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투자·협력·정보 교류의 장 '글로벌 AI 서밋 2024' 개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사우디 데이터인공지능청(SDAIA)이 주최하는 '글로벌 AI 서밋 2024(GAIN 2024)'가 10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 킹 압둘아지즈 국제 콘퍼런스 센터에서 개막했다.
압둘라 빈 샤라프 알감디 SDAIA 의장은 "올해로 3회를 맞은 글로벌 AI 서밋은 사우디아라비아의 놀라운 기술 발전을 보여줄 것"이라며 "이 행사를 통해 인류의 이익을 위해 AI 기술을 활용하고,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달성을 지원하는 데 적극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우디 데이터인공지능청(SDAIA)이 주최하는 '글로벌 AI 서밋 2024(GAIN 2024)'가 10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 킹 압둘아지즈 국제 콘퍼런스 센터에서 개막했다.
3회째를 맞는 올해 행사에는 10~12일 사흘간 450명 이상 세계 인공지능(AI) 전문가가 참여하며 최신 AI 트렌드와 정보를 공유할 150개의 세션이 진행된다.
안토니 쿡 마이크로소프트(MS) 부사장, 크리스티아노 아몬 퀄컴 최고경영자(CEO), 조나단 로스 그록 CEO, 마틴 콘 코히어 사장, 사이먼 시 엔비디아 AI 기술 센터 글로벌 헤드 등 AI 선도기업 경영진이 대거 연사로 나선다.
국내에서는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이노베이션 센터장, 박성현 리벨리온 대표, 백준호 퓨리오사AI 대표, 황종성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원장 등이 참여한다.
강연에서는 △생성형 AI, 알고리즘, 빅데이터의 응용 및 다양한 분야에 걸친 투자 방법 △인적 역량 구축 △AI 기술에 대한 요구 사항 및 인프라 요구 사항 해결 △AI 윤리 및 거버넌스 등이 주요 내용으로 다뤄진다.
투자, 협력과 관련한 새로운 발표도 있을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리벨리온, 퓨리오사AI 등 국내 AI 반도체 기업이 이날 행사에서 업무협약 체결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SDAIA 관계자는 “행사에서 25개 이상 지역 및 글로벌 이니셔티브가 출범하고, 70개 이상의 계약과 양해각서(MoU) 교환이 이뤄질 것”이라고 전했다.
SDAIA는 국제연합(UN), 이슬람교육문화과학기구(ICESCO) 등과 협력해 AI 거버넌스에 대한 국제 자문 세션도 선보일 예정이다.
압둘라 빈 샤라프 알감디 SDAIA 의장은 “올해로 3회를 맞은 글로벌 AI 서밋은 사우디아라비아의 놀라운 기술 발전을 보여줄 것”이라며 “이 행사를 통해 인류의 이익을 위해 AI 기술을 활용하고,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달성을 지원하는 데 적극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리야드(사우디아라비아)=현대인기자 modernman@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정 전금법 시행 코 앞인데…'하이패스' 충전금 866억원이 빈다
- 통신이용자정보 조회, 국감 핫이슈로…과기정통부, 영장주의에 '신중론'
- 삼성전자, AI B2B 사업 확장…AI 아파트·AI 오피스·AI 스토어·AI 스테이 '정조준'
- 英 미들턴 왕세자비, 암 투병 5개월 만 근황 공개... “점점 나아지고 있어”
- “이렇게 귀여운데 사람도 죽이는 새라고?…화식조, 英서 부화 성공
- 테무산 '빵 모형 조명'에 개미 수백마리 득실…먹어보니 진짜 크루아상?
- 지구온난화에 무너진 알프스 돌로미티 빙하… “16년 안에 사라질수도”
- SDAIA “사우디, AI 선도국으로 탈바꿈”…글로벌 AI 서밋 2024 개막
- 씨에이티빔텍, AI 기반 3D CT 배터리 검사장비 출시
- 애플, 유럽서 19조원 과징금 폭탄...조세혜택 불복소송 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