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빈틈 없는 추석 종합대책 가동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강서구가 민족대명절 추석을 맞아 오는 13일부터 19일까지 7일간 '추석 종합대책'을 가동한다고 10일 밝혔다.
구는 긴 연휴 기간 행정 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구민 안전 △풍수해 △구민 편의 증진 △의료 △물가안정 △소외이웃 지원 △공직기강 확립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7대 분야에 대해 집중 관리한다.
아울러, 기습폭우 등 악천후에 대비한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추석 기간에도 운영하여 재난 발생 시 응급조치 및 이재민 구호대책을 마련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민 안전, 물가안정, 소외이웃 지원 등 7개 분야 특별대책 마련
오는 19일까지 7일간 종합상황실 가동, 긴급상황에 신속 대처
서울 강서구가 민족대명절 추석을 맞아 오는 13일부터 19일까지 7일간 ‘추석 종합대책’을 가동한다고 10일 밝혔다.
구는 긴 연휴 기간 행정 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구민 안전 △풍수해 △구민 편의 증진 △의료 △물가안정 △소외이웃 지원 △공직기강 확립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7대 분야에 대해 집중 관리한다.
이 기간 구는 종합상황실을 24시간 가동하고 분야별 대책반을 운영, 연휴 기간 일어날 수 있는 긴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먼저, 비상 진료 및 의료체계를 구축한다. 14일부터 18일까지 보건소 의료대책반을 가동해 진료 가능한 병원과 약국을 안내하고 대량 환자 발생에 대비한다. 연휴 기간 문 여는 병·의원 159개소와 문 여는 약국 210개소를 지정·운영한다. 특히 이대서울병원, 부민병원, 우리들병원, 미즈메디병원, 강서케이 병원 등 5개소에 대해서는 24시간 응급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주민들이 안전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재난취약시설과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점검도 이뤄진다. 도로, 공사장, 전통시장, 다중이용시설 등에 대한 점검과 복지관, 어르신사랑방 등에 대한 점검을 실시한다. 아울러, 기습폭우 등 악천후에 대비한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추석 기간에도 운영하여 재난 발생 시 응급조치 및 이재민 구호대책을 마련한다.
교통편의 증진을 위한 대책도 마련했다. 연휴기간 불법 주차 등에 대한 현장 지도 단속과 교통 불편 사항 접수를 신속하게 처리할 예정이다. 또한, 연휴 기간 내내 불법 주·정차 단속반이 24시간 운영된다.
청소대책도 준비했다. 연휴 전 생활폐기물을 전량 수거하고, 거리 집중 청소를 시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쓰레기 배출금지 기간과 배출 가능일에 대한 철저한 사전 안내로 혼란을 최소화 할 방침이다.
구는 물가대책상황실을 운영하며 물가안정에도 힘쓴다. 명절 성수품 가격 동향을 집중 관리하고, 원산지 표시, 가격 표시제 등에 대한 점검도 실시한다. 또한 전통시장 추석명절 이벤트 지원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저소득 주민과 사회복지 시설에 명절 전 위문금품을 전달하여 모든 주민이 즐거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세심히 살핀다. 올해는 위문금품의 지원 규모를 확대하고, 혼자 사는 어르신 등 1인 가구에 명절 식사를 지원하는 등 소외 이웃 챙기기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진교훈 강서구청장은 "주민들이 안전하고 즐거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철저히 대비할 것"이라며 "주민 여러분들도 주변에 소외된 이웃이 없는지 살피며 가족, 친지와 함께 편안하고 풍성한 명절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강서구청 누리집에서 확인하거나 기획예산과(02-2600-6125)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김윤림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접대 무혐의’ 이준석 “결국 대통령이 당대표 몰아내려고…”
- ‘빚 190억’ 임채무 “재혼 후 빚더미…놀이공원 화장실서 노숙”
- ‘불륜·혼외자 의혹’ 갑자기 사라진 친강 전 외교부장, 발견된 곳이
- “학교 그만둘래” 선언한 아들 열흘 만에 벌어온 돈이…
- 파키스탄, 세계 최빈국 탈출하나?…영해서 세계 4위 규모 석유·가스 매장층 발견
- “2번 접는데 이렇게 얇다니”…삼성 베끼기 급급했던 中, 아이폰과 ‘맞다이’
- ‘모범생 콤플렉스’에 빠진 한동훈… 6개월새 지지율 10%P 떨어져[허민의 정치카페]
- ‘방시혁과 포착’…‘연수입 30억’이라는 과즙세연이 입은 의상, 의외의 가격대
- 조국 “호남 월세살이…고인물 썩는다” VS 박지원 “어차피 민주 승리”
- 사강, 남편상 비보 후 근황… “슬퍼할 겨를 없이 가장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