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W 내부 전쟁 '네룹아르 궁전' 쪽집게 가이드
블리자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내부 전쟁' 첫 번째 공격대 던전 '네룹아르 궁전' 출시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추석 연휴가 곧 시작되는 시점에 열리는 만큼 평소보다 많은 유저들이 참여할 전망이다.
다만, 한창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을 평일은 물론, 추석 연휴 준비로 많은 유저들이 네임드마다 꼼꼼하게 공략을 찾아보기 쉽지 않다. 수많은 공략과 내용을 하나씩 읽어보기에는 진이 빠질 수도 있다. 대략적인 개요만을 숙지하길 원하는 유저들도 많다.
이런 유저들을 위해 네룹아르 궁전 네임드 별 핵심 패턴을 요약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아래 내용만 숙지해도 공대장의 브리핑을 듣고, 공략을 이행하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다. 각 네임드별로 시점 영상을 챙겨본다면 금상첨화다.
▣ 1 네임드 : 포식자 울그락스
포식자 울그락스는 본체와 싸우는 1단계, 그리고 우두머리가 소환하는 쫄을 상대하는 사잇단계로 나뉜다. 네룹아르 궁전의 첫 네임드인 만큼 몇 가지 주의사항만 숙지하면 무난히 극복할 수 있는 수준이다.
■ 1단계
① [무자비한 으깨기] 탱커를 향해 전방 브레스 발사
② [추적자 거미줄] 밟을 경우 이동불가 상태가 되는 거미줄 바닥 생성
③ 다수의 공대원에게 무작위로 [위산] 디버프 부여
④ [위산] 디버프는 일정 시간 후 원형으로 폭발해 범위 내 공대원에게 피해
⑤ [위산] 디버프는 폭발 시 주변에 있는 [추적자 거미줄]을 함께 제거
⑥ 이를 이용해 [위산] 대상자들이 거미줄을 빠르게 제거하는 것이 1단계의 핵심
⑦ [탐욕스러운 맞대결] 무작위 대상자 1명에게 징표 부여 → 쉐어해 대미지 분산
■ 사잇단계 (기력 0도달 시)
① 사잇단계 시작과 함께 [무차별 분쇄] 시전해 중앙으로 도약하며 넉백 및 하수인 소환
② 연속으로 4회 [압도적인 돌진] 시전해 경로 상의 공대원에게 큰 피해
③ [압도적인 돌진]은 필드 외각 이펙트를 통해 위치와 방향 확인 가능
④ [압도적인 돌진]을 피하며 쫄을 잡는 것이 사잇단계의 핵심
⑤ [압도적인 돌진] 4회 시전을 마치면 쫄 생존 여부와 관계없이 [삼키는 어둠] 시전
⑥ [삼키는 어둠]은 필드에 큰 공허 바닥 생성 후 튀어오름 → 회피
⑦ 쫄 잡고 나온 [내장]을 집어 특수 행동 버튼으로 우두머리에게 인계 → 기력 100까지
⑧ [내장]을 주지 않으면 무적 상태 및 광역 대미지와 강화가 지속
⑨ 이후 1단계 → 사잇단계 반복
▣ 2 네임드 : 피결속 공포
피결속 공포는 특별한 단계 구분은 없지만, 공격대는 2개의 조를 나누어 공략을 해야 한다. 이면 공간 안에 생성되는 쫄 처리가 공략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이면 공간에 진입하는 조를 '내부조'로 칭한다.
내부조는 보스가 시전하는 [섬뜩한 쏟아내기]를 맞아 이면 공간에 40초 간 진입이 가능하다. 하지만 1분간 [섬뜩한 쏟아내기]로 받는 피해가 500% 증가하는 디버프를 입는다. 디버프로 인해 내부조 인원은 다음 [섬뜩한 쏟아내기]를 맞을 수 없다. 2개 조로 공격대를 나눈 이유다. 내부조도 우두머리 본체 딜이 가능하다.
※ 사전 숙지 : 쫄은 소환되기 전 환경 이펙트로 어디에 소환될지 미리 알 수 있다. 내부조는 이펙트를 본 뒤 빠르게 쫄이 소환되는 위치로 이동하는 편이 좋다.
① 주기적으로 [감시자]와 [전령]이란 쫄 생성
② [감시자]는 차단이 가능한 [검은 보루]를 시전해 우두머리에게 보호막을 생성
③ [전령]은 주기적으로 필드에 [피의 공포]라는 쫄 생성
④ [피의 공포]는 생성 시 우두머리에게 이동 → 닿을 시 자폭해 광역 대미지
⑤ [검은 보루] 차단에 유의하며 [피의 공포] → [전령] → [감시자] 순으로 제거
⑤ 쫄의 스킬을 차단하고, 신속하게 처리하는 것이 공략의 핵심
⑥ 양갈래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는 [뿜어내는 출혈]을 회피하며 공략
⑦ [뿜어내는 출혈]은 탱커가 시작 지점 유도 가능 → 내부조 위치 파악 후 적정 위치 유도
⑧ 능력을 반복할수록 [전령]이 1마리씩 추가 소환
⑨ 주기적으로 대상자 발 밑에 형성되어 3초 뒤 폭발하는 [촉수 바닥] 시전 → 최대한 모여서 장판의 면적을 줄인다
⑩ 기력 100이 차면 우두머리 주변 섬을 모두 덮는 [선혈의 물보라] 시전 (즉사급) → 외부 섬으로 이동해 회피
▣ 3 네임드 : 수레키 대장 시크란
수레키 대장 시크란은 시간이 지날수록 시전하는 스킬의 위력이 강해지는 '타임어택' 보스다. 완전한 단일 대상 우두머리로 딜러는 제한된 시간 내 최고의 퍼포먼스를 내는 선택이 중요하다. 패턴은 어렵지 않아서 적정 수준 이상의 장비가 있다면 매우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우두머리이기도 하다.
① 주기적으로 [차원의 검] 시전해 공대원 중 무작위 4명에게 징표를 남김
② 징표로 연결된 대상자는 화살표로 연결 → 화살표 순서대로 돌진해 경로에 위치한 모든 공대원에게 피해
③ [차원의 검] 대상자가 피해를 입은 위치에 [우주의 복제물]이란 환영 생성
④ [우주의 복제물]은 지속적으로 공대원 전체에게 광역 대미지를 입힘
⑤ [우주의 복제물]은 우두머리가 시전하는 [척살]로 제거 가능
⑥ [척살]은 공대원 중 징표를 부여 후 직선 레이저를 발사
⑦ [척살]로 파괴된 [우주의 복제물]은 [우주의 잔류물]이란 영구 바닥 생성
⑧ [우주의 잔류물]에 닿을 경우 지속 피해
⑨ 시크란의 기력이 100 달성 시 [파괴의 휩쓸기] 시전해 거리 비례 대미지를 입히고, 환영을 폭발시켜 광역 피해를 줌
⑩ [우주의 복제물]을 잘 파괴하고, [우주의 잔류물]로 필드가 모두 덮히기 전에 우두머리를 처치하는 것이 핵심
▣ 4 네임드 : 라샤난
네룹아르 궁전 네 번째 네임드 라샤난은 '새벽인도자호' 마지막 네임드로 등장한 그 라샤난이다. 체력도 60%로 시작하고, 새벽인도자호에서 보여준 패턴을 그대로 사용한다. 그러면서도 공격대 던전 네임드만의 추가 패턴이 존재한다.
보스와 갑판 위에서 전투하는 단계를 1단계, 날아가서 쫓아가 전투하는 단계를 사잇단계로 구분한다. 공격대 이동속도 버프를 잘 활용하는 요령이 중요한 레이드다.
■ 1단계
① 힐러는 공대 전체 피해를 입히는 [부식성 분사] 힐업에 유의
② 일정 시간 후 폭발해 대상자 주변에 거미줄을 생성하는 [방적 돌기 가닥] 시전
③ [방적 돌기 가닥]은 대상자에게 거미줄로 연결돼 끌어당김
④ 대상자는 거미줄을 갑판 외각에 깔고, 연결된 거미줄을 끊어내야 함
⑤ 거미줄을 끊을 때 공대원 전체에게 광역 피해 → 힐업 주의
⑥ 새벽인도자호에서 쓴 [몰아치는 산성] 시전
⑦ [몰아치는 산성] 범위에 휩쓸린 거미줄은 범위가 줄어들고, 산성 거미줄로 변화
⑧ [몰아치는 산성]은 랜덤으로 좌우 1개씩 오며 대상자는 방향을 보고 처리
⑨ [몰아치는 산성]을 거미줄에 맞추는 것이 1단계 핵심
⑩ 공대원 중 무작위로 [감염된 자손] 시전 → 폭발 후 쫄 소환 → CC걸고 광딜
■ 사잇단계 (기력 100 도달 시)
ㄴ 라샤난의 기력이 가득 차면 랜덤으로 갑판 외각으로 날아간다.
① 차단이 가능한 [산성 분출]을 지속적으로 사용 → 차단 실패 시 광역 피해 및 보스 무적
② 차단에 성공할 경우 라샤난은 다른 곳으로 이동 → 차단은 최대한 캐스팅 끝에 사용
③ [거미줄 약탈]은 공대원 전체가 쉐어해 처리
④ [거미줄 약탈]을 무적으로 처리하는 편법 공략 불가능
▣ 5 네임드 : 혈족왜곡자 오비낙스
혈족왜곡자 오비낙스는 특별한 단계 구분이 없지만, 특정 사이클대로 타임라인이 흘러가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3번째 사이클이 끝나기 전에 우두머리를 처치하지 않는다면 공격대는 전멸한다. 새끼 거미로 실험을 하는 설정답게 대량의 쫄을 소환하는 네임드다. 기력은 90에서 시작한다.
오비낙스의 필드는 원형 필드가 삼분할된 모습을 하고 있다. 분할된 필드의 꼭짓점에는 [검은 피 용기]란 오브젝트가 있고, 그 앞에는 수많은 알들이 깔려있다. 알은 하나의 큰 알, 중간 크기의 알, 그리고 작은 알 여러개로 구성된 무리 알 세 종류로 나뉜다.
- 작은 알 쫄 : 최우선 타겟으로 무작위 공대원에게 주시대상을 걸고 추격하고, 추가 쫄 2마리를 소환하는 [감염] 디버프 부여 → 흩어지기 전에 CC 걸고 광딜로 처리
- 중간 알 쫄 : 2순위 타겟으로 공격대 광역 피해를 입히는 차단 가능한 [독 확산]을 시전 → 돌연변이 변이 시 시전속도 75% 증가
- 큰 알 쫄 : 3순위 타겟으로 탱커가 마크해야 하는 쫄 → 일정시간마다 강해지고, 돌연변이 시 생명력 증가 및 탱커에게 [괴저] 디버프 부여
① 공대원 무작위 대상자에게 [실험용 투여제] 디버프 부여
② [실험용 투여제] 대상자 주변의 알이 있을 경우 부화 → 후술할 패턴을 대비하기 위해 대상자는 알 주변으로 이동해 부활시켜야 함
③ 오비낙스의 기력이 100이 될 경우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검은 피 용기]로 이동
④ 오비낙스가 검은 피를 마시는 동안 광역 피해 및 다수의 장판이 필드에 깔림
⑤ 검은 피에서 생성된 장판은 시간이 지날수록 크기가 커지고, 알과 닿을 경우 [부식성 반응] 발생
⑥ [부식성 반응]은 공대원 전체에게 30초간 지속되는 도트 대미지를 입힘
⑦ 검은 피에서 부화한 알은 돌연변이를 일으켜 강화된 상태로 부화
⑧ 검은 피로 생성된 장판이 필드를 모두 잡기 전에 우두머리를 처치해야 함
▣ 6 네임드 : 연합공작 카이베자
연합공작 카이베자는 후반 네임드답게 빡빡한 기어체크와 앞선 네임드에 비해 복잡한 패턴을 가졌다. 전투 시작 약 6분 후 확정 전멸로 그 전에 모든 네임드를 처리해야 한다. 1단계와 연속으로 장판을 피하는 사잇단계가 반복된다.
※ 카이베자와의 전투에서는 공대원의 생명력이 10% 이하로 떨어질 경우 처형되기 때문에 체력 관리 주의해야 한다.
■ 1단계 : 암살 - 균열 - 대학살 - 균열 - 대학살
※ 모든 패턴은 필드의 육각형 문장을 기준으로 처리
① 카이베자는 주기적으로 필드에 균열을 생성하는 [황천의 균열]을 발 밑에 시전
② [황천의 균열]은 모든 플레이어를 균열 중심으로 끌어당김 → 빨려들어가면 즉사
③ 공대원 중 무작위 3명에게 [암살]을 시전하며 일정 시간 후 원형으로 폭발
④ [암살]이 폭발한 위치에 카이베자가 사용하는 스킬을 따라하는 환영 생성
⑤ 환영은 카이베자의 [황천의 균열]도 따라 사용함
⑥ 암살 대상자는 환영을 최대한 대칭으로 깔아 [황천의 균열] 인력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공략의 핵심 (각 균열에서 끌어당기는 인력 작용을 활용)
⑦ [황혼의 대학살] 역시 환영이 복사해 사용함
⑧ [황혼의 대학살]은 각 환영이 무작위 공대원 1명을 주시해 돌진해 경로상의 대상 모두에게 피해를 입힘 → 돌진과 함께 환영의 위치도 바뀌게 됨
⑩ 환영이 같은 위치에 겹치지 않고, 최대한 대칭을 이루도록 [황혼의 대학살]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
⑪ (영웅)[암살] 및 [황혼의 대학살] 대상자는 [여왕의 파멸] 디버프에 걸림 → 디버프 해제 시, 혹은 10초 후 대상자 위치를 기준으로 세 갈래 투사체를 발사해 경로 상 모두에게 피해를 입힘
⑫ [공허 분쇄술] 어그로 대상자(탱커)에게 큰 피해를 입히고,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를 남김 → 탱커 인계 필요
■ 사잇단계 (기력 100 도달 시) : 칠흑의 밤
ㄴ 사잇단계 종료 후 1단계로 돌아올 때마다 암살 대상자가 1명씩 증가 (최대 5명)
① 24초 동안 지속되는 장판을 피해 생존
② (영웅)[일월식]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부채꼴 모양 장판 추가
▣ 7 네임드 : 비단 궁정
일곱 번째 네임드 비단 궁정은 '아눕아라쉬'와 '타카즈' 총 2마리의 우두머리로 구성된 투 타겟 네임드다. 두 우두머리는 서로의 체력을 공유하는 특징이 있다. 비단 궁정의 단계는 두 보스와 싸우는 1, 2, 3단계로 구분된다.
그 사잇단계로 아눕아라쉬가 숨고 타카즈의 바닥 패턴을 피하며 보호막을 부수는 사이단계1, 타카즈가 숨고 아눕아라쉬의 바닥 패턴을 피해 보호막을 까는 사이단계2가 존재한다. 1, 2단계에서는 각각의 단계에서 사용하는 고유한 패턴이 있고, 마지막 3단계는 1, 2단계의 패턴을 함께 사용한다.
※ 전투 시작 전 [거미줄 폭탄]을 처리할 특임조 배치 : 일반 2명, 영웅 4명
■ 1단계 : 아눕아라쉬
① 어그로 대상자인 탱커에게 큰 피해를 입히는 [관통의 일격] 시전
② 주기적으로 [무리의 부름]을 시전해 쫄을 소환
③ 주기적으로 전방 부채꼴 브레스를 발사하는 [꿰뚫는 분출] 시전
④ 기력이 100이 되면 필드 외각으로 이동해 [무모한 돌진] 시전
⑤ [무모한 돌진]으로 아눕아라쉬가 벽에 닿을 경우 공대 전체 즉사급 대미지
⑥ [무모한 돌진]은 후술할 타카즈의 [거미줄 폭탄]으로 대처 가능함
■ 1단계 : 타카즈
① 탱커에게 큰 피해를 입히는 [독화살] 시전
② 필드에 다수의 장판을 생성하는 [맹독의 비] 시전
③ 주기적으로 [뛰어오르기]를 시전해 자리를 바꿈 → 본대의 위치가 계속 바뀜
④ 무작위 대상자에게 라샤난의 거미줄과 유사한 형태의 [거미줄 폭탄] 시전
⑤ [거미줄 폭탄]에 가까히 다가갈 경우 거미줄이 폭발해 대미지를 입힘
⑥ [거미줄 폭탄] 제거 시 하나의 바닥에 두 명이 근처에 있을 경우 서로 선으로 연결
⑦ [거미줄 폭탄]에 의해 연결된 공대원은 이동속도가 감소하고 지속 대미지를 입음
⑧ 연결된 [거미줄 폭탄]은 서로의 간격이 30M 이상 벌어질 경우 끊어짐
⑨ 아눕아라쉬가 시전하는 [무모한 돌진]을 막기 위해 사전에 배치된 특임조가 [거미줄 폭탄]으로 연결된 선으로 돌진 경로를 막아야 함
■ 사잇단계1 (타카즈 기력 100 도달 시)
① 부채꼴 모양의 거미줄 브레스를 피해 아눕아라쉬의 보호막을 모두 부수면 완료
② 거미줄은 랜덤 순서로 나오며 자리에 나오고 6초 뒤에 폭발 → 최초 지점 옆에서 대기 후 폭발 후 이동
■ 2단계 : 아눕아라쉬
① 아눕아라쉬가 [무모한 돌진]을 사용하지 않음
② 해제가 가능한 [독침벌레 떼] 디버프를 공대원 중 무작위 3명에게 부여 → 3중첩 도달 시 5초 간 방향 감각 상실
③ [독침벌레 떼]는 해제될 때 대상자 가장 가까운 공대원에게 이전 → 디버프는 타카즈에게도 전이 가능
④ 후술할 [대격변의 혼돈]을 막기 위해서는 [독침벌레 떼] 디버프를 이용해야 함
⑤ [독침벌레 떼] 대상자 3명은 [대격변의 혼돈]이 시전되면 타카즈 옆으로 이동
⑥ 사제의 [대규모 무효화] 등의 해제 스킬로 [독침벌레 떼]를 해제시켜 타카즈에게 3중첩 디버프로 만들어야 함
■ 2단계 : 타카즈
① [거미줄 폭탄]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대신 [거미줄 소용돌이] 시전
② [거미줄 소용돌이]는 타카즈를 중심으로 공대원을 끌어당김
③ [거미줄 소용돌이]에게 끌어당겨진 이후 공대 전체는 2명씩 거미줄 연결
④ 일정 시간 뒤 타카즈 주변으로 [혼돈의 황폐]라는 고리 형태의 범위기 시전
⑤ [혼돈의 황폐]가 폭발하기 전 거미줄을 끊고 범위 밖으로 탈출해야 함
⑥ [맹독의 비]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전방 부채꼴 장판 [현실의 가닥] 시전
⑦ [무모한 돌진]과 비슷한 피해를 입히는 [대격변의 혼돈]을 시전
⑧ [독침벌레 떼] 대상자와 해제 스킬을 이용해 [대격변의 혼돈] 시전 차단
■ 사잇단계1 (아눕아라쉬 기력 100 도달 시)
① 도넛 모양의 장판을 피해 타카즈의 보호막을 모두 부수면 완료
② 도넛 모양 장판에 맞을 경우 쐐기에 갖혀 공대원이 쐐기를 꺠주기 전까지 기절
■ 3단계 : 1, 2단계와 사잇단계 패턴을 모두 사용
① [무모한 돌진]은 [거미줄 소용돌이] 이후 연결되는 거미줄로 막아야 함
② [대격변의 혼돈]은 2단계와 동일하게 [독침벌레 떼] 대상자가 붙어 해결
③ 이외 패턴은 1, 2단계와 처리법이 동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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