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부터 담배 NO! 예방 교육으로 건강한 학교 YES!"

진나연 기자 2024. 9. 11. 18:4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전일보사-대전시교육청 흡연예방사업 공동캠페인] 대전매봉초등학교
대전매봉초등학교는 학생, 교직원, 그리고 학부모의 건강을 보호하고 금연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흡연 예방 교육을 활발히 시행하고 있다. 흡연예방 매직콘서트 모습. 대전매봉초 제공

대전 대덕구 송촌동에 위치한 대전매봉초등학교는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창의 융합인재 육성'이란 교육 목표 아래, 학생들이 꿈을 키우며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 구성원 모두가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학생들은 학교와 가정, 교육 공동체를 통해 다양한 삶의 경험을 오감으로 느끼며, 창의적인 인재로 자라나고 있다.

특히 학생, 교직원, 그리고 학부모의 건강을 보호하고 금연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흡연 예방 교육을 활발히 시행하고 있다. 흡연 시작 연령이 낮아질수록 니코틴 의존도가 높아져 금연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예방 교육을 통해 흡연에 대한 흥미를 아예 갖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초등학교 단계에서부터 흡연 예방 교육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조기교육을 통해 흡연 예방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흡연 예방 매직 콘서트= 대전매봉초등학교는 지난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흡연 예방주간을 운영했다. 6월 21일엔 국민건강보험공단 대전세종충청지역본부에서 실시하는 '청소년 금연을 위한 흡연 예방 매직 콘서트'에 참여 학교로 선정,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해하기 쉬운 흡연 예방 교육을 진행했다. 마술사의 손놀림에 따라 흥미롭고 놀라운 장면들이 시각적으로 연출되며, 학생들에게 흡연의 위험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했다. 또 학생들이 단순히 마술을 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베테랑 마술사와 함께 마술에 직접 참여해 봄으로써 흡연 예방의 중요성을 체득할 수 있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흡연 예방 신문. 대전매봉초 제공

◇우리가 직접 만드는 흡연 예방 신문= 학생들이 흡연 예방의 중요성을 깨닫도록 돕기 위해 학생 체험 중심의 흡연 예방 교육을 매년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학생들이 흡연 예방 신문을 직접 제작하는 시간을 가졌다. 흡연의 위험성을 나타내는 포스터 그리기, 흡연 예방 사행시 작성, 흡연을 시작하지 않겠다는 다짐 등을 직접 그리고 적어봄으로써 흡연 예방의 중요성을 스스로 학습했다. 뿐만 아니라, 친구들과 함께 활동함으로써 배려하는 태도와 우정을 돈독히 쌓아가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대전매봉초등학교는 학생 수준에 맞는 체험형 흡연 예방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흡연의 유해성을 자연스럽게 인식할 수 있도록 돕고, 금연 교육 효과를 높여나갈 예정이다.

흡연 예방 신문 활동 모습. 대전매봉초 제공
흡연예방 매직콘서트 모습. 대전매봉초 제공

◇흡연 예방 선포식 및 홍보 물품 배부= 흡연 예방주간 동안 선포식을 통해 모든 학생이 금연 선서를 하며 금연 의지를 다졌다. 동시에 모든 학생에게 금연 캐릭터 밴드를 홍보 물품으로 배부해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으며, 홍보 효과 또한 상승했다. 다양한 행사 및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부모님께 흡연의 위험성에 대해 말씀드려야겠다", "흡연하는 가족에게 금연을 권유해야겠다"고 말했다. 교육의 일상화를 통해 흡연 예방 교육이 자연스럽게 저학년 학생들에게도 노출되며, 흡연 예방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건강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저학년 때부터 체계적 교육 중요"이현식 대전매봉초 교장

대전매봉초등학교 로고. 대전매봉초 제공

대전매봉초등학교는 학생들의 바른 성장을 위한 흡연 예방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흡연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는 오늘날,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예방 교육을 실시해 흡연을 멀리하는 건강한 청소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학생들에게 담배가 해롭다는 주입식 교육이 아닌, 학생들이 직접 활동을 통해 스스로 깨달을 수 있는 체험 중심, 학생 중심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흡연 예방에 필요한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를 통해 평생 건강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현식 대전매봉초등학교 교장은 "이러한 교육이 가능했던 것은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 교직원들의 흡연 예방 사업에 대한 관심과 열정, 자발적인 참여와 협조 덕분이라고 생각한다"며 "흡연 예방 사업은 예방 교육 위주의 프로그램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처음부터 흡연에 대한 호기심이나 욕구를 갖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년별로 이루어진 학생 중심의 흡연 예방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흡연의 해로움을 인식하고, 가족에게 금연의 필요성을 전달하는 모습을 보며 학교 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꼈다"고 말했다.

대전매봉초등학교 전경. 대전매봉초 제공

그러면서 "잠재적 흡연의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흡연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가치관을 확립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서는 단편적이고 일회성의 교육이 아닌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며 "대전매봉초등학교는 학생들이 흡연의 유해성에 대한 지식과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도록 체험 위주의 흡연 예방 교육을 지속할 것이며, 나아가 학부모와 지역사회와도 연계해 함께 참여하는 지역사회 건강 캠페인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전

Copyright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