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Z 속 생물다양성 보고 '산림습원'...삼지구엽초 등 희귀종 확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희귀식물이 자생하는 '생물의 보고' 산림습원이 비무장지대(DMZ) 안에서 발견됐습니다.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DMZ생태연구소와 함께 강원도 고성, 양구, 인제 등 DMZ 일대 동부지역 민통선 내에서 새로운 산림습원 10곳을 발견했다고 오늘(11일) 밝혔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군사훈련 인한 훼손 확인...세심한 모니터링 필요"
희귀식물이 자생하는 '생물의 보고' 산림습원이 비무장지대(DMZ) 안에서 발견됐습니다.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DMZ생태연구소와 함께 강원도 고성, 양구, 인제 등 DMZ 일대 동부지역 민통선 내에서 새로운 산림습원 10곳을 발견했다고 오늘(11일) 밝혔습니다.
산림습원은 산림 내 습지뿐 아니라 과거 화전, 경작 등의 활동으로 형성된 수분을 다량 함유한 지형이나 수분이 공급되는 지점을 의미합니다. 이곳은 산림생태계에서 수생태계와 산지 환경을 연결하는 역할을 해 '생물다양성의 보고'로도 불립니다.
민간인의 접근이 어려운 DMZ 내 산림습원의 발견은 이번이 3번째입니다. 앞서 지난 2021년 서부 지역(김포, 파주)에서 7곳, 2022년 중부 지역(철원, 연천)에서 9곳이 발견된 바 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발견한 산림습원은 고성 5개소, 양구 2개소, 인제 3개소로 총 면적은 100ha(1,005,079㎡)에 이르며, 자연계곡형과 묵논형의 산림습원이 대부분입니다.
특히 산림습원에서는 총 109과 360속 711종의 식물 분포를 확인했는데, 여기에는 산작약, 목련 등 멸종위기종을 비롯해, 왕둥굴레, 삼지구엽초, 세잎승마, 왜박주가리, 진땅고푸출 등 산림청 지정 희귀식물 20종과 우리나라 특산식물 18종이 포함됐습니다.
식생 군락으로는 신나무 군락(386,750㎡), 버드나무 군락(370,421), 달뿌리풀 군락(63,197㎡) 등 60여 개의 습지식생 군락을 확인됐습니다.
국립수목원 관계자는 "이번에 발견된 산림습원이 민통선 안쪽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산림습원 보전을 위한 연구와 관리가 제한적이며, 군사훈련 등으로 인한 인위적 훼손이 확인돼 지속적이고 세심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전 세계에서 유일한 생태계 보고인 DMZ를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산림습원을 발견해 나갈 것"이라며, "발견된 산림습원은 철저한 모니터링과 연구를 통해 보전에 적극적으로 힘쓸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JIBS 제주방송 신동원 (dongwon@jibs.co.kr) 기자
Copyright © JI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육아휴가 신청하자 쏟아진 업무꼬투리·타박...하다하다 퇴사 종용까지
- '독도는 우리땅' 불렀다 日 누리꾼 표적된 韓 걸그룹
- “결혼하고 애 낳고, 누구 좋으라고?” 정책 지원에도 ‘2040’ 등 돌렸다.. 남 “돈 없어” vs 여
- 어떻게 해야 1년 내내 호텔이 ‘만실’?.. “여행의 시작부터 끝까지 이끌었더니, 외국인 열에 아
- 여야 대표 '한동훈-이재명' 11년 만에 회담.. 공약추진 기구 운영
- 윤석열 대통령, 국회 개원식 불참...'87년 체제' 들어 처음
- [직격인터뷰] '제주 체육 새 역사' 오예진
- [자막뉴스] "당신 뒤 '그놈'" 혼란 틈타 태연히 '불법 촬영'
- "딥페이크 범죄 피해 발생 시 신속 수사"
- 대통령실 "26학년도 의대증원 유예하면 대혼란...굴복하면 정상국가 아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