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형 교육혁신 모델 HI" 한동대 글로컬대학 간담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동대의 글로컬 30 사업 비전은 교육을 세계로, 미래로, 더불어 세상에 공헌하는 전인 지능(HI·Holistic Intelligence) 교육 모델입니다."
한동대는 지난달 28일 교육부에서 발표한 글로컬대학 30 사업에 최종 선정됐으며 HI 교육 모델은 글로컬대학 30 사업의 핵심 사업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포항=뉴시스]송종욱 기자 = "한동대의 글로컬 30 사업 비전은 교육을 세계로, 미래로, 더불어 세상에 공헌하는 전인 지능(HI·Holistic Intelligence) 교육 모델입니다."
한동대는 10일 경북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글로컬대학 사업 선정 기자 간담회'를 열고 "교육을 세계로 미래로, 세상에 공헌하는 글로벌 HI 플랫폼' 비전으로 나아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동대는 지난달 28일 교육부에서 발표한 글로컬대학 30 사업에 최종 선정됐으며 HI 교육 모델은 글로컬대학 30 사업의 핵심 사업이다.
최도성 총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한동대의 글로컬대학 30 선정은 지난 30년간 대학이 추진해 온 혁신적 교육 모델의 결실"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AI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대학 교육의 표준을 제시하고, 글로컬 대학 사업을 통해 지역 균형발전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한동대가 제시한 차세대 교육 혁신의 핵심은 AI 시대에 적합한 HI 교육 모델이다.
이 모델은 AI 리터러시, 학문 융합, 현장 적용 능력을 갖춘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을 지닌 미래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한동대는 미국의 미래형 혁신 대학인 미네르바 대학과 ASU(애리조나주립대)가 협력해 세계적 수준의 대학 혁신 모델인 HI 교육 모델을 구축했다.
한동대는 이들 대학과 AI 시대에 주도적인 학습을 위한 핵심 역량인 4C 기반인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on), 협업 능력(Collaboration), 창의성(Creativity)의 교육 과정을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한동대의 글로컬대학 30 사업에는 교육 혁신과 함께 글로벌 혁신, 지역 혁신의 획기적인 모델을 포함했다.
포항시를 비롯한 경주시, 영덕·울진·울릉군의 지역 발전과 글로벌화도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글로벌 혁신을 위해 한동대는 전 세계 30개의 글로벌 익스텐션 캠퍼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한동대의 교육 혁신의 성과를 세계로 확산하고, 학생들은 글로벌 현장에서 문제 해결 프로젝트를 실행하며 전인적·창조적·실천적 인재로 성장한다.
지역 주민과 학생들이 글로벌 익스텐션 캠퍼스의 문제 해결 프로젝트에 참여할 기회가 열린다.
또 글로벌캠퍼스를 통해 해외 인재를 유치하고 포항시와 협력해 글로벌 존(Global Zone)을 조성해 포항시의 글로벌화를 견인할 방침이다.
지역 혁신을 위해 HI 교육 인프라를 기반으로 지역 사회와 산업의 혁신 생태계를 구축한다.
영일만 글로벌 기업 혁신 파크 조성, 울릉 글로벌 그린 아일랜드 프로젝트, 환동해 지역 혁신 센터 설립 등으로 교육 혁신의 성과를 지역 발전으로 연결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특히 한동대는 글로컬 대학 선정 정부 지원금, 경북도·포항시 등 지방자치단체 지원, 대학 법인과 대학의 지원금 등 2조 4000억원을 들여 지역의 거점 종합대학으로서 지역과 상생하고 가치를 공유하는 글로컬대학으로 나아갈 방침이다.
한동대는 최근 대학가에 화두로 떠오르는 무전공 입학 제도를 국내 최초로 1995년 개교부터 도입해 문·이과의 장벽을 없애고, 학부간의 벽을 허문 융합 교육으로 대학가의 파격적인 혁신을 이끌어 왔다.
☞공감언론 뉴시스 sjw@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동방신기 출신' 시아준수, 女 BJ에 협박당해…8억 뜯겼다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