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은하사 등 불상·불화 3점 경남도 문화유산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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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김해시는 은하사 대웅전 목조관음보살좌상, 대광명사 목조보살좌상이 경남도 유형문화유산, 영구암 치성광여래회도 초본이 문화유산자료로 지정됐다고 13일 밝혔다.
김해 영구암 치성광여래회도 초본은 경남도 문화유산자료인 김해 영구암 칠성탱을 보존처리하는 과정에서 발견됐으며 근대기 경남·부산의 불교미술을 대표하는 완호(玩虎, 1869~1933)의 가장 이른 시기 불화 초본으로 그 의미와 상징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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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구암 치성광여래회도 초본 경남도 문화유산자료 지정
[김해=뉴시스] 김상우 기자 = 경남 김해시는 은하사 대웅전 목조관음보살좌상, 대광명사 목조보살좌상이 경남도 유형문화유산, 영구암 치성광여래회도 초본이 문화유산자료로 지정됐다고 13일 밝혔다.
김해 은하사 대웅전 목조관음보살좌상은 곧은 자세에 당당한 신체 표현이 돋보이며 목조 위에 소조의 기법을 활용한 점이 주목된다.
제작자와 제작 시기는 알 수 없으나 부산 범어사 미륵전 목조여래좌상(부산광역시 유형문화유산)과 닮아 있어 17세기 초를 전후해 제작된 불상으로 추정된다.
김해 대광명사 목조보살좌상은 균형 잡힌 신체 비례, 측면의 두꺼운 부피감 등이 주요한 특징이다.
제작자와 제작 시기는 알 수 없으나 신체 측면의 두꺼운 부피감은 17세기 조각승 희장(熙藏, 1639~1661)의 조형적 특징이며 그의 계보를 잇는 조각승에서도 유사한 특징이 나타난다. 이러한 양식적 특징을 고려해 볼 때 17세기 후반 희장계 조각승에 의해 조성된 불상으로 추정된다.
김해 영구암 치성광여래회도 초본은 경남도 문화유산자료인 김해 영구암 칠성탱을 보존처리하는 과정에서 발견됐으며 근대기 경남·부산의 불교미술을 대표하는 완호(玩虎, 1869~1933)의 가장 이른 시기 불화 초본으로 그 의미와 상징성이 크다.
이에 문화유산자료인 김해 영구암 칠성탱을 김해 영구암 치성광여래회도로 명칭을 변경하고 초본을 추가해 김해 영구암 치성광여래회도 및 초본으로 지정했다.
김해시 김수연 문화유산과장은 “신규로 지정된 문화유산을 비롯해 김해지역의 소중한 문화유산 보존·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woo@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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