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REAIM Summit' 참가…"첨단 AI 항공우주 기술 선보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AI(한국항공우주산업)는 외교부와 국방부가 주관하는 '2024 REAIM Summit'에서 AI 중심 미래 첨단 항공우주 기술을 선보였다고 10일 밝혔다.
KAI에 따르면 REAIM Summit은 전 세계 80여 개국 외교·국방장관들이 참여해 AI 기반 기술의 군사적 활용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관련 국제규범 마련하기 위해 출범한 국제 회의체로, 지난해 2월 대한민국과 네덜란드의 공동주최로 헤이그에서 첫 회의가 열렸으며 이번이 두 번째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구영 사장 "정부 정책과 발맞춰 AI기술 투자와 R&D 지속 확대 중"
KAI(한국항공우주산업)는 외교부와 국방부가 주관하는 '2024 REAIM Summit'에서 AI 중심 미래 첨단 항공우주 기술을 선보였다고 10일 밝혔다. REAIM은 인공지능의 책임있는 군사적 이용에 관한 장관급 국제회의이다.
KAI에 따르면 REAIM Summit은 전 세계 80여 개국 외교·국방장관들이 참여해 AI 기반 기술의 군사적 활용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관련 국제규범 마련하기 위해 출범한 국제 회의체로, 지난해 2월 대한민국과 네덜란드의 공동주최로 헤이그에서 첫 회의가 열렸으며 이번이 두 번째이다.
올해는 대한민국과 네덜란드, 싱가폴, 케냐, 영국의 공동주최로 개최하며 9일부터 10일까지 서울 롯데호텔에서 진행된다. KAI는 KF-21, FA-50, 수리온, LAH 등 주력기종에 AI파일롯 기반의 무인기가 적용된 유무인복합체계와 AI 중심의 FA-50 VR 시뮬레이터를 전시하고 전세계 고위급 정부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KAI의 미래 공중전투체계와 기술력을 알린다.
KAI는 현재 차세대 공중 전투체계의 핵심인 무인전투기(UCAV), 다목적무인기(AAP), 공중발사무인기(ALE) 등 미래형 무인기와 AI파일롯 개발을 위해 R&D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KAI의 AI Pilot 기술은 시뮬레이션 및 소형 드론 검증을 통해 단계별로 실증해가고 있으며 향후 다목적무인기에 AI 기술을 탑재해 유무인복합 기술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AI와 네트워크 기술을 접목시킨 모의비행훈련체계를 개발 중으로 완성되면 조종사의 훈련 공역이 가상공간으로 확장돼 대규모 편대훈련, AI 적기와 공대공 전투 등 조종사들의 공중 전투 능력 향상을 위한 훈련 방식의 획기적인 발전이 기대된다.
KAI 강구영 사장은 "우리 정부가 추진 중인 AI 과학기술강군 육성 정책을 기반으로 AI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와 R&D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며 "AI 기반의 항공 무기체계 개발로 우리군의 국방력 강화와 빠른 발전하는 글로벌 기술 시장에 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경남CBS 송봉준 기자 bjsong@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채상병 어머니 "해병대 전 1사단장 처벌 바란다"
- 손으로 '삐뚤빼뚤' 이력서 들고 온 면접자…"MZ들 쉽지 않다"[이슈세개]
- 외국인혐오? 역사의식?…中 관광지서 "일본인 치워라"
- 곽노현, 국수본에 한동훈 고소…"서울시교육감 선거 관여"
- "아이가 숨을 안 쉬어요" 빠른 응급조치로 2세 영아 살린 경찰관들
- '인 서울' 바람에 아귀가 된 대한민국 인구지도…시도지사들의 해법은?
- 노후도심 공공개발 일몰 연장…개정법 20일 시행
- 검찰, 미성년자 집단 성매매 알선·성착취물 촬영 남성 구속기소
- 김정은, 9.9절에 첫 연설 "매우 이례적"…간부들만 모아놓고 연설
- 文 책방지기 평산책방 직원 상해 입힌 20대 구속 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