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가 상승 중인 지금이 ‘새 아파트’ 선점할 최적기
-전세가격과 매매가격 차이 없어, 전셋집 마련보단 새 아파트 노려보는 것이 바람직
-내 집 마련 비용 부담 줄일 혜택 제공, ‘e편한세상 원주 프리모원’ 2회차 노려볼 만
전국 아파트 전세가율이 하루가 멀다고 치솟고 있다. 특히 강원의 경우 수도권과 인접한 지리적 특성에 이와 동조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를 두고 실수요자, 투자자 사이에선 ‘지금이 바닥이다’, ‘지금이 내 집 마련 적기’라는 분위기가 강해지고 있다.
KB부동산에 따르면, 8월 전국 아파트 전세가율은 67.4%로 나타났다. 수도권은 61.95%, 5개광역시는 68.33%, 기타지방은 76.06%로 대부분 지역이 2022년 11월 이후 수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특히 지방의 경우 수도권과 인접한 강원의 전세가율이 76.55%로 높게 나타났으며, 강원 내에서는 춘천(79.68%), 원주(79.47%)의 전세가율이 두드러졌다.
전세가율이 높은 지역은 전세가격과 매매가격의 차이가 크지 않으므로 차라리 내 집을 장만하는 것도 좋다. ‘갭투자’에 드는 초기 비용의 감소로 전세가격을 지렛대 삼아 새 아파트로 내 집 마련과 투자까지, 일거양득의 기회를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부동산 업계 전문가들 역시 “새 아파트의 분양가격이 주변 거래 시세에 맞춰 공급되는 만큼 전세가율이 높은 지역에서는 새 아파트로 내 집 마련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면서 “가격 상승 기대감이 큰 만큼 전셋집에 계속 사는 것보다도 비용 절감을 위한 분양혜택이 주어지는 새 아파트를 일찍 선점하는 게 좋다”라고 통일된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최근 공사비, 분양가마저 상승하고 있는 만큼 전반적인 가격이 상승하기 전에 새 아파트를 노리는 것이 가장 시기적절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런 의미에서 다양한 교통호재로 향후 수도권 생활권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강원 원주에서 분양 중인 아파트, ‘e편한세상 원주 프리모원’ 2회차를 적극 노려보는 것이 좋아 보인다.
이 단지는 지리적인 행정구역만 강원 원주일 뿐 실질적인 생활은 수도권에서 누릴 수 있다. 남원주IC가 가까워 중앙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진입이 쉬울 뿐더러 원주에서 수서, 삼성, 강남 그리고 인천공항까지 연결될 GTX-D노선(예정)에 이어 여주~원주 복선전철(예정), 수서~광주 복선전철(예정) 등까지 대거 추진 중에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남다른 분양혜택 뿐 아니라 최근 정부의 대출규제 제도인 스트레스 DSR 2단계의 적용도 받지 않아 내 집 마련 부담마저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이다. 특히나 조망권 등 상품성으로 인해 향후 집값 상승도 경험해 볼 수 있어 주거, 미래가치 모두를 얻기 위한 수요자에겐 더할 나위 없는 선택지라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DL이앤씨가 강원 원주에 분양 중인 ‘e편한세상 원주 프리모원’ 2회차는 지하 2층~지상 25층, 6개 동 규모로 공급되는 전체 단지 가운데 전용면적 △84㎡A 103세대 △84㎡B 69세대 △102㎡ 50세대 등 총 222세대로 구성돼 있다.
이 단지는 현재 선착순 동, 호 지정을 계약 중인데 청약통장을 사용하지 않고도 원하는 동, 호를 선택해 즉시 계약할 수 있다. 특히 정부가 가계 대출한도를 더욱 줄이는 스트레스 DSR 2단계 규제의 적용을 받지 않으므로, 대출한도 축소 걱정 역시 없다.
여기에 계약금 500만원으로 입주 시까지(잔여계약금 신용대출(이자지원) 및 대납조건) 추가 비용이 들지도 않는다. 또한 최근 원주시의 신규 분양 아파트 중 유일하게 발코니 확장 무상(84타입 2,100만원, 102타입 2,800만원) 혜택이 제공돼 심리적인 가격 저항감까지 없앴다.
2회차 분양 물량의 모든 세대는 단지 전면부 배치로, 백운산 등 탁 트인 조망이 압도적이다. 현재 우수한 조망권으로 매수가 가능한 분양 단지는 ‘e편한세상 원주 프리모원’이 유일한 만큼 원주에서 조망 프리미엄을 기대한다면, 이 단지가 최적일 수밖에 없다.
무실생활권과 인접해 입주와 동시에 생활 인프라 이용이 쉬운 점도 돋보인다. 반경 3km 내 대형마트가 있고 영화관, 한지테마파크, 원주종합운동장, 국민체육센터, 젊음의 광장 등 문화·체육시설이 들어서 있다. 서원주초등학교와 남원주중학교도 반경 1km 거리로 가깝고 단구근린공원, 중앙공원, 무실체육공원 등도 이용할 수 있다.
‘e편한세상 원주 프리모원’ 2회차에 대한 자세한 분양 정보는 주택전시관을 방문하거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주택전시관은 홈플러스 원주점 건너편에 자리 잡고 있다. 입주는 2025년 11월 예정이다.
kim3956@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빠 고마워"…여배우 유튜브 나온 이준석 영상 결국 비공개, 왜?
- “남자는 엉덩이가 커야 돼, 나랑 자자”…30대女, 직장 동료에 엉덩이 비비며 ‘성추행’
- 개그우먼 김현영 “스크린 파크골프, 다양한 연령층에 전파하겠다”
- ‘영구제명’ 손준호 “中공안 협박에 거짓 자백해”
- 일본만 난리인 줄 알았는데…한국도 환자 ‘폭증’, 무슨 병이길래?
- 김수미 건강악화설에…아들 "밤샘 촬영 때문, 문제 없어"
- ‘신림동 흉기 난동’ 조선 무기징역 확정
- 뉴진스, 긴급 라이브 방송…"민희진 대표 복귀시켜달라"
- “세탁기 5만원, 진짜?”…주문 폭주에 56억 손해 본 회사, 알고 보니 ‘직원 실수’
- 정선희, 故 안재환 실종신고 안한 이유…"극단적 선택 상상도 못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