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솔 100만 원 시대 연 소니… 게이머 반응은 냉담

문원빈 기자 2024. 9. 11. 17: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말 콘코드 실패 영향일까?”, “130만 원 주고 살 메리트 뭐지?”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가 '플레이스테이션5 프로'를 깜짝 공개했지만 전 세계 게이머 반응은 싸늘하다. 공식 유튜브 프로모션 영상의 싫어요 수가 하루도 지나지 않아 12만 개를 돌파할 정도다.

게이머들의 불만은 단연 스펙 대비 터무니 없이 높아진 가격이다. 소니 발표에 따르면 PS5 프로의 한국 공식 출고가는 111만 8000원이다. 게임 콘솔 기기 가격이 100만 원을 돌파한 것은 PS5 프로가 최초다. PS5 디지털 버전 공식 가격이 55만 8000원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약 2배 이상 상승한 금액이다.  

참고로 이는 디지털 버전 가격이다. 외장 디스크 드라이브, 수직 스탠드까지 추가로 구매하면 130만 원을 훌쩍 뛰어넘는다.

물론 해당 금액에 구매할 만한 가치가 있었다면 게이머들의 불만이 이 정도로 크진 않았을 것이다. PS5 프로가 현존 최고 성능을 자랑하는 게임 콘솔 기기인 것은 사실이다. 

상세 스펙을 살펴보면 이전 기종 대비 GPU 성능이 크게 상승하고 컴퓨팅 유닛과 램 성능도 각각 67%, 28% 증가했다. 렌더링 속도 상승치는 45%다. 고급 레이트레이싱 기술도 갖췄다.

- PS5 프로 스펙 비교

마크 에반 서니 수석 설계자는 "플레이스테이션5 보다 2~3배 이상 빠른 속도로 광선을 투사해 더욱 역동적인 빛 반사와 굴절 표현을 제공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또한 머신 러닝을 위한 맞춤형 하드웨어와 PSSR(PlayStation spectral super resolution) AI 업스케일링 기술이 도입된다. PSSR은 픽셀 단위로 게임 이미지를 분석해 선명한 화질과 고해상도를 지원하는 기술이다.

이렇게 PS5 성능이 강화됐지만 130만 원을 투자할 만한 메리트라고 말하기엔 어렵다. 이미 PS5를 보유한 게이머들도 굳이 기존 기기를 두고 새로운 상위 기기를 찾지 않아도 될 수준이다.

PC와 비교하면 가격 대비 성능이 얼마나 처참한지 알 수 있다. 대다수 게이머들이 "130만 원 PC를 구매하는 것이 훨씬 낫겠네", "그래픽 카드와 CPU를 강화하자", "독점작 메리트도 이젠  찾기 어려운데 굳이 130만 원을 주고 구매할 가치가 있을까" 등 PC가 가성비를 역전했다는 댓글이 이어진다. 

그렇다고 현재 PS5의 독점작이 탄탄하지도 않다. 독점 타이틀의 PC 버전 출시 시기도 예전보다 빨라졌다. 2025년 최고의 기대작으로 지목된 캡콤 '몬스터 헌터 와일즈'가 '몬스터 헌터 월드'처럼 PS5 독점이었다면 구매 욕구를 불어넣을 수 있었겠지만 PC 버전 동시 출시로 확정됐다.

보통 게임 콘솔 기기는 PC 성능이 낮지만 PC를 다시 구매하기에는 가격적으로 부담스러워서, 콘솔 독점 게임을 즐기고 싶어서 구매한다. 이 관점에서 바라봤을 때 PS5 프로는 전혀 구매할 메리트가 없다.

오죽하면 최근 PS5 독점 게임 '콘코드'의 처참한 흥행 실패를 메꾸기 위한 가격이라는 의견도 들릴 정도다.

이에 따라 소니가 내세워야 할 반전 카드는 2025년 PS5 독점작이나 듀얼 센스의 새로운 기능이다. 몬스터 헌터 와일즈는 아쉽게 됐지만 기대할 만한 독점 게임이 대거 예고된다면 분위기는 달라질 수 있다.

듀얼 센스의 햅틱 피드백 또한 PS5에서만 느낄 수 있는 기능이다. 만약 일반판에서는 느껴볼 수 없는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다면 충분히 구매할 만한 이유가 될 수 있다. PS5 게임의 경우 무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PS5 프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발표된 만큼 이는 지켜볼 필요가 있다.

전 세계 게이머들이 애타게 기다렸지만 공개되자마자 뭇매 맞는 PS5 프로. 소니가 시작한 게임 콘솔 기기 100만 원 시대가 앞으로 어떤 스노우볼을 굴릴 것인지 알 수 없지만 그 기기값에 걸맞은 메리트가 필요하다는 것은 확실하다.

PS5 프로 각종 게시물 및 영상에서 게이머들은 "스마트폰도 200만 원 시대가 열리고 있는데 콘솔 기기도 그럴 수 있지", "게임 기능 하나만 있는 콘솔 기기가 100만 원이라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이제 닌텐도 스위치2의 가격이 궁금하네", "게임이 저렴한 취미라고 말하는 시대는 사라졌다", "전 세계 게이머들이 등을 돌리게 만든 최악의 선택" 등 다양한 의견을 남기고 있다.

한편, PS5 프로 출시일은 11월 7일이며 예약 구매는 9월 26일부터 진행된다. 

- PS5 프로 프로모션 영상

moon@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게임톡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