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쁘다바빠 샤이니월드 사회…한달간 놀라운 릴레이 컴백[뮤직와치]
[뉴스엔 황혜진 기자]
그룹 샤이니가 압도적인 열일로 샤이니월드(샤이니 공식 팬덤명)들의 일상을 빈틈없이 파고들고 있다.
샤이니 멤버 키는 9월 23일 오후 6시 각종 음원 사이트를 통해 미니 3집 'Pleasure Shop'(플레저 숍)을 발매한다. 지난해 9월 발표한 미니 2집 'Good & Great'(굿 앤 그레이트) 이후 1년 만에 선보이는 신보다.
솔로 컴백은 7번째다. 2008년 SM엔터테인먼트 소속 그룹 샤이니로서 가수 활동의 막을 올린 키는 데뷔 17년 차에 접어들었음에도 여전히 멤버들과 함께 음악, 춤, 패션 모든 부분에서 현시대에 맞는 트렌드를 제시하고 이끌어가는 컨템퍼러리 밴드로서 호평받고 있다. 단체 활동에 머무르지 않고 2018년 정규 1집 'FACE'(페이스)를 시작으로 그간 여섯 장의 솔로 앨범을 세상에 내보이며 음악적 외연을 부단히 확장했다.
신보 'Pleasure Shop'는 동명의 타이틀곡을 필두로 하우스 장르 위주의 총 6곡으로 구성됐다. 타이틀곡으로써 앨범 전면에 내세운 'Pleasure Shop'은 독특한 신스 패드 패턴과 드럼 비트가 댄서블하게 어우러진 일렉트로 하우스 장르의 곡이다. 키는 청량한 보컬과 다이내믹한 랩을 오가며 다채로운 매력을 뽐냈다는 전언. 이에 그치지 않고 이번 크레디트에도 작사가로 이름을 올리며 사이보그 키가 자신만의 세계로 사람들을 이끄는 이야기를 녹였다.
가요계 대표 콘셉트 장인답게 순차 공개한 무드 샘플러, 티저 사진으로도 연일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티저 속 키는 SF 영화 캐릭터를 연상시키는 퓨처리스틱한 비주얼과 기묘한 분위기로 신보에 대한 궁금증을 끌어올린다. 인간 키가 사이보그 키의 'Pleasure Shop'을 방문하며 시작되는 신보 서사 역시 어김없이 새롭고 독창적이다.
키의 솔로 컴백으로 샤이니 팬들은 한 달 만에 모든 멤버가 솔로 활동을 재개하는 이례적인 광경을 지켜볼 수 있게 됐다. 샤이니는 5월 24일부터 26일까지 사흘간 인천 인스파이어 아레나에서 전석 매진 단독 콘서트 'SHINee WORLD VI [PERFECT ILLUMINATION : SHINee’S BACK]'(샤이니 월드 VI [퍼펙트 일루미네이션 : 샤이니스 백])을 성황리에 개최한 이래 솔로 활동에 집중하고 있다.
하반기 열일 행보의 시작은 민호였다. 민호는 8월 10일 첫 방송된 JTBC 토일드라마 '가족X멜로'에 서 남태평으로 분해 열연을 펼치고 있다. 숨겨진 가족사는 물론 청춘 로맨스를 섬세한 감정 연기로 십분 그려내 시청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데뷔 16년 만에 연극 신고식도 성공적으로 마쳤다. 9월 10일 개막한 '고도를 기다리며를 기다리며' 첫 무대에 오른 것. 솔직하면서도 순수한 면모의 소유자 밸 역을 맡은 민호는 진정한 배우가 되기 위해 예술, 인생, 연극 등을 주제로 대화하고 고뇌하는 과정을 유쾌하게 구현다. 고정 페어 에스터(이순재 분)와의 안정적인 티키타카 연기 역시 일품이었다.
태민은 올해 대망의 솔로 데뷔 10주년을 맞이해 8월 19일 미니 5집 'ETERNAL'(이터널)을 발매했다. 단독 음반 출시는 지난해 10월 30일 발표한 미니 4집 'Guilty'(길티) 이후 10개월여 만이었다. 올 3월 전속계약 만료를 끝으로 16년 넘게 몸 담았던 SM엔터테인먼트를 떠나 빅플래닛메이드엔터에 둥지를 튼 태민은 오랜 시간과 이에 따른 갖가지 변화에도 아티스트로서 주체적 아이덴티티를 지키며 부단히 변화하고 성장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천명했다.
무엇보다 한결 높아진 음악적 참여도가 빛났다. 태민은 가창은 물론 기획, 뮤직비디오 등 앨범 제작 전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데뷔 후 최초로 프로듀서로서 이름을 올려 결코 안주하지 않는 '역솔남'(역대급 솔로 남자 가수)이자 'K팝 에이스(ACE)' 입지를 공고히 했다.
태민이 건넨 바통은 온유가 이어받았다. 온유는 9월 3일 미니 3집 'FLOW'(플로우)를 내고 지난해 3월 공개한 정규 1집 'Circle'(써클) 이후 1년 6개월 만에 솔로 활동을 재개했다. 지난해 6월 건강상 이유로 활동을 일시 중단한 온유는 팬들과의 뭉클한 재회를 염원하며 건강 회복에 집중해 왔다. 태민과 마찬가지로 SM엔터테인먼트와의 전속계약 만료 후 그리핀엔터테인먼트에서 새로운 출발을 알렸다.
온유 역시 데뷔 후 처음으로 프로듀서로서 두각을 드러냈다. 작사뿐 아니라 전곡 프로듀싱을 도맡아 자신의 팔색조 '매력'을 최대치로 집약한 웰메이드 앨범을 탄생시킨 것. 온유에 따르면 'FLOW'는 사전적 의미 그대로 뮤지션 온유의 흐름을 반영한 음반이다. 그는 이번 앨범에 대해 "앞으로 나아갈 길에 대한 예고편과 같은 앨범"이라고 정의했다.
데뷔 17년 차에도 각자의 자리에서 Young & Wild(영 & 와일드) 클래스를 증명한 샤이니는 완전체 컴백 또한 준비 중이다. 온유는 8월 29일 뉴스엔과의 인터뷰에서 "팀 활동은 앞으로도 해 나갈 것"이라며 "샤이니 활동에 대해서도 멤버들과 긴밀하게 이야기도 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앞서 샤이니는 지난해 6월 발표한 정규 8집 'HARD'(하드)를 통해 초동 판매량(발매 첫 주 판매량) 20만 장 돌파, 전 세계 43개 지역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 1위, 월드와이드 아이튠즈 앨범 차트 1위, 중국 최대 음악 플랫폼 QQ뮤직 디지털 앨범 판매 차트 1위, 일본 레코초쿠 데일리 앨범 랭킹 1위, 국내 음원 및 음반 차트 1위, 음악 방송 5관왕, 도쿄돔 단독 콘서트 10만 관객 동원 등을 기록하며 '커리어 하이'를 달성했다. 숱한 음악 팬들은 끝나지 않을 샤이니라는 소설의 다음 페이지들을 주목하고 있다.
뉴스엔 황혜진 bloss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유영재가 다른女 와이프라 부른 증거有” 선우은숙 소송, 쟁점은 사실혼 여부[이슈와치]
- 이세영, 파혼 후 원룸→42평 한강뷰 아파트 이사 “사진 나와 마음 아파, 눈물”(영평티비)
- 최준석 아내, 승무원 과거 씁쓸 “주변서 왜 살쪘냐고, 힘들어서”(한이결)[결정적장면]
- 김혜수 전신 쫄쫄이 입고 수중 러닝, 53세 탄탄 글래머 몸매 비결
- 파격 한소희, 핫한 비키니 자태‥허리+골반라인 따라 선명한 타투
- “남편도 충격” 한예슬 꼭지티→나나 노브라, 누가 누가 더 발칙하나 [스타와치]
- ‘손지창♥’ 오연수 美 근황, 뽀글머리 하고도 부티가 철철
- “안세하 학폭 사실, 법정 증언도 가능” 현직 교사 동창생 증언
- ‘지연 이혼설’ 황재균 알고보니 헌팅포차 갔다‥또다른 목격담도 포착 [종합]
- 하지원, 화가로 아트페어 출품까지‥그림 실력에 깜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