지분 1864억원, 주택 2기분 443억원이다.
전년에 이어 올해도 1세대 1주택자의 재산세 부담을 덜기 위해 공정시장가액비율을 완화하고 1세대 1주택자 중 공시가격 9억원 이하 주택에 대해 0.05%p 인하된 특례세율을 추가 적용했다.
납부기간은 오는 16일부터 30일까지로 △지방세입계좌 △가상계좌 △ARS(142211) △위택스 △인터넷지로 △전국 은행 CD/ATM 기기 △간편결제앱 등으로 납부 가능하다. 납부기한이 지나면 3%의 가산세가 부과된다.
윤미영 세정과장은 "재산세는 시세의 약 25%를 차지하는 중요한 세목으로 화성시민의 복지 증진과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소중한 재원인 만큼 납부기한 내에 꼭 납부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화성시, 미혼남녀 만남행사 '화성탐사' 참가자 모집
화성시는 다음달 19일과 11월 9일 두 차례에 걸쳐 열리는 화성시 미혼남녀 만남 행사인 '화성탐사(화성시가 이어주는 탐나는 사람 만나기)' 참가자를 모집한다.
13일 시에 따르면 이번 '화성탐사'는 바쁜 일상으로 만남의 기회가 부족한 미혼 남녀에게 서로의 관심사와 가치를 공유하며 자연스럽게 인연을 맺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 결혼 친화적인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가 대상은 화성시에 주민등록 주소를 두거나 해당 지역 내 소재한 기업체, 자영업체, 공공기관 등에 재직 중인 27세부터 39세 이하(1997년생~1985년생)의 직장인 미혼남녀다. 1기 40명, 2기 60명 총 100명을 모집한다.
1기 행사는 화성시의 명소인 제부도와 매향리 평화생태공원에서 아름다운 자연을 배경으로 만남을 진행하며, 2기 행사는 주변 관광지에 대한 접근성이 좋고 고즈넉한 분위기의 푸르미르 호텔에서 만남을 준비했다.
참가 희망자는 이날부터 다음 달 4일까지 네이버 폼에서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화성시 아동친화과로 문의하면 된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재명의 위증교사 혐의 입증” 검찰이 제시한 녹음파일은 - 시사저널
- 문다혜 “난 아버지에 칼 겨누기 위해 더럽혀져야 할 말(馬)…수치심 밀려와” - 시사저널
- 이준석 ‘성접대 무혐의’에 침묵하는 친윤…“여권 분열의 순간” - 시사저널
- 실종된 딸 찾아 전국 헤매던 한 가족의 비극 [정락인의 사건 속으로] - 시사저널
- “비타민제? 너무 많이 챙겨 먹어 문제” - 시사저널
- “개돼지들 죽이면 더 이득” 패륜 발언 쏟아낸 의대생들 수사 의뢰 - 시사저널
- 음주의심 사고 낸 채 집에 간 공무원, 만취 수치에도 ‘무죄’…이유는? - 시사저널
- 文은 66쪽, 尹은 5700쪽…연금개혁, 이번엔 다르다? - 시사저널
- ‘왜 자꾸 살이 찌지?’…야금야금 체중 늘리는 생활습관 3가지 - 시사저널
- 산통만큼 지독한 ‘요로결석’ 통증, 하루 물 10잔으로 예방할 수 있다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