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기업 성장성·안정성 '개선'…中企 수익성은 '주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2분기 우리나라 기업들의 성장성과 수익성, 안정성이 모두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수익성의 경우 대기업은 상승한 반면 중소기업은 하락하며 차별화됐다.
규모별로는 대기업(3.3→6.6%)은 상승했지만 중소기업(5.0%→4.4%)은 하락했다.
강영관 한은 경제통계국 기업통계팀장은 "전반적으로 대기업의 성장성이나 수익성, 안정성이 모두 개선이 됐다"면서도 "다만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매출액이나 영업이익률과 관련해 차별화가 진행되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남주현 기자 = 올해 2분기 우리나라 기업들의 성장성과 수익성, 안정성이 모두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수익성의 경우 대기업은 상승한 반면 중소기업은 하락하며 차별화됐다. 부채비율과 차입금 의존도는 기업들의 순이익 증가로 개선됐다.
매출액증가율 상승…중소기업 '플러스' 전환
제조업은 3.3%에서 7.3%로 올랐다. 기계·전기전자 등을 중심으로 상승했으며, 비제조업(-1.6%→2.6%)은 전기가스업, 운수업등을 중심으로 플러스 전환했다.
세부적으로 기계·전기전자는 13.8%에서 20.7%로 올랐다. AI 서버용 제품 수요 호조, 범용 메모리반도체 수요 회복에 따른 반도체 가격 상승 등으로 큰 폭 상승했다. 전가기스업은 전년도 전기요금 인상에 따른 판매단가 상승의 영향으로 플러스 전환했다.
규모별로는 대기업은 3.0%에서 5.4%로 올랐고, 중소기업은 -6.9%에서 4.6%로 플러스 전환했다. 총자산증가율은 1.4%로 전년동분기(1.1%)보다 높아졌다. 2015년 1분기 이후 평균 총자산증가율은 1.4%다.
"1000원 팔면 36원 남기다 이젠 62원 남겨"
제조업 매출액영업이익률은 지난해 2분기 2.9%에서 올해 2분기에는 7.1%로 상승했다. 부가가치 제품의 판매 확대, 환율상승 등으로 수익성이 개선되며 기계·전기전자 등을 중심으로 상승했다. 비제조업은 전기가스업을 중심으로 4.6%에서 5.1%로 올랐다. 규모별로는 대기업(3.3→6.6%)은 상승했지만 중소기업(5.0%→4.4%)은 하락했다.
매출액세전순이익률(6.0%→6.7%)이 전년동분기 대비 상승했다. 영업이익을 이자비용으로 나눈 이자보상비율은 418.2%로 전분기 377.1%보다 높아졌다. 해당 지표가 낮을수록 이익으로 이자를 감당하기 어려운 것으로 해석된다.
안정성은 개선됐다.부채비율은 올해 1분기 492.1%에서 2분기에는 488.9%로 낮아졌고, 차입금의존도는 1분기 25.7%에서 2분기에는 25.2%로 떨어졌다. 기업의 순이익 증가로 인한 자본 확충 및 미지급배당금 감소 등이 영향을 미친 결과다.
강영관 한은 경제통계국 기업통계팀장은 "전반적으로 대기업의 성장성이나 수익성, 안정성이 모두 개선이 됐다"면서도 "다만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매출액이나 영업이익률과 관련해 차별화가 진행되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이어 "매출액증가율과 매출액영업이익률의 경우 반도체 수출 호조 등에 따라 기계 및 전기전자 등을 중심으로 상승했지만, 여전히 철강이나 비금속 광물 등은 마이너스를 지속하고, 비제조업에서는 건설업이 하락하고 도소매업 역시 매출액 증가율 플러스 전환에도 여전히 낮은 1%대 수준"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jh32@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성폭행범' 고영욱, 이상민 저격 "내 명의로 대출받고 연장 안돼서…"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종합)
- '인간사육장'에서 18년 지낸 34살 女…지정된 상대와 결혼까지
- 토니안 "우울증·대인기피증 진단…어떻게 하면 멋있게 죽을까 생각"
- 머스크 '정부효율부 수장' 발탁…정책·예산 최고실세
- 용준형♥현아, 달달한 신혼 일상…日서 데이트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
- 배우 송재림 39세 사망…경찰 "유서 발견 돼"(종합2보)
- "생명보험 가입만 수십개"…김병만, 전처 폭행 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