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패트리엇’ 천궁, 이라크에 3조5천억 규모 수출 임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판 패트리엇'인 중거리 지대공 유도무기 체계인 '천궁-Ⅱ'의 3조원대 이라크 수출 계약이 다음주 중으로 체결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방산업계에 따르면 이라크 카베트 무함마드 알아바시 국방장관이 지난 3월 방한 기간 천궁-Ⅱ를 생산하는 LIG넥스원 등 방산 업체 관계자를 만나는 등 해당 무기체계 도입 논의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판 패트리엇’인 중거리 지대공 유도무기 체계인 ‘천궁-Ⅱ’의 3조원대 이라크 수출 계약이 다음주 중으로 체결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방산업계에 따르면 이라크 카베트 무함마드 알아바시 국방장관이 지난 3월 방한 기간 천궁-Ⅱ를 생산하는 LIG넥스원 등 방산 업체 관계자를 만나는 등 해당 무기체계 도입 논의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라크 천궁-Ⅱ 수출이 성사되면 아랍에미리트(UAE), 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세번째로 조단위 대형 수출이 이뤄지게 됩니다.
지난 4월 폴란드로의 다연장로켓 ‘천무’ 수출 계약 2조2500억 원과 7월 루마니아로의 K9 자주포 및 탄약운반차 등의 수출 계약 약1조3828억 원이 성사됐습니다.
천궁-Ⅱ는 탄도탄 요격을 위한 교전통제 기술, 다기능레이더의 추적 기술, 다표적 동시 교전을 위한 정밀 탐색기 등이 적용돼 북한 탄도미사일에 대응하는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의 핵심 무기로 꼽힙니다.
고도 40㎞ 이하로 날아오는 탄도미사일과 항공기 등을 요격하는 천궁-Ⅱ는 위력 증강형 탄두를 탑재해 적 미사일에 직접 충돌해 파괴하는 방식입니다.
천궁-Ⅱ 포대는 8개 발사관을 탑재한 발사대 차량 4대와 다기능 레이더, 교전통제소 등을 갖췄습니다. 미사일과 통합 체계는 LIG넥스원, 레이더는 한화시스템, 발사대와 차량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각각 생산합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송금한 기자 (email@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단독] “순수한 10살이면 성적 수치심 못 느껴”…‘온라인 그루밍’ 가해자 상고이유서
- “천 명씩 죽어나갔으면”…의대생 ‘환자 조롱 글’ 수사
- 태풍 ‘야기’ 베트남 사망 실종 300명 넘어…현지 상황은?
- 뉴진스 “25일까지 민 전 대표 복귀해 달라”…‘내부 갈등’ 첫 공식 입장
- “악! 이게 뭐야?”…온몸에 달라붙더니 낚싯배 장악 [잇슈 키워드]
- “1초만 늦었어도”…놀이터 아이들 지킨 순찰차의 판단력 [잇슈 키워드]
- “112신고!”…택시 운전 중 아내에게 문자 보낸 사연은? [잇슈 키워드]
- 열경련 22개월 아기 살린 ‘모세의 기적’
- 9개월 아기에 ‘커피 테러’ 용의자, 해외 도주…“국제 수배” [잇슈 SNS]
- 손준호, “중국 공안이 가족 얘기로 협박해 거짓 자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