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 디센던트, 1.1.2 핫픽스 유저 호평 자자
넥슨이 12일 '퍼스트 디센던트' 1.1.2 핫픽스로 시즌1 배틀패스 13번째 페이지를 임시 오픈하면서 유저들 사이에서 요청이 많았던 '결정화 촉매'와 '에너지 활성체'도 배틀패스 보상으로 추가했다.
또한 일부 침공 던전 페널티, 게임패드 조작감 개선, 일부 궁극 무기 개선, UI 및 UX 편의성 강화 등 다양한 업데이트를 선보여 유저들에게 호평을 이끌어냈다. 덕분에 10월 10일 시즌1 2차 업데이트를 향한 기대감도 상승한 분위기다.
1.1.2 핫픽스에서 눈여겨볼 변화는 콘텐츠 개선이다. 먼저 유저들의 불편을 야기했던 일반탄 무기 사용 시 탄환 소모량 1 추가, 그래플링 훅 사용 시 스킬 위력 감소 등 일부 침공 던전 페널티가 제거됐다.
요격전에서 등장하는 체력 오브의 회복량은 최대 체력의 20%에서 25%로 상향됐다. 정신력 오브 회복량 또한 최대 정신력의 13%에서 16%로 상향되어 보다 안정적으로 전투를 펼칠 수 있을 것이다.
요격전 보스의 경우 일반, 어려움 '데드 브라이드', 일반 '행드 맨'의 난도가 하향됐다. 데드 브라이드의 경우 폭주 중 텔레포트 사용 빈도가 줄었다. 또한 스노우 스톰의 범위를 축소되고 증폭장치 부위 HP도 감소했다. 공략 시 편의성이 상향된 셈이다.
행드 맨은 충전 장치의 부위 HP가 대폭 감소했다. 여기에 썬더웨이브, 차징레이저, 폭주 중 발생하는 썬더볼트 스킬 대미지도 감소해 유저들의 사망 빈도가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게임패드 조작감도 대대적인 변화를 맞이했다. 패치 노트에 따르면 카메라 자동 회전 시작 최소 거리 수정, 다수의 몬스터 연속 조준 시 조준 지원 재작동 시간 상향, 저격총 외 모든 무기 조준 지원의 최대 사정거리 변경(100m), 몬스터 중심의 크로스헤어 장력 강조 약화, 조준 지원 시 다른 몬스터 조준 전환 유지 시간 감소 등 여러 개선안이 적용됐다.
주민석 넥슨게임즈 퍼스트 디센더트 디렉터는 "개발팀은 조준 지원 관련 피드백을 확인하고 있으며 콘솔에서의 플레이 환경을 더욱 쾌적하게 개선하기 위해 조준 지원 기능을 상향했다"고 설명했다.
기존 조준 지원 기능은 근접한 몬스터에게 에임이 자동으로 끌려가거나 약점을 타격하려 할 때 몸통으로 에임이 고정되는 문제로 인해 섬세한 조작이 어려웠다. 해당 변화로 게임패드 사용 시 보다 편안하게 조준할 수 있어 초심자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아울러 시즌1 배틀패스의 13번째 페이지 오픈과 함께 '결정화 촉매'와 '에너지 활성체'가 보상으로 추가됐다. 주 디렉터는 "커뮤니티에서 배틀패스 보상의 가치가 더욱 개선되기를 바라는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시즌1 배틀패스에 임시로 13페이지를 추가하고 결정화 촉매와 에너지 활성체를 보상으로 제공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미 시즌 레벨을 96까지 달성한 계승자들도 13페이지 보상을 자동으로 얻을 수 있다. 그는 "개발팀은 커뮤니티의 피드백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게임을 개선하고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즌1 배틀패스는 프리시즌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주간 및 시즌 미션을 더 쉽게 달성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시즌1 배틀패스를 비롯한 무료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전투 보급품 상점까지 많은 관심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1.1.2 핫픽스의 전반적인 유저 반응은 긍정적이다. 글로벌 커뮤니티에서는 "드디어 괜찮은 개선 패치가 이뤄졌네", "이대로만 계속하자", "오늘 패치로 10월 10일 업데이트에 기대감이 생겼다", "개발진 고생한다고 들었는데 힘내길 바란다" 등 호평과 응원이 난무했는데 1.1.2 핫픽스 전체 내용은 아래와 같다.
■ 퍼스트 디센던트 1.1.2 핫픽스 전체 내용
◎ 콘텐츠 개선
1) 침공에 등장하는 던전 페널티의 일부 항목들을 제거하였습니다.
- 일반탄 무기 사용 시, 탄환 소모량 +1
- 충격탄 무기 사용 시, 탄환 소모량 +1
- 특수탄 무기 사용 시, 탄환 소모량 +1
- 고위력탄 무기 사용 시, 탄환 소모량 +1
- 구르기 사용 시, 총기 공격력 -3.6% (최대 10중첩)
- 그래플링 훅 사용 시, 스킬 위력 -43.6% (30초 지속)
- 스킬 사용 시, 이동 속도 -50% (30초 지속)
- 조준 시, 받는 피해량 계수 +2.7%
2) 요격전에서 등장하는 체력 오브의 회복량이 최대 체력의 20%에서 25%로 수정되었습니다.
3) 요격전에서 등장하는 정신력 오브의 회복량이 최대 정신력의 13%에서 16%로 수정되었습니다.
4) 일반, 어려움 '데드 브라이드'의 난도가 하향 됐습니다.
- 증폭장치 부위 HP가 감소하였습니다.
- 폭주 중 '텔레포트'를 적게 사용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냉기로 이뤄진 장막인 '스노우 스톰'의 범위를 축소하고 대미지를 감소했습니다.
5) 일반 '행드 맨'의 난도가 하향 됐습니다.
- 폭주 상태에서 공격하는 입 속 오브젝트인 충전장치의 부위 HP가 대폭 감소했습니다.
- 중심부로부터 퍼져나가는 번개 파장인 '썬더웨이브'의 대미지가 대폭 감소했습니다.
- 충전장치 파괴 시 실패 시 입에서 발사하는 레이저인 '차징레이저'의 대미지가 감소했습니다.
- 폭주 중 발생하는 썬더볼트 스킬 대미지가 감소하였습니다.
- 전기 구체인 '일렉트릭 캐논'의 유지시간이 감소했습니다.
6) '불모지: 낙석지대'의 '기만 송출기(방어)' 미션의 난도를 더 쉽게 수정하였습니다.
7) 함정에 닿았을 때 연속으로 넉다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수정했습니다.
8) 어려움 침투 작전 '메아리 늪지: 종자 보관소'의 섬멸 미션에서 몬스터 스폰을 빠르게 수정하고 수집 미션의 목표 수량을 감소하였습니다.
9) 어려움 침투 작전 '하기오스: 오래된 불가사의'의 데이터 수집 미션을 이동으로 수정하였습니다.
10) 침공: 불멸의 군단 '양자 연상 장치'의 인공 두뇌 반납거리를 2M에서 3.5M로 수정하였습니다.
11) '요새: 방어선' 보이드 파편 미션에 단순 매크로 방어를 위해 저격병 몬스터를 추가하였습니다.
12) DBNO 상태에서 ESC 메뉴가 활성화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13) 게임 컨트롤러의 조준 지원 옵션을 수정하였습니다.
- 기본 옵션 값을 80에서 50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저격총을 제외한 모든 무기의 조준 지원의 최대 사정거리를 100m로 변경하였습니다.
- 다수의 몬스터를 연속으로 조준 시 더 빠르게 조준 지원이 재작동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카메라 자동 회전이 시작되는 최소 거리를 4m 이상으로 수정하였습니다.
- 몬스터의 중심으로 크로스헤어를 끌어당기는 강도를 약화하였습니다.
- 조준 지원 상태에서 다른 몬스터로 조준을 옮기려고 할 때 유지 시간을 줄였습니다.
14) 시즌1 배틀패스 13번째 페이지가 추가되었습니다.
- 결정화 촉매와 에너지 활성체가 보상으로 추가됩니다.
◎ 궁극무기
1) 궁극무기 '빛의 파도(정찰소총)'의 기본 성능과 고유능력을 개선하였습니다.
- '햇무리' 효과의 '반동'이 감소되며 '총기 치명타 확률'이 증가하였고, 효과의 '지속 시간'이 강화단계에 따라 증가되었습니다.
- '햇무리' 효과를 보유 중인 상태에서 적을 명중 시, '어스름'을 생성하여 해당 영역 내의 적들에게 '달무리'효과를 부여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달무리' 효과를 지닌 적들을 명중 시, '총기 공격력'이 증가하여 적용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2) 궁극무기 '왕의 수호창(광선소총)'의 기본 성능과 고유능력을 개선하였습니다.
- '왕의 수호창'의 기본 '발사 속도'가 증가되고, 충전에 소요되는 기본 시간이 감소되었습니다.
- '수호창'을 최대 3개 설치할 수 있으며, 설치 시 '피해 범위' 내의 적들을 자동으로 타격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수호창'의 '피해 간격'이 왕의 수호창의 '발사 속도'에 영향을 받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수호창'의 '지속 시간'이 강화단계에 따라 증가되었습니다.
- '수호창'의 '타격 시 지속시간 증가량' 및 '피해 범위'가 증가되었고, 최대로 증가할 수 있는 범위의 제한이 구성되었습니다.
3) 궁극무기 '집행자(산탄총)'의 기본 성능과 고유능력을 개선하였습니다.
- '집행자'의 기본 '지향사격 정확도' 및 '조준사격 정확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집행자의 고양' 효과를 보유중인 상태에서 분사된 탄환을 모두 명중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해당 효과의 중첩 수가 감소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집행자의 고양' 효과의 최대 중첩 수가 감소되었으며, 최대 단계인 상태에서 사격 시 해당 효과가 삭제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집행자의 고양' 효과의 최대 중첩 수가 조정됨에 따라 '정확도' 및 '총기 치명타 확률'이 증가되었고, '총기 치명타 배율' 및 '발사 속도'가 증가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집행자의 고양' 효과가 최대 중첩 시 '총기 공격력'이 아닌 '약점 배율'이 증가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감전'에 걸린 적을 명중 시 '총기 공격력'이 증가되었던 효과를 제거하였습니다.
4) 궁극무기 '평화 중재자(핸드 캐논)'의 기본 성능과 고유능력을 개선하였습니다.
- '평화 일발 장전' 효과가 '융합' 스킬을 사용 시에도 부여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평화 일발 장전' 효과의 '스킬 자원 소모량'이 강화단계에 따라 감소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평화 일발 장전' 효과의 '중첩 당 무 속성 스킬 위력'이 증가되었습니다.
5) 궁극무기 '엑스커버(돌격소총)'의 기본 성능과 고유능력을 개선하였습니다.
- '에너지 유탄' 효과가 보다 빨리 부여될 수 있도록 '전압 충전'효과의 최대 중첩 수가 강화단계에 따라 감소되었습니다.
- '에너지 유탄' 효과를 보유 중인 상태에서 조준사격 시의 추가 피해량이 강화단계에 따라 증가되었습니다.
- '에너지 유탄'의 투사체 크기가 소폭 증가되었습니다.
- '전압 누적' 효과의 전기 속성 저항력 감소량이 강화단계에 따라 증가되었습니다.
◎ UI/UX
1) '일괄 잡동사니 필터'가 '일괄 잡동사니 제외 필터'로 작동 방식이 개편됩니다.
- 잡동사니로 지정하지 않을 조건을 설정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 옵션 필터는 지정한 조건이 1개 혹은 2개 포함될 때 제외할 것인지 설정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적용 방식 수정으로 현재 설정된 일괄 잡동사니 필터가 초기화되므로 분해 전 일괄 잡동사니 제외 필터 설정을 꼭 확인하길 바랍니다.
- 무기의 경우 궁극 등급 이상, 1레벨 이상으로 설정해야 연구 완료된 1레벨 궁극무기가 잡동사니에서 제외됩니다. 이와 같이 설정했을 때 100레벨 희귀 등급 무기는 모두 잡동사니로 지정됩니다. 필터 방식이 잡동사니 지정에서 제외로 변경되었으므로 분해하기 전에 잡동사니 제외 필터를 꼭 확인하길 바랍니다.
2) 인벤토리 화면과 지도 화면이 상호 이동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인벤토리 계열 메뉴(인벤토리, 계승자, 커스터마이징, 소모품, 배틀패스, 상점)에서 지도(M) 버튼 입력 시, 지도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지도 계열 메뉴(지도, 정보 열람, 일지, 퀘스트, 소셜)에서 인벤토리(I) 버튼 입력 시, 인벤토리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3) 게임 옵션에서 정보 열람, 소모품, 일지, 소셜, 배틀패스, 상점 메뉴에 단축 버튼을 지정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4) 어려움 난도의 침투 작전 시작 전, 선택 보상을 해당 화면에서 즉시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5) 커스터마이징 무기 목록에서 각 무기의 스킨 현황이 표시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6) 정보 열람에서 연구로 획득되는 아이템도 획득 정보에 표기되도록 수정하고, 비정형 물질은 툴팁을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7) 게임 플레이 옵션에서 '발사 모드 변경'의 기본 값을 켜기로 수정하였습니다.
◎ 버그 수정
1) UI/UX
- 연구 화면 진입 시 진행, 완료 중인 연구 항목이 있을 때 목표 항목 탭으로 이동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일부 공용 스킨의 툴팁에서 이용 정보 버튼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비공개 전장에 파티로 입장하여, 파티 탈퇴하면 현재 전장을 공개로 변경할 수 있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비공개 전장에서 파티를 탈퇴하면, 즉시 알비온으로 이동합니다.
- 모듈 장착 시, 소켓 타입 변경 상태에서 모듈을 장착 시도할 때마다 적용 수치가 누적되어 증가하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 계승자 & 궁극무기
- '에이잭스'의 '보호막'이 생성되는 시점에 즉시 파괴되는 경우 이펙트가 잔존하는 이슈를 수정하였습니다.
- '헤일리'의 '극한'스킬 사용 시, 전용무기의 '이동 속도'가 아닌 현재 사용중인 무기의 '이동 속도'가 반영되도록 변경하여, '역배열 강화'의 '아르케 심박 조절'효과가 정상 적용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유진'이 회복시키는 아군의 최대 체력이 1 이하일 때 대상의 '최대 에너지 실드'량을 기반으로 하여 회복량을 계산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왕의 수호창'이 적의 투사체를 막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3) 기타
- 철의 심장 입자 수집 퀘스트를 수행했음에도 퀘스트가 완료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핫픽스 패치 진행 후 재로그인 시 보상이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 침공 진리의 교단 미션 중 네임드 몬스터와 전투 시작 전 드론 상호작용 시, 미션이 완료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침공 불멸의 군단 미션 중 네임드 몬스터와 전투 중 사망 시, 일부 UI가 노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아그나 사막: 망명지(일반) 침투 작전에서 네임드 몬스터와 전투 중 사망 시 문이 열리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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