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 도시계획·조경학부 학생들, 2024 미국조경가협회 국제공모전 수상

박용규 기자 2024. 9. 12. 17: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천대 도시계획·조경학부 4학년에 재학 중인 박근수, 이세연, 김소은, 김아영 학생이 2024년 미국조경가협회 학생 어워드에서 분석 및 계획 부문 명예상을 수상했다.

학생들의 작품명은 'Migratory Bird Networks & Urban Networks: From Conflict to Coexistence(철새 네트워크와 도시 네트워크: 갈등에서 공존으로)'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근수, 이세연, 김소은, 김아영 학생 공모전 수상 영예
왼쪽부터 가천대 도시계획·조경학부 박근수, 이세연, 김소은, 김아영 학생. 가천대 제공

 

가천대 도시계획·조경학부 4학년에 재학 중인 박근수, 이세연, 김소은, 김아영 학생이 2024년 미국조경가협회 학생 어워드에서 분석 및 계획 부문 명예상을 수상했다.

학생들의 작품명은 ‘Migratory Bird Networks & Urban Networks: From Conflict to Coexistence(철새 네트워크와 도시 네트워크: 갈등에서 공존으로)’이다.

철새 서식지와 도시의 확장이라는 상충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자연과 인간이 공존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도시 환경을 담은 혁신적인 조경계획 작품을 제안했다.

ASLA 공모전은 미국조경가협회(American Society of Landscape Architects)가 주관하며 매년 전 세계에서 학생들이 약 400여개를 출품하는 권위 있는 대회로 조경 분야에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작품을 선정해 상을 수여하고 있다.

ASLA 학생 어워드는 지난 5월 ▲일반 디자인(General Design) ▲주거 디자인(Residential Design) ▲도시 디자인(Urban Design) ▲분석 및 계획(Analysis and Planning) 등 다양한 부문에서 참가 신청을 받는다. 각 부문 당 우수상(Award of Excellence)과 명예상(Honor Awards)을 선정한다.

학생들은 람사르 습지로 지정돼 자연적 가치가 높은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급속한 도시화로 인해 갯벌이 매립되면서 철새들의 서식지가 악화하고 있는 인천 연수구 지역을 배경으로 도시와 자연이 공존할 수 있는 새로운 도시 모델을 설계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실현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철새 서식지와 도시 네트워크 사이의 충돌을 해결하고, 이를 공존의 형태로 재구성하는 데 중점을 뒀다.

특히 도시화로 인해 염습지가 감소하고, 남동저수지에 퇴적물이 축적되어 수질이 악화하는 문제를 다뤘다.

남동저수지의 생태계 악화는 어류와 패류의 폐사를 일으키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는 도시와 자연의 상호작용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학생들은 이러한 노력을 통해 인천 연수구가 생태, 문화, 교육이 공존하는 지속 가능한 도시로 나아가는 길을 제시했으며, 이번 작품은 도시화와 생태계 보호라는 현대 도시의 핵심 문제를 창의적으로 풀어낸 사례로 평가받았다.

시상식은 다음 달 7일 미국 워싱턴 D.C. 월터 E. 워싱턴 컨벤션 센터에서 열리는 ASLA 2024 컨퍼런스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박용규 기자 pyk1208@kyeonggi.com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