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달성군, 찾아가는 ‘달성건강빵빵이’ 성황리 운영…만족도 최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구 달성군(군수 최재훈)의 탄탄한 주민 복지 건강 관리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10월 이동건강버스 '달성건강빵빵이' 운영을 본격적으로 시작으로 올해도 지역 곳곳을 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는 달성군자원봉사센터, 군 복지부서, 읍·면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보건복지 취약마을을 선정·방문해 건강관리·복지상담·이동빨래 등을 함께 제공하는 '찾아가는 이동종합복지서비스'를 운영, 취약주민 보건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초건강검진 실시하고, 전문적인 건강관리 상담 제공
97% 이상의 높은 만족도…찾아가는 보건소 역할 톡톡히
[아이뉴스24 이창재 기자] 대구 달성군(군수 최재훈)의 탄탄한 주민 복지 건강 관리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10월 이동건강버스 ‘달성건강빵빵이’ 운영을 본격적으로 시작으로 올해도 지역 곳곳을 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동건강버스 ‘달성건강빵빵이’는 간호사, 영양사, 체육지도자 등 전담인력과 건강측정 장비를 탑재한 건강버스로 취약지역을 순회하며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마을회관, 복지시설, 산업체 등 건강관리가 필요한 곳에 방문해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체성분 측정 등 기초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영양·운동 등 분야별 건강관리 상담 제공과 치매안심센터·정신건강복지센터와의 연계를 통해 지역주민의 심신건강을 함께 챙기고 있다.
지난해 8대의 장비 구입과 32인승 버스 개조를 통해 인프라를 구축하고 10월 13일 개통식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156개소 2600여 명의 주민에게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용자 대상 만족도 조사 결과, 97% 이상의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고 특히 집 앞에서 간편하게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과 생활습관 개선을 위한 자세한 상담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됐다는 의견이 많았다.
올해는 달성군자원봉사센터, 군 복지부서, 읍·면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보건복지 취약마을을 선정·방문해 건강관리·복지상담·이동빨래 등을 함께 제공하는 '찾아가는 이동종합복지서비스'를 운영, 취약주민 보건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달성건강빵빵이’는 면적이 넓은 지역 특성을 극복하기 위해 기동성 있는 버스 활용으로 움직이는 보건소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고, 최근 TBC '지금은 지방시대', KBS대구 '라이브 오늘', '6시 내고향' 등에도 방영돼 지역주민의 입소문을 타고 성황리에 운영 중이다.
기관 및 마을 단위 사전예약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달성군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운영내용 및 신청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달성군보건소 이동건강관리실로 문의하면 된다.
최재훈 달성군수는 “이동건강버스를 통해 건강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군민 건강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대구=이창재 기자(lcj123@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손흥민 '상암동 잔디' 지적에 불똥 튄 아이유(IU) 왜?
- 정선희 "사라졌던 남편 실종신고 안 했던 이유는…당연히 돌아올 줄"
- 임영웅 디자인 참여 자선축구대회 유니폼 푸마서 선보여
- "조민 포르쉐 탄다" 주장한 강용석·김세의, 무죄 확정…法 "명예훼손 아냐"
- '앙코르 난입' 논란 소프라노…"사전에 합의 없었다" 주장
- '22개월 아기를 구하라'…순찰차에 길 터준 '시민들' [기가車]
- 한동훈 "국회의장도 정치적 표결 미룰 정도로 의료 상황 심각"
- '생방송 중인데'…휴대전화 보고 수다 떠는 女 앵커
- "지인 女 딥페이크 만들어 교환"…30대 '교환방' 운영자 검찰 송치
- 與, 현장 최고위…"추석 장바구니 물가 낮춰 국민 웃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