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정아 "우주항공청 R&D 역량 약화 우려…대전에 연구개발본부 신설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우주 정책·사업을 총괄하는 우주항공청의 연구개발본부를 대전에 신설하려는 국회 차원의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다.
황 의원이 대표발의한 '우주항공청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은 우주항공청의 연구개발(R&D) 관련 사업을 담당하는 본부를 대전시에 둬 각 기관들의 업무적 효율을 높이고, 우주항공기술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취지를 담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주항공 연구개발 혁신클러스터 완성해야…한국형 NASA 이끌 것"
국내 우주 정책·사업을 총괄하는 우주항공청의 연구개발본부를 대전에 신설하려는 국회 차원의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다.
황정아 더불어민주당 의원(대전 유성을)은 12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주항공청 연구개발본부를 대전에 신설하는 우주항공청법 개정안을 대전 국회의원 전원과 함께 발의했다"고 밝혔다.
황 의원이 대표발의한 '우주항공청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은 우주항공청의 연구개발(R&D) 관련 사업을 담당하는 본부를 대전시에 둬 각 기관들의 업무적 효율을 높이고, 우주항공기술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취지를 담고 있다.
황 의원은 "다수의 연구기관, 대학, 민간기업 등 우주항공분야 R&D 집약지인 대전에 우주항공청 연구본부를 신설해 대한민국이 5대 우주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우주항공 연구개발 혁신클러스터를 완성해야 한다"고 법안 발의 배경을 밝혔다.
지난 5월 경남 사천에 개청한 우주항공청은 설립 이전부터 우주항공 분야 R&D 집약 지역인 대전과의 물리적 거리 등의 문제로 연구개발 역량이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의 대상이 돼왔다.
대전에는 우주항공 분야 정부출연연구원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한국천문연구원을 비롯해 융합연구 수행에 필요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등 다수의 R&D 기관이 밀집돼 있다.
또 대전은 우주 분야 인재를 양성하는 카이스트 등 4개 대학과 국내 첫 인공위성, 누리호 등을 성공시킨 대덕연구개발특구를 비롯해 비수도권 중 가장 많은 우주기업이 위치해 명실상부한 우주항공 R&D 집약지로 불린다.
황 의원은 "우주항공청이 사천에 개청했지만, NASA가 세계를 선도하는 우주항공기관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핵심요인 중 하나인 연구개발 역량의 집적이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며 "대전에 우주항공청 연구개발본부를 신설해 대한민국 우주시대를 선도하는 대전, 한국형 NASA의 완성을 이끌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주항공산업 인프라 구축이 곧 국가 생존전략의 핵심이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 우주시대 개척이 더 이상 지체되어서는 안된다"고 덧붙였다.
이번 개정안에는 황 의원을 비롯해 강유정, 강준현, 김성회, 민형배, 박범계, 박용갑, 박정현, 박지원, 박희승, 양부남, 오세희, 이광희, 이재관, 임호선, 장종태, 장철민, 정성호, 조승래, 최민희, 황명선 등 총 22명의 의원들이 참여했다.
Copyright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기차 화재 또"… 아산 모종동 아파트 지하주차장서 화재 - 대전일보
- 세종 싱싱장터 '4호 소담점' 내년 초 개장…집현동에 '수산물유통센터' 건립 검토 - 대전일보
- [영상] "무인카페서 534만 원 어치 공짜로"… 간큰 대전 고등학생들 - 대전일보
- 대전 아파트 공사장 근로자 1명 토사 매몰…사망한 채 발견 - 대전일보
- 오늘 '금융시장·은행' 1시간 늦게 개장…지연 이유는 - 대전일보
- 이재명 "법정 향하는 아내, 죽을만큼 미안… 희생제물 됐다" - 대전일보
- 이준석 "출연료 3000만 원? 대표가 당협행사에 돈을 왜 받나" - 대전일보
- 與, '김여사 특검법' 본회의 표결 불참 결정 - 대전일보
- 아산 음식점 화재 벌써 지난해 2배…"대형화재 우려 후드·덕트 각별 주의" - 대전일보
- KT충남충북광역본부, 청남대에 AI 로봇 도입 확대 - 대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