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에 잡힐듯 안잡히는 삼성"… 뜨거운 'ETF 1위' 경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ETF(상장지수펀드) 시장이 150조원대로 커진 가운데 순자산 총액 기준 1위 자리를 둔 삼성자산운용과 미래에셋자산운용의 경쟁이 매달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이 바짝 추격하면 삼성자산운용이 달아나는 양상이 흐름이다.
이달 9일엔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점유율 기준으로 삼성자산운용과 격차를 3%포인트(p)로 다시 좁혔다.
현재 삼성자산운용은 수수료 인하 카드를,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공격적인 신상품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이 바짝 추격하면 삼성자산운용이 달아나는 양상이 흐름이다. 이달 9일엔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점유율 기준으로 삼성자산운용과 격차를 3%포인트(p)로 다시 좁혔다. 현재 삼성자산운용은 수수료 인하 카드를,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공격적인 신상품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
11일 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 '세이브로'에 따르면 이달 9일 기준 ETF 시장에서 삼성자산운용의 순자산총액은 59조4097억원으로 점유율 38.76%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순자산총액은 54조7300억원으로 점유율은 35.71%였다. 양사의 순자산총액 차이는 46조797억원, 점유율 차이는 3%포인트다. 올해 1월 양사의 점유율 격차는 3.9%포인트로 4%포인트 가까이 벌어졌다.
하지만 미래에셋자산운용을 포함해 중상위권 자산운용사들의 수수료 인하와 신상품 출시가 이어지며 삼성자산운용의 점유율은 올해 1월 말 40.1%에서 7월 말 38.5%로 1.6%포인트 떨어졌다. 같은 기간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점유율은 36.8%에서 36.2%로 0.6%포인트 하락했다.
그 사이 양사의 점유율 격차는 지속적으로 좁혀져 7월 말엔 2.3%포인트를 기록했다. 이후 8월 말 양사의 점유율 격차는 3.4%포인트로 벌어졌다가 이달 9일엔 다시 3%로 줄어든 것이다.
현재 삼성자산운용은 미래에셋자산운용과 격차를 벌이기 위해 수수료 인하 등을 검토 중이다.
앞서 서봉균 삼성자산운용 대표는 이달 5일 서울 영등포구 금융투자협회에서 '금융위원장·자산운용사 CEO(최고경영자) 간담회'가 열리기 전 기자와 만나 수수료 추가 인하 계획에 대해 "상품별로 수수료 인하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즉 미래에셋자산운용과 겹치는 상품에 대해서는 수수료 경쟁력을 강화할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다. 이어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추격에 대해서는 "신경 쓰지 않는다"고 답했다.
최근 미래에셋자산운용은 ETF시장에서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신상품 출시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반도체와 빅테크, AI(인공지능) 부문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 AI 관련 상품을 지속적으로 내놓고 있다.
올해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글로벌AI인프라액티브 ▲ 미국AI빅테크10 ▲글로벌온디바이스AI 등 3개의 신상품을 출시했다. 이에 따라 미래에셋자산운용이 보유한 AI 관련 상품은 반도체와 빅테크 ETF를 포함해 총 8개로 늘어났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추가적인 AI ETF 출시에 공을 들인다는 방침이다. 미래에셋자산운용 관계자는 "대규모 데이터센터와 효율적인 전력 인프라, 원자재 등의 AI 인프라는 AI 성장의 기본이자 필수 요소"라며 "AI 발전과 함께 장기적으로 성장할 AI 인프라 밸류체인에 투자하고 싶다면 투자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전민준 기자 minjun84@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1세 연하♥' 김종민 "무인도서 프러포즈"… 폭탄선언? - 머니S
- "귀 의심할 정도"… '이동국♥' 이수진, 학부모 욕설 분노 - 머니S
- 천명훈 "1억원씩 들어온다"… 저작권료 '깜짝' 공개 - 머니S
- "배달 매출 24%는 플랫폼으로… 수수료 내려라" - 머니S
- "대출 네가 받아라"… 예비 시부모, 결혼 앞둔 은행원 며느리에 강요 - 머니S
- [오늘 날씨] "서울 한낮 35도"… 오후부터 전국 소나기 - 머니S
- 한국거래소, 사상 첫 중간배당… 주당 3000원·총 577억원 지급 - 머니S
- "자신감 없어져"… '44세' 조인성, 결혼 안 하는 이유 - 머니S
- [속보] 프랑스 몽블랑서 조난된 한국인 2명 시신 발견 - 머니S
- 프랑스 몽블랑 등반중 조난당한 한인 2명… 사흘만에 숨친 채 발견(상보)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