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만 되면 찾아오는 불청객…추석 연휴에 주부 울리는 어깨 통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명절 연휴가 지나가면 어깨나 무릎 등 관절 통증에 시달려 병원을 찾는 이들이 갑자기 늘어난다.
여우진 원장은 "명절 연휴에 어깨나 무릎, 손목 등 관절에 통증이나 붓기가 있다면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며 "갑작스러운 통증으로 주변의 인대나 근육이 놀라 생긴 통증이라면 냉찜질로, 관절염과 같은 만성통증이라면 온찜질이 통증 완화에 효과적이고 충분한휴식에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명절 연휴가 지나가면 어깨나 무릎 등 관절 통증에 시달려 병원을 찾는 이들이 갑자기 늘어난다. 대부분이 여성, 주부들이다. 연휴 동안 각종 음식 장만과 손님 접대 등 집안일이 급격히 많아지다 보니 많은 주부들이 명절 전, 후로 증후군을 호소한다.
오랜만에 만나는 가족, 친지들과의 만남이 반갑지 않을 리 없지만 명절만 되면 과도한 노동에 시달리는 주부들에게 ‘추석’이 마냥 즐거운 연휴기간은 아니다.
특히 중년 이상의 주부들은 평소에도 크고 작은 어깨통증 질환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명절을 보내고 나면 어깨 통증이 더 심해지기 일쑤다. 주부들의 명절 준비는 어깨통증과 시작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관절 전문병원인 바른세상병원 관절센터 여우진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은 “폐경기 전후인 50대주부들의 경우 호르몬 변화로 인해 조금만 무리해도 쉽게 관절통이 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며 “중년층의 어깨 통증은 회전근개파열이나 어깨충돌증후군 등의 질환일 가능성도 있어 환자가 증상만으로 오십견을 진단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명절에 찾아온 주부 어깨 통증, 오십견이면 흔히 ‘오십견’이라고 부르는 ‘유착성 관절낭염’은 어깨가 굳어 팔이 잘 올라가지않고 억지로 들어올리려 할 때 통증이 심하다. 특별한 치료가 없어도 2-3년 이내에 저절로 치유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충분한 기간이 지나도 자연치유가 되지 않고 통증이 지속된다면 운동제한으로 남을 수 있어 정확한 진단과조기 치료가 필요하다.
특히 오십견은 회전근개파열과 증상이 비슷해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회전근개파열의 경우 치료를 미루거나 방치하다 치료시기를 놓치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어 어깨 통증과 움직임에불편함이 생겼다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어깨 통증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평소에 근육과 힘줄을 튼튼하고 유연하게 유지할 수 있는 스트레칭이좋다. 일상생활에서 수건이나 막대기, 장우산 등을 활용해평소에도 쉽게 어깨 스트레칭을 할 수 있다.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골프 여제’ 안신애, 비키니 아래로 드러난 섹시 타투 [DA★]
- ‘복귀’ 손예진 쩍 갈라진 근육질 뒤태…헬스에 진심이네 [DA★]
- 대리운전 이용 중 의식불명… 빠니보틀 등 경악 (한블리)
- 김윤아 “선천성 면역 결핍자”→김형규 ‘11억 강남역명 낙찰설’ 해명 (동상이몽2)[TV종합]
- 하지원 근황, 미술 작가로 키아프 ‘완판’ 쾌거 “열심히 활동할 것”
- 공민지, 누드톤 비키니로 파격 섹시미 [DA★]
- 김나정, 마약 투약 혐의 경찰 조사→필로폰 양성 반응 [종합]
- 김병만 전처가 가입한 보험, 수익자는 본인과 입양한 딸 (연예튀통령)[종합]
- ‘파혼’ 전소민, 대출 때문에 몰래 배달 알바까지 (오지송)
- 박인비 딸 인서, 키즈 카페 대신 실내 스크린 골프장 가는 18개월 (슈돌)[TV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