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에서 AI 이렇게 쓰면 되겠네” 가정집 같은 삼성 매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24가 한창인 지난 8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의 대형 쇼핑센터인 유로파 센터 내 자툰 매장을 찾았다.
IFA 2024 기간 중 자툰 매장에 다녀온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도 7일 베를린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삼성이 강조하는 연결 경험을 통해 이렇게 편리해질 수 있다는 점을 소비자들에게 알리려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진열 대신 신개념 체험공간
버튼 누르자 커튼·조명 영화관처럼
잘 몰랐던 ‘연결 경험’ 손쉽게 전달
“실제 사용사례를 중심으로 연결 경험을 보여주고 알리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독일 베를린 자툰에 있는 (삼성전자) 매장에 가보니 경험 중심으로 소비자들이 알기 쉽고 쓰기 쉽게 잘 전시했습니다”(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24가 한창인 지난 8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의 대형 쇼핑센터인 유로파 센터 내 자툰 매장을 찾았다.
자툰은 독일을 대표하는 전자제품 유통체인이다. 삼성전자는 소비자가 스마트싱스(SmartThings)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친숙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이곳에 지난주부터 체험공간을 만들어 선보였다.
IFA 2024 기간 중 자툰 매장에 다녀온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도 7일 베를린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삼성이 강조하는 연결 경험을 통해 이렇게 편리해질 수 있다는 점을 소비자들에게 알리려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총 3개 층으로 조성된 자툰 매장에서 삼성전자는 1~2층 매장의 콘셉트를 완전히 바꿨다. 단순히 각종 가전제품을 진열하는 대신 유럽의 가정집처럼 꾸민 것이다. 소비자들이 마치 집 안에서 가전, TV, 모바일 제품들을 인공지능(AI)과 스마트싱스로 연결해 보다 편리해지는 일상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했다.
이날 안내를 맡은 최성민 삼성전자 독일법인 CE 마케팅 프로는 “독일은 개인주택을 보유한 사람들이 많다”며 “소비자들이 집 안의 스마트싱스 연결 경험을 어려워하는데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러한 체험공간을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매장 중앙에 도어락 센서부터 초인종·조명·모션 센서 등에 이르기까지 각종 사물인터넷(IoT) 기기들을 전시하고, 이를 집 안 곳곳에 설치한 예시를 보여줬다.
실제로 TV 옆에 있는 하얀색 버튼을 누르자 블라인드가 내려오고 무드등 색상이 바뀌었다. 동시에 액자형 스피커와 사운드바가 켜지면서 집 안에서 영화를 시청할 수 있는 분위기가 한 번에 만들어졌다.
현관문에서 초인종을 누르자 집 안에서 시청하던 TV 상단 오른쪽 화면에 방문객의 얼굴이 떴다. TV 화면을 통해 방문객과 대화도 가능했다.
이처럼 삼성전자는 매장을 찾은 소비자들이 집 안의 가전과 IoT 기기를 손쉽게 제어하는 체험을 통해 스마트싱스가 제공하는 연결 경험의 편의성을 직접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삼성전자는 자툰 매장 외에도 프리미엄 고객을 겨냥한 베를린 카데베 백화점에도 유사한 체험공간을 마련했다. 최성민 프로는 “IFA 2024 기간 전후로 많은 소비자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추가로 다른 매장 두 곳에도 체험공간을 한 달간 운영 중”이라며 “향후 유럽 전체로 각 도시에 체험공간을 확대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베를린=김현일 기자
joze@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도합 9단’ 김우빈이 8kg 증량…전자팔찌 성범죄범 감시 ‘무도실무관’ 되다
- 진종오 "홍명보 감독 선임 내부제보 있다…문체위서 검증"
- 9개월 아기에 ‘뜨거운 커피’ 붓고 도망친 33세男…호주서 ‘해외도피’, 국제 수배령
- 쯔양 협박해 2억 원 뜯어낸 2명 구속영장 기각…"도망 우려 없어"
- 안세영 폭로에 문체부 답했다…“협회장 횡령·배임 피할 수 없을 것”
- 손준호 측, 中협회 징계에 "회견서 모든 의혹 다 밝히겠다"
- “명상수업 해준다면서”…구독자 62만명 ‘명상 유튜버, 미성년자까지 ‘성추행’했다
- 사기혐의 임창용 "돈 충분히 갚았다"…법정서 진술 번복
- “그냥 바위 아니었어?”…日서 온천 갔을 뿐인데, 女 1000여명 ‘날벼락’ 맞았다
- 개그우먼 박소영, 야구선수 출신 문경찬과 12월 결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