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3기 탄소중립녹색성장위에 노동계 참여 보장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노총은 오늘(10일) 대통령 직속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탄녹위)에 공문을 보내 3기 탄녹위에 노동계 대표 참여를 보장할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노총은 2021년 탄소중립위원회에 노동계 대표로 참여했지만, 현 정부 들어 개편된 탄녹위엔 노동계 민간위원이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이어 "현재 준비 중인 3기 탄녹위 구성 시 정의로운 산업전환의 가장 큰 이해관계 계층이며 노동계 대표인 한국노총의 참여를 보장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노총은 오늘(10일) 대통령 직속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탄녹위)에 공문을 보내 3기 탄녹위에 노동계 대표 참여를 보장할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습니다.
탄녹위는 정부의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과 녹색성장의 추진을 위한 주요정책·계획과 그 시행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하는 기구로, 한덕수 국무총리와 김상협 카이스트 녹색성장 지속가능 자문역(부총장)을 공동위원장으로 두고 있습니다.
한국노총은 2021년 탄소중립위원회에 노동계 대표로 참여했지만, 현 정부 들어 개편된 탄녹위엔 노동계 민간위원이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2기 탄녹위가 활동 중이며, 다음달 3기 출범을 앞두고 있습니다. 2기는 교수·연구원 등 학계 인사와 산업계 인사로 구성돼 있습니다.
한국노총은 오늘 공문에서 노동계 참여 배제는 “‘청년, 여성, 노동자, 농어민, 중소상공인, 시민사회단체 등 다양한 사회계층으로부터 후보를 추천받거나 의견을 들은 후 각 사회계층의 대표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탄소중립기본법의 원칙에 반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어 “현재 준비 중인 3기 탄녹위 구성 시 정의로운 산업전환의 가장 큰 이해관계 계층이며 노동계 대표인 한국노총의 참여를 보장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최유경 기자 (60@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해리스 VS 트럼프, 초박빙 승부의 분수령…KBS, 미 대선 토론 생중계
- 태풍 강타 베트남…눈앞에서 무너진 철교, 10명 실종 [지금뉴스]
- 시장은 미지근해도…K-우주기업 상업발사 ‘잰걸음’
- 27년 만에 구한 용서…시줏돈 훔친 소년의 편지 [잇슈 키워드]
- 훔친 오토바이로 전국 돌며 차량 턴 남성…현금 3,200만 원 훔쳐
- “알바 첫날 늦을뻔 했는데”…버스 기사의 배려 [잇슈 키워드]
- “개모차 미는 한국인…출산율 꼴찌인데 왜?” [잇슈 키워드]
- 공항 검색대서 ‘트레이 꾸미기’ 유행…해외 누리꾼 설왕설래 [잇슈 SNS]
- [잇슈 SNS] “수리비 2,200억 없어”…미 22층 빌딩 폭파 해체
- 어느 최고령 서포터와의 이별…“푸르고 파란 하늘에서 영면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