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사고 시 모집인에 책임 전가’…중고차 캐피탈 불공정약관 시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출 사고로 인한 손해배상 책임을 대출모집인에게 전가하는 등의 중고차 캐피탈 불공정 약관이 시정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8일 "메리츠캐피탈, 비엔케이캐피탈, 우리금융캐피탈, 제이비우리캐피탈, 케이비캐피탈, 하나캐피탈, 현대캐피탈, 현대커머셜 등 8개 중고차 캐피탈사가 대출모집인과 체결하는 위탁계약서상 약관을 심사해 7개 유형의 불공정 약관 조항을 시정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출 사고로 인한 손해배상 책임을 대출모집인에게 전가하는 등의 중고차 캐피탈 불공정 약관이 시정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8일 "메리츠캐피탈, 비엔케이캐피탈, 우리금융캐피탈, 제이비우리캐피탈, 케이비캐피탈, 하나캐피탈, 현대캐피탈, 현대커머셜 등 8개 중고차 캐피탈사가 대출모집인과 체결하는 위탁계약서상 약관을 심사해 7개 유형의 불공정 약관 조항을 시정했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8개 중고차 캐피탈사에 불공정 약관들의 시정을 요청했고, 캐피탈사들은 이를 받아들여 약관을 수정·삭제했다.
모집인은 중고차 대출업무 위탁계약에 따라 캐피탈사와 소비자를 중개하는 역할을 하면서 그 대가로 캐피탈사로부터 중개수수료를 받는다. 우리나라 중고차 구매 관련 총대출액 중 71%가 모집인을 통한 대출이다.
지난해 말 기준 569개 법인·개인사업자 2만9000여 명이 모집인으로 등록돼있는데, 대출사고 발생 시 캐피탈사와 모집인 간 책임 분담 등과 관련한 문제가 꾸준히 발생했다. 이에 공정위는 소상공인 등 경제적 약자의 공정한 거래기반 구축을 위해 영세업체 등에 부담이 되는 불공정약관을 찾아 시정을 권고했다.
공정위는 캐피탈사의 손해에 대한 책임을 모집인이 모두 부담하도록 하는 조항은 정당한 이유 없이 사업자가 부담해야 할 위험을 고객에게 떠넘기는 조항 및 고객에게 부당하게 불리한 조항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공정위는 또 모집인이 캐피탈사에 부담하게 되는 대출금 배상 책임과 관련해 모든 이의제기를 할 수 없도록 한 조항에 대해서도 법률에 따른 고객의 항변권 등의 권리를 타당한 이유 없이 제한하는 조항이라고 봤다.
이 밖에 ▲캐피탈사가 일방적으로 계약 내용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하는 조항 및 부당한 통지 조항 ▲위탁업무 또는 담보제공에 수반되는 비용을 모두 모집인이 부담하도록 한 조항 ▲해석에 이견이 있는 경우 캐피탈사의 해석에 따르도록 한 조항 ▲캐피탈사가 부당하게 계약해지를 할 수 있도록 한 조항 ▲모집인에게 부당하게 불리한 부당한 재판관할 합의 조항 등이 불공정 약관 조항으로 꼽혔다.
공정위는 "이번 조치로 3만명에 이르는 중고차 대출모집인의 부담이 줄어들고 중고차 대출 시장의 거래 질서가 개선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소상공인 등 경제적 약자의 권익을 제한하는 불공정 약관을 지속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세영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빚 190억’ 임채무 “재혼 후 빚더미…놀이공원 화장실서 노숙”
- “2번 접는데 이렇게 얇다니”…삼성 베끼기 급급했던 中, 아이폰과 ‘맞다이’
- ‘불륜·혼외자 의혹’ 갑자기 사라진 친강 전 외교부장, 발견된 곳이
- “선수 포상금 안주고… 내부직원은 수천만원 성과금”
- 돈받고 성매매 고퀄 영상후기 올린 ‘검은 부엉이’ … 잡고보니 ‘렌즈 박사’
- 고교생인척 12세女와 성관계 후 성병까지 옮긴 20대
- ‘방시혁과 포착’…‘연수입 30억’이라는 과즙세연이 입은 의상, 의외의 가격대
- 테무에서 크루와상 무드등을 샀더니 개미 수백 마리가…
- 교장선생님의 댄스, 유쾌한 섹시인가 저속한 음란인가… 강등 처분에 미국 내 논란
- “아빠 저사람 쉬했어?” 보는 사람이 더 민망해진 ‘벤츠 방뇨 남성’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