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리 주연 ‘정년이’, 출연자 교체→제작사 가압류…방송 전부터 피곤하네 [MK이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작비 300억대의 대작인 배우 김태리 주연의 드라마 '정년이'가 방송 전부터 논란으로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주연급 배우의 교체 이후에 편성과 관련해 구설수에 올랐던 '정년이'는 방송 시작도 전부터 제작사 가압류라는 더 큰 악재와 만나게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2일 MBC에 따르면 지난 10일 서울중앙지방법원은 ‘정년이’ 제작사 튜디오N과 앤피오엔터테인먼트, 매니지먼트mmm을 상대로 제기한 가압류 신청을 인용했다.
MBC는 스타투데이에 “‘업무상 성과물 도용으로 인한 부정경쟁방지법 및 계약교섭의 부당파기로 인한 손해배상청구’를 근거로 (‘정년이’) 제작사의 재산에 가압류를 신청했으며 법원에서는 2024. 9. 10. 당사의 청구가 모두 이유있다고 판단, 가압류 신청을 전부 인용했음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정년이’는 1950년대 한국전쟁 후를 배경으로, 최고의 국극 배우에 도전하는 ‘타고난 소리 천재’ 정년이를 둘러싼 경쟁과 연대, 그리고 찬란한 성장기를 담은 작품이다. 배우 김태리, 신예은, 라미란, 문소리, 정은채 등이 출연한다.
당초 ‘정년이’는 MBC에서 방송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올해 초 tvN이 편성을 확정해 의문을 자아냈다. ‘정년이’의 제작사와 MBC가 제작비를 놓고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던 와중, CJ ENM 계열 스튜디오드래곤이 더 높은 제작비를 제시하며 tvN으로 편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정년이’를 연출하기로 한 정지인PD를 비롯한 제작진 일부가 MBC를 퇴사했다. 정지인PD는 MBC에서 히트한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을 연출한 스타 PD다. MBC는 정지인PD의 퇴사 또한 인력 유출 피해로 봤다.
스튜디오N과 매니지먼트mmm, 앤피오엔터테인먼트는 보도자료를 내고 “‘정년이’는 제작사들이 주도해서 모든 비용을 부담해 기획·개발한 작품이고, MBC로부터 단 1원도 받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제작사들은 “MBC는 촬영이 임박한 시점까지도 제작사들의 거듭된 요청에도 불구하고 제작비 협상을 지연하여 제작사가 어쩔 수 없이 불합리한 MBC의 조건에 따를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었으며 결국 제작사들은 MBC와 제작비에 대한 합의점을 단 한번도 찾지 못했고, MBC는 촬영 시작 20일 전이 되어서야 다른 채널로 가볼 수 있으면 가라고 하여 제작사들은 한달 이상의 촬영 연기를 감수하고 다른 플랫폼으로 옮기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작사들은 거대 방송사의 심기를 건드릴 수 없어서 MBC가 내부에서 쓴 비용이 있다면 지급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으나, MBC는 오랜 시간 동안 비용에 대한 내역도 밝히지 않고 면담 요청도 거절하더니, ‘정년이 ’방영을 앞둔 시점에서 법적 소송을 제기하여 악의적으로 작품에 흠집을 내려고 하는 사안이라는 점을 알려드린다”고 했다.
앞서 ‘정년이’는 한차례 구설에 휘말린 바 있다. 애초 김히어라가 문옥경 역에 캐스팅됐으나 일진설 및 학폭설이 휘말리며 하차했다. 그 자리에는 정은채가 대타로 투입됐다.
주연급 배우의 교체 이후에 편성과 관련해 구설수에 올랐던 ‘정년이’는 방송 시작도 전부터 제작사 가압류라는 더 큰 악재와 만나게 됐다. 총체적 난국이다. ‘정년이’의 논란의 끝은 어디일까.
다만 이번 가압류 결정은 방영 금지 가처분이 아닌만큼 ‘정년이’의 방송에는 직접적인 지장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MBC의 추가적인 액션이 없는 한 말이다. MBC 측은 “법원의 판단을 전달드리는 것 외에 아직 추가 입장은 없다”며 “방송금지가처분 신청 등의 추가 대응 계획은 미정”이라고 전했다.
‘정년이’는 오는 10월 12일 tvN에서 첫 방송 예정이다.
Copyright © 스타투데이.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뉴진스 ‘하이브 따돌림 폭로’ 후폭풍...노동부 수사 의뢰→팬덤 싸움[MK이슈] - 스타투데이
- ‘텐트 밖은 유럽’ 라미란·곽선영·이주빈·이세영, 10월 17일 첫 방송 - 스타투데이
- X야...왜 너만 ‘고영욱’을 몰라[MK이슈] - 스타투데이
- 영탁 전국투어 ‘탁쇼3’ 10월 서울 공연 - 스타투데이
- 안은진 母 “덱스는 왔니?” 안부 물은 이유는? (‘언니네 산지직송’) - 스타투데이
- “탈모 지적 많이 받아”...‘나는 솔로’ 男 출연자, 솔로민박 뜬다 - 스타투데이
- “행운아로 살고 있어”...god 손호영, ‘솔로 데뷔 18주년’ 소감 - 스타투데이
- 손숙 손녀 하예린, 넷플릭스 ‘브리저튼4’ 여주 낙점 - 스타투데이
- 이상엽 씨제스行…라미란·류준열과 한솥밥[공식] - 스타투데이
- ‘학폭 논란’ 안세하, 시구 취소·아내 가게 휴업 ‘불똥’ - 스타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