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력 펼치면 나도 SF작가"…2024 SF스토리 공모전 10월 6일까지 접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F는 과학적 상상력의 끝을 보여주는 장르다.
이처럼 매력적인 SF 장르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2024 SF스토리 공모전'이 10월 6일까지 개최된다.
SF스토리 공모전은 독자와 창작자 모두 SF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동아사이언스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2022년부터 개최하는 행사다.
공모전 기간은 10월 6일까지이며 'SF스토리콘(www.sfstory.co.kr)' 플랫폼에 공모전 작품을 등록하는 기능을 통해 출품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F는 과학적 상상력의 끝을 보여주는 장르다. 호버보드, 휴머노이드 로봇, 달 탐사… SF 고전 속 상상은 모조리 현실이 됐다. SF는 깊은 철학적 질문도 던진다. 외계생명체와 접촉한다면? 인공지능이 인간지능을 앞선다면? SF가 미래를 배경으로 던지는 질문은 결국 인간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다.
이처럼 매력적인 SF 장르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2024 SF스토리 공모전'이 10월 6일까지 개최된다. SF스토리 공모전은 독자와 창작자 모두 SF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동아사이언스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2022년부터 개최하는 행사다.
특히 올해는 생성AI를 활용해 SF 영상을 제작하는 AI영상 부문이 신설됐다. 영상 콘텐츠시장이 커지고 생성AI가 창작활동 전반에 활용되는 현실을 반영한 변화다. 경력과 나이 제한 없이 누구나 소설, 웹소설, 웹툰, AI영상 등 다양한 장르의 SF 작품을 출품할 수 있다. 지난해에는 소설 356개, 웹소설 105개, 웹툰 48개 등 총 509개의 작품이 출품됐다. 이중 절반 이상이 청소년 작품이었다.
시상은 청소년 부문과 일반 성인 부문으로 나눠 진행한다. 모든 수상자들에게는 수상작품집을 전자책으로 출간하는 혜택을 제공한다. 청소년 부문 수상자에게는 현직 작가의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다.
주제별 특별상도 시상한다. 미래 생명과학, 양자컴퓨터, 우주탐사 등 3가지 주제에 맞는 우수한 작품을 하나씩 선정해 각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고 있는 기초과학연구원(IBS),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기관장상을 시상한다. 분야마다 어떤 최신 연구가 이뤄지고 있는지는 동아사이언스닷컴, d라이브러리, 과학동아AiR 검색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공모전 기간은 10월 6일까지이며 'SF스토리콘(www.sfstory.co.kr)' 플랫폼에 공모전 작품을 등록하는 기능을 통해 출품할 수 있다. 플랫폼에 기존 등록한 작품들도 수정 후 출품 가능하다.
[이영혜 기자 yhlee@donga.com]
Copyright © 동아사이언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