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체코 외교장관 “원전 사업, 양국 관계의 획기적인 순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체코 방문을 앞두고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체코 원전 사업을 계기로 양국 관계는 새로운 차원으로 도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평가했고, 얀 리파브스키 체코 외교부 장관은 "양국 관계의 획기적인 순간"이라고 평가했다.
조 장관은 지난 4월 브뤼셀에서 개최된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 외교장관회의 계기 한-체코 외교장관회담에서 리파브스키 장관이 "체코로서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를 통해 체코 신규 원전 건설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것"이라고 언급한 점을 상기하며, 결과적으로 체코가 엄정한 절차를 통해 '팀코리아'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것을 높이 평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최은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체코 방문을 앞두고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체코 원전 사업을 계기로 양국 관계는 새로운 차원으로 도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평가했고, 얀 리파브스키 체코 외교부 장관은 “양국 관계의 획기적인 순간”이라고 평가했다.
조 외교부 장관은 9일 체코 외교장관으로서는 8년 만에 공식 방한한 리파브스키 장관과 회담을 개최했다.
조 장관은 지난 4월 브뤼셀에서 개최된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 외교장관회의 계기 한-체코 외교장관회담에서 리파브스키 장관이 “체코로서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를 통해 체코 신규 원전 건설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것”이라고 언급한 점을 상기하며, 결과적으로 체코가 엄정한 절차를 통해 ‘팀코리아’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것을 높이 평가했다.
리파브스키 장관은 2024 인공지능의 책임있는 군사적 이용에 관한(REAIM) 고위급회의를 계기로 한국을 처음으로 방문하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 기업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것을 축하한다”고 하면서 “우리가 파트너로서 한국에 갖는 신뢰와 자신감을 보여주는 순간”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윤 대통령의 9월 체코 방문이 양국 관계의 획기적인 발전의 전기가 될 수 있도록 ▷원전 등 에너지 ▷무역·투자 ▷고속철 ▷첨단산업 ▷과학기술 ▷우크라이나 재건 ▷인적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 있어 전면적이고 포괄적인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하고, 이를 위해 양국 외교부 차원에서 각 분야 성과사업 관련 협의가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했다.
리파브스키 장관은 “윤 대통령의 체코 방문은 양국 관계에서 새로운 장을 여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체코의 제4대 투자국인 한국이 향후 기가팩토리, 반도체, 수소 등 분야에 있어서도 추가적인 투자를 추진하길 희망한다고 했다.
아울러 조 장관은 북한이 대화를 거부하고 핵·미사일 도발을 지속하는 가운데, 러시아와 포괄적 전략 동반자 조약 체결을 통해 상호 군사‧경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한 데 대해 엄중한 우려를 표하고,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러북 군사협력에 대해 국제사회와 연대해 단호히 대처해 나가자고 말했다.
조 장관은 체코측이 그간 우리의 한반도 통일 정책을 지속 지지해 준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윤 대통령의 ‘8·15 통일 독트린’에 대한 체코측의 지지를 당부했다.
리파브스키 장관은 최근 북한 정세 및 러북 군사협력 확대 등 사안에 있어 유사 입장국간 연대가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한국과의 협력을 지속 확대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양 장관은 우크라이나 전쟁 및 지원·재건과 관련하여서도 심도있게 협의하고 가치공유국으로서 연대와 공조 방안을 지속 협의해 나가자고 했다.
silverpaper@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인테리어만 2억…김새롬, 시세 33억 청담 아파트 내부 공개
- “오마이걸의 10년…우리의 청춘이자 뿌리” [인터뷰]
- 130만 유튜버 키조개 먹다 천연 흑진주 발견…"로또 맞은 기분"
- '송종국 딸' 송지아, 아빠 쏙 빼닮은 얼굴 '눈길'
- 지진희 "아내가 주는 일주일 용돈 5만원…재방료로 생활"
- 이효리, '60억 평창동 집' 에 언제 이사? ...아직 제주서 그림 삼매경
- 김숙 “5000만원 아끼려다 40억 아파트 날렸다”…대체 무슨 일?
- 전현무 '세상에 이런일이' 새 MC로…“단독 여부는 아직 미정”
- “우리는 7인의 BTS를 지지한다”…58개국 글로벌 아미, ‘슈가 탈퇴론’ 일축
- 과즙세연, LA에서 방시혁과 걸을때 있었던 옷이 9500원짜리?