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2.3%→3%'… 숨막히는 삼성·미래 ETF 점유율 경쟁, 승자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ETF(상장지수펀드) 시장에서 1위 삼성자산운용과 2위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숨 막히는 점유율 경쟁을 펼치고 있다.
ETF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삼성자산운용은 수수료 인하 카드를,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공격적인 신상품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미래에셋자산운용을 포함해 중상위권 자산운용사들의 수수료 인하와 신상품 출시가 이어지며 삼성자산운용의 점유율은 올해 1월 말 40.1%에서 7월 말 38.5%로 1.6%포인트 떨어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일 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 '세이브로'에 따르면 이달 9일 기준 ETF 시장에서 삼성자산운용의 순자산총액은 59조4097억원으로 점유율 38.76%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순자산총액은 54조7300억원으로 점유율은 35.71%였다.
양사의 순자산총액 차이는 46조797억원, 점유율 차이는 3%포인트다. 올해 1월 양사의 점유율 격차는 3.9%포인트로 4%포인트 가까이 벌어졌다.
하지만 미래에셋자산운용을 포함해 중상위권 자산운용사들의 수수료 인하와 신상품 출시가 이어지며 삼성자산운용의 점유율은 올해 1월 말 40.1%에서 7월 말 38.5%로 1.6%포인트 떨어졌다.
같은 기간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점유율은 36.8%에서 36.2%로 0.6%포인트 하락했다. 그 사이 양사의 점유율 격차는 지속적으로 좁혀져 7월 말엔 2.3%포인트를 기록했다. 이후 8월 말 양사의 점유율 격차는 3.4%포인트로 벌어졌다가 이달 9일엔 다시 3%로 줄어든 것이다.
현재 삼성자산운용은 미래에셋자산운용과 격차를 벌이기 위해 수수료 인하 등을 검토 중이다.
앞서 서봉균 삼성자산운용 대표는 이달 5일 서울 영등포구 금융투자협회에서 '금융위원장·자산운용사 CEO(최고경영자) 간담회'가 열리기 전 기자와 만나 수수료 추가 인하 계획에 대해 "상품별로 수수료 인하를 검토하고 있지만 확정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즉 미래에셋자산운용과 겹치는 상품에 대해서는 수수료 경쟁력을 강화할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다. 이어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추격에 대해서는 "신경 쓰지 않는다"고 답했다. 최근 미래에셋자산운용은 ETF시장에서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신상품 출시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반도체와 빅테크, AI(인공지능) 부문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 AI 관련 상품을 지속적으로 내놓고 있다. 올해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글로벌AI인프라액티브 ▲ 미국AI빅테크10 ▲글로벌온디바이스AI 등 3개의 신상품을 출시했다.
이에 따라 미래에셋자산운용이 보유한 AI 관련 상품은 반도체와 빅테크 ETF를 포함해 총 8개로 늘어났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추가적인 AI ETF 출시에 공을 들인다는 방침이다.
미래에셋자산운용 관계자는 "대규모 데이터센터와 효율적인 전력 인프라, 원자재 등의 AI 인프라는 AI 성장의 기본이자 필수 요소"라며 "AI 발전과 함께 장기적으로 성장할 AI 인프라 밸류체인에 투자하고 싶다면 투자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전민준 기자 minjun84@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자신감 없어져"… '44세' 조인성, 결혼 안 하는 이유 - 머니S
- 부산 미분양 6000가구 인데… 해운대 엘시티는 신고가 '45억' - 머니S
- "현역 안 가는 방법"… 진료기록 위조, 입대 피한 '아이돌' 누구? - 머니S
- '장현국 리스크' 던 위메이드맥스, 신작출신·인수합병 '박차' - 머니S
- "대출 네가 받아라"… 예비 시부모, 결혼 앞둔 은행원 며느리에 강요 - 머니S
- [특징주]파이버프로, 美 하원 中 DJI 드론 제재… 국내 유일 UAM 광섬유 관성센서 생산에 강세 - 머
- [특징주] 삼성전자, 엔비디아 상승에도 '울상'… 장중 연중 최저 - 머니S
- 전기차 화재, 중국서도 급증… 주변 사람 옷까지 불태워 - 머니S
- 끝나지 않은 여름 '한낮 35도'… 제주 일부는 소나기 - 머니S
- 10월1일 임시공휴일, 증시도 쉰다… 증권·파생·일반상품 시장 휴장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