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채무비율까지 낮아져··· 한은. '국민계정 기준년 개편' 설명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은행이 최근 국민계정 기준년 개편과 관련해 변경된 1인당 국민소득 등 주요 지표에 대한 설명에 나선다.
한은은 13일 한국통계학회와 공동으로 '경제변화에 따른 예측과 설명 그리고 대응'이라는 주제로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은은 국민계정 2020년 기준년 개편 주요 내용을 소개하고 개편된 시계열로 바라본 성장률 추이, 1인당 국민소득, 저축률·투자율 등 주요 지표를 설명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계열 분석에 다수 활용하는 통계 기법도 소개
한국은행이 최근 국민계정 기준년 개편과 관련해 변경된 1인당 국민소득 등 주요 지표에 대한 설명에 나선다.
한은은 13일 한국통계학회와 공동으로 ‘경제변화에 따른 예측과 설명 그리고 대응’이라는 주제로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서는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경제 상황에서 통계의 설명력 제고를 위한 한은의 최근 성과 등이 공개된다. 한은은 국민계정 2020년 기준년 개편 주요 내용을 소개하고 개편된 시계열로 바라본 성장률 추이, 1인당 국민소득, 저축률·투자율 등 주요 지표를 설명할 예정이다. 한은은 앞서 지난 6월 국민계정 기준년 1차 개편 결과를 발표했고, 이로 인해 지난해 우리나라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은 50.4%에서 46.9%로 감소한 바 있다. 또 1인당 국민총소득(GNI)이 3만 달러를 돌파한 시기가 2017년에서 2014년으로 3년 앞당겨졌다. 한은은 이와 더불어 포럼에서 기업심리지수(CBSI) 개발 배경과 편제 방안을 소개하고 신규 지수의 특징을 중심으로 작성 결과를 제시할 계획이다.
최근 경제 시계열 분석에서 많이 활용하는 통계적 기법도 소개한다. 황선영 숙명여대 통계학과 교수는 세션 1에서 ‘금융 시계열 변동성: 다변량 및 높은 빈도(Financial time series volatility: Multivariate and high frequency)’를 주제로 고빈도 시계열 데이터의 변동성을 정확히 측정하기 위한 다양한 통계적 기법을 설명할 예정이다. 또 성병찬 중앙대 응용통계학과 교수는 ‘시계열 예측력 강화 방법에 관한 고찰’을 주제로 미래 상황을 더 잘 예측하고 설명할 수 있는 방법론을 고찰할 계획이다. 딥러닝 모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예측력이 떨어지는 전통적 시계열 모형의 예측력 강화 방안 등에 대한 논의 등도 예정돼 있다.
한은 관계자는 “이번 포럼은 학계의 연구성과와 함께 한국은행이 추진해온 노력의 결과를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동효 기자 kdhyo@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민희진 돌려달라' 뉴진스 '작심발언'…하이브 주가 장중 한때 6%대 '뚝'
- 단장 박지성, 감독 최용수…다시 없을 ‘레전드 축구팀’ 뜬다
- 男직원에 '남자는 엉덩이 커야, 나랑 자자'…'성추행' 30대女에 판사가 꺼낸 말
- '담배 피울 거면 뱉은 연기 다 마시고 나와라'…흡연자 '가스실' 만든다는 병원장
- '1000원일 때 참 좋았는데'…곧 4000원 되는 '이 음식'에 서민들 한숨
- '방관자 되지 않을 것'…'안세하 학폭' 폭로자 추가글→동창들 잇따라 증언
- '온몸에 다닥다닥, 이런 건 처음 봤다'…제주 낚싯배 덮친 '이것' 원인은 폭염?
- '너, 우리 애 가스라이팅했지?'…14세 딸 남친 흉기로 찌른 30대 엄마 '현행범 체포'
- “생후 45일 강아지 택배로 보내드려요”…쿠팡에 뜬 반려견 해외배송 판매 글
- ‘연수입30억’ 과즙세연…방시혁과 포착 때 입은 ‘이 옷’ 단돈 95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