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타지 않는 ESS' 한화에어로·SK엔무브 세계 첫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가 윤활유 전문 기업인 SK엔무브와 함께 세계 최초로 액침 냉각형 에너지저장장치(ESS) 개발에 성공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SK엔무브는 10일 서울 장교동 한화빌딩에서 '액침 냉각 ESS 기술 설명회'를 열고 리튬이온 배터리 모듈에 냉각 플루이드(절연액)를 채워 화재를 원천 차단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R·DNV서 글로벌 인증 획득
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가 윤활유 전문 기업인 SK엔무브와 함께 세계 최초로 액침 냉각형 에너지저장장치(ESS) 개발에 성공했다. 전기차 등 배터리 제품 화재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열 폭발을 막을 수 있는 신기술을 적용해 안정성을 높인 것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SK엔무브는 10일 서울 장교동 한화빌딩에서 ‘액침 냉각 ESS 기술 설명회’를 열고 리튬이온 배터리 모듈에 냉각 플루이드(절연액)를 채워 화재를 원천 차단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플루이드는 액체와 기체의 중간 성질을 지닌 물질로 모듈 내부에서 전기가 통하지 않게 하고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한다. 액침 냉각 ESS는 배터리셀 하나가 발화돼도 플루이드가 영향을 차단해 다른 셀에 불이 옮겨붙지 않는다. 기존의 공랭·수랭식 냉각 방식과 달리 외부로부터 먼지와 염분 등의 유입도 원천 차단돼 내부 손상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 또한 없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액침 냉각형 ESS 기술을 해양수산부 산하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의 전기추진 선박에 공급해 현재 실증 테스트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해당 기술은 안전성이 입증돼 글로벌 인증 기관인 노르셰베리타스(DNV)와 한국선급(KR)으로부터 인증도 획득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우선 빠르게 성장하는 친환경 선박 ESS 시장부터 선점하겠다는 전략이다. 손승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에너지시스템센터장은 “해양 선박용 ESS는 안전성이 필수 조건”이라며 “20년 이상의 연구개발(R&D)과 시행착오를 겪으며 쌓아온 ESS 설계 능력과 경험을 기반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과 제조 역량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인 마켓앤드마켓에 따르면 전 세계 선박용 ESS 시장은 2021년 약 21억 달러(약 3조 원)에서 2030년 약 76억 달러(약 10조 원)로 연평균 15.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관계자는 “한화오션과도 해양 사업 분야에서 시너지를 발휘해 친환경 선박 분야 밸류체인 구축에 속도를 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유민환 기자 yoogiza@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연수입30억’ 과즙세연…방시혁과 포착 때 입은 ‘이 옷’ 단돈 9500원?
- '유리 조각으로 위협'…안세하, 학폭 의혹에 소속사 '사실무근'
- '3000만원 주고 순위 높여'…영탁 前 소속사 대표, '음원 사재기' 혐의 인정
- '두피 화상에 고름까지 차'…'나는 솔로', 땡볕 촬영 속 출연자 학대 논란
- '2살 연상 두산家 박상효와 열애설' 이강인, 어깨 감싸 안고 '파리 데이트' 전격 포착
- '역시 싼 게 비지떡'…테무서 산 빵 조명에 '개미' 수백 마리 '우글우글'
- 가을야구 코앞인데…황재균, '새벽 술자리' 목격담→'품위 손상' 민원 제기
- '양은이파' 두목 조양은, 선교사로 참회했는데…사기범 도피 지시 왜
- 동창 '딥페이크 성착취물' 만든 고3…부모는 '관심없고, 우리 애 수능 공부해야'
- 매독 감염자 급증하는 세계 도시 '이곳'…올해 2400명 '역대 최다' [지금 일본에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